한국M&A거래소? 중소기업 M&A 전문 조직…15년간 중소기업 M&A 환경에 맞는 시스템·플랫폼 구축 위해 R&D 투자 진행
한국M&A거래소가 성장하게 된 4가지 이유? M&A 마인드 확산·시스템 분야 개선·전략 수행·진행 시스템 구축
한국 M&A거래소 이창헌 회장 “기업이 잘 되어야 산업 경쟁력이 강해지고, 산업이 강해져야 국가가 강해질 수 있다”

한국M&A거래소 이창헌 회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단법인 한국M&A투자협회는 산업자원부장관의 허가를 받은 공인조직으로 M&A거래사, 회생관리사, 기업가치애널리스트, 기업금융지도사 자격증 발급기관이다.

한국M&A거래소는 ‘국내 M&A정보 최다보유조직’ 및 ‘국내 유일한 M&A플랫폼 조직’으로 이창헌 회장은 한양대학교 경영학를 졸업한 이후 고려대학교 경영학석사 MBA 과정을 마쳤다.

그는 현재 한국M&A투자협회 회장, 한국M&A거래소(KMX) 회장, 아시아M&A협회 창립자겸 초대회장역임, M&A거래사(자격증)과정 대표강사로 활동 중이며 저서로는 ‘이판사판M&A’ ‘M&A활용전략’ ‘주식투자를 위한 전문가시스템구축에관한 연구(논문)’이 있다.

이창헌 회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한국M&A거래소를 만들게 된 계기, 성장 배경, 가치, 핵심 비즈니스 모델, 인재상, 비전, 계획 등 여러 다양한 이야기들을 나눴다. 

다음은 한국M&A거래소 이창헌 회장 인터뷰 내용이다.

Q. 한국M&A거래소와 회장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국M&A거래소(이하 ‘KMX’)는 중소기업M&A전문 조직입니다. 약 15년간 중소기업M&A환경에 맞는 시스템, 플랫폼 구축을 위해 R&D 투자를 해왔으며, 그 결과 국내 최다 M&A 딜정보 보유, 국내 유일 M&A 플랫폼 구축에 성공하여 본격적으로 중소기업 M&A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징은 최다 M&A 딜정보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M&A 의뢰가 들어오면 매칭을 위해 외부로 돌리지 않고 100% 내부에서 진행하는 내부 매칭을 하고 있기 때문에 비밀유지, 보안 유지가 탁월합니다. 그러나 다른 M&A 조직들은 보유 정보가 적어 내부에서는 매칭을 할 수 없으므로 모두 외부에 돌리면서 매칭을 하기 때문에 극비로 진행해야 하는 M&A가 외부에 정보 노출이 될 수 있고, 소문이 날 수 있습니다.

저는 중소기업 M&A 활성화가 국가 산업 경쟁력을 높인다는 것을 깨닫고 이 분야 M&A 활성화를 위해 약 15년간 R&D를 통해 국내 유일하게 M&A 분야 플랫폼 구축, 시스템- 구축에 성공했습니다.

또한 그간 사단법인 한국 M&A 투자협회장, 아시아 M&A협회장(한중일 등 8개국 참여), 한국M&A거래소 (국내 최다 M&A 딜정보 보유) 회장, 마톡 (국내 유일 M&A직거래 플랫폼) 운영자로서 활동을 했습니다.

Q. 한국M&A거래소를 만들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중소기업M&A가 국가적으로 산업 경쟁력 제고에 중요한데 스몰딜 M&A는 M&A 환경이 열악하여 성공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처음엔 M&A 생태계 조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생태계 조성을 위해 계획, 실행을 하다 보니 점차 전략적인 수행이 필요했으며, 실제 M&A 실행을 위해서는 M&A 근본부터 바꿔야 된다는 것을 깨닫고 체계적으로 개념설계부터 공신력 제고, 네트워크 구축, 시스템 구축 등 오랜 기간 준비해오면서 한국M&A 투자협회설립, 아시아 M&A협회 설립 후 드디어 M&A 실행조직이며, 플랫폼 조직인 한국M&A거래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Q. 15년 가까이 연구개발(R&D) 투자를 하면서 M&A 거래 구조 시스템을 만든 것이 한국M&A거래소(이하 KMX)라고 들었습니다. 지금의 한국M&A거래소가 있기까지 수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을 것 같은데 어떤 시행착오를 겪었고 어떻게 지금의 한국M&A거래소로 성장하게 됐는지 궁금합니다.

첫째, M&A희망하는 기업체 임직원의 생각, 마인드를 개선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세미나, 포럼, 교육을 통해 올바른 M&A마인드를 확산시켰습니다. 두 번째, M&A시스템 분야 개선이 필요함을 느꼈습니다.

M&A전문가들이 M&A정보를 가지고 진행하는데 서로 같은 정보들을 가지고 서로 자기가 수수료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을 보고 M&A정보를 받아 진행하는 체계를 개선하였습니다. 이것이 M&A거래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파트너 제도입니다.

셋째, M&A정보를 KMX에서 매우 많이 가지고 있다면 매도자-매수자 짝을 맞추는데(이를 매칭이라 함) 효율적이라고 생각이 들어 많은 정보를 수주 받을 수 있도록 전략을 수행했습니다. 넷째, M&A진행하는 시스템이 없었은데, 진행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런 과정을 개념설계부터 시작하여 약15년간 걸려 설계하고, 구축하고 실행하면서 지금의 KMX가 되었습니다.

Q. 현재 어떤 가치를 가지고 한국M&A거래소를 운영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M&A거래소는 기업이 잘 되어야 산업 경쟁력이 강해지고, 산업이 강해져야 국가가 강해질 수 있다는 신념으로 기업이 잘 되는 전략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만일 M&A가 활성화되지 않으면, 어려운 기업은 매도를 못 해 무너지고, 그러면 그 회사의 고용이 무너지며, 보유기술, 보유 거래처 날아가고, 원자재, 부품, 제품 헐값으로 없어지며, 거래회사도 타격을 받게 됩니다.

M&A가 활성화되지 않으면 매수회사도 시너지 낼 수 있는 회사를 인수하지 못하고, 보유자금과 좋은 인적자원으로 인수해서 키울 수 있는 기업을 인수하지 못하니 경쟁력이 감소하고, 결국 해외 경쟁업체한테 눌려 성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가업승계형 M&A인데, M&A가 인되면 폐업을 해야만 하는 처지가 됩니다.

한국M&A거래소는 결국 M&A 활성화를 통해 어려운 기업은 살리고, 성장기업은 더 성장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와 같이 기업의 성장을 이끄는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Q. 한국M&A거래소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매도기업, 매수기업 중개 수수료이며 이를 위해 15년간 R&D 투자, 시스템 구축, 플랫폼  구축에 성공하였으며, 최다 M&A 딜 정보 보유를 통해 최적의 매도자-매수자를 매칭 시키는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Q. 한국M&A거래소는 지난 2014년에 설립되어 현재 설립된 지 10년 차가 되었는데 소감이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그동안 잘 되다가 코로나로 인해 대면 사업에 어려움이 있어 내부 역량 강화에 노력함으로써 위기를 기회로 바꾸었습니다. 올해부터 다시 많은 M&A를 성공시키고 있으며, 보다 많은 기업이 KMX를 통해 매도, 매수에 성공함으로써 모두 승리자가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중소기업 M&A를 성사 시킬 것을 생각하니 고생이 보람으로 변하였습니다.

Q. 한국M&A거래소의 주 고객층은 누구이며 그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있습니까?

상장회사(코스닥, 코스피)의 500개 이상 기업이 한국M&A거래소로 M&A의뢰(주로 매수희망)들어와 있으며, 장외기업 수천 개 기업이 M&A의뢰를 해왔습니다.

즉 상장사, 장외기업, 개인 모두 KMX로 의뢰를 하고 있으며, 거래금액 기준 50억 원이상, 1천억 원이하의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Q. M&A플랫폼 '마톡'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현황은 어떻습니까?

마톡은 M&A를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국내 유일한 M&A플랫폼입니다. 기업 거래소, 점포·자영업 거래소, 건설 거래소, 기술거래소, 수익부동산 거래소, 이렇게 5개 거래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도자, 매수자가 직접 등록하여 거래할 수 있으며, M&A전문가 즉 회계사, 변호사, 증권회사, 부띠크 등이 보유하고 있는 M&A매도, 매수 정보를 마톡에 등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M&A전문가는 전문가로 등록하여 마톡에 매도, 매수 등록한 당사자와 자문계약을 맺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상의 내용을 마톡에서 모두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톡에서 현재도 진행 할 수 있으며, 올해 9월 중에 정식 오픈합니다. 9월부터는 모바일(앱)과 PC (웹)에서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한국M&A거래소는 해외 M&A도 진행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지금까지는 국내 기업들 중심의 M&A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년 하반기부터는 해외 M&A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 조직과 연동하여, 국내 기업이 일본 기업 매수를 원하든지, 국내 기업이 일본 기업에 매도를 원하든지 모두 가능하며 점차 해외M&A도 비중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일본과 M&A를 희망하는 기업은 KMX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Q. 한국M&A가 활성화되려면 무엇을 해야 됩니까?

M&A를 의뢰하는 기업들이 처음부터 의뢰한 M&A 전문조직과 M&A 중개, 자문계약을 체결하고 진행함으로써 서로 신뢰를 가지고 진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변호사와 일을 진행할 때는 수천만 원이든, 수억 원이든 계약 체결하고, 착수금 내고, 변호사 사무실 찾아가서 상담하고 진행합니다.

그런데 더 중요한 M&A를 진행하면서 그것도 수십억 원, 수백억 원의 M&A를 의뢰하면서 성공하면 계약 체결하겠다고 하며, 원하는 기업의 정보를 먼저 보내달라고 요청을 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없으니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지방이든 어디든 찾아와서 상담하기를 희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임직원, M&A 당사자, 전문가 모두 M&A가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 제고가 필요합니다. 또한 M&A는 매칭이 되어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딜 정보를 보유하고 있어야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또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국내 유일한 M&A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KMX는 앞으로 M&A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Q. 한국M&A거래소의 인재상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우리가 M&A를 진행할 때 현재보다는 앞으로 성장할 기업에 많은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인재 채용도 현재보다는 앞으로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합니다. 그래서 경력과 잘하는 분야, 잘할 수 있는 분야, 개별 특성을 많이 들여다봅니다. 그런 이유로 자기소개서를 읽고 우선 면접 볼 사람을 선발합니다.

Q. 한국M&A거래소는 현재 국내 최대 M&A 플랫폼을 운영하며 국내 최다 M&A 정보 보유 조직입니다. 또한 2023년 8월 2일 기준 KMX 보유 M&A 기업 수가 6,306개 기업인데  한국M&A거래소가 이렇게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처음부터 회사를 차려서 뛰어들지 않고, 오랜 기간 R&D 투자, 설계, 시스템 구축 등의 단계를 체계적으로 밟아 왔던 것이 큰 힘이 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즉 돈을 벌려고 뛰어들지 않고, 오랜 기간 투자를 하면서 시스템 구축에 노력하였으며 M&A는 실행이 중요하므로 현실적으로 가능한 실행계획을 한 단계씩 성취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Q. 한국M&A거래소의 향후 비전과 계획 또한 궁금합니다.

KMX는 M&A 희망하는 경우, 최적의 상대방을 효율적으로 매칭하여 쉽게 M&A 할 수 있도록 계속 향상,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국내 중소기업 M&A가 KMX에서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해외 M&A에도 비중을 두어 일본, 베트남, 중국, 싱가포르 등 아시아 지역 및 미국, 유럽 기업과의 M&A를 준비 고 있습니다.

마톡을 통해 국내 M&A뿐민 아니라, 해외M&A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비즈니스와 일터에서 일하는 경영자분들을 위한 격려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M&A는 경영자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즉 M&A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고,  매도자는 타이밍이 매우 중요하며, 매수자는 매수 타이밍과 매수 목적이 중요합니다.

또한 많은 것을 M&A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M&A전문가와 상담하시면 쉽게 풀 수 없는 문제를 풀 수도 있습니다.

M&A는 전략적으로 진행할 경우 경영자가 생각하는 미시적인 성공을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M&A를 통해 기업 성장, IPO, 투자금 Exit, 경쟁력 제고, 사업 확장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