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모델 ‘게토레이’ 광고 1위 등극…온에어 후 게토레이 구매액 전주 대비 45.2%↑
2위 ‘더 뉴 모닝’ 소소한 일상으로 공감 소구, 3위 ‘아이폰14프로’ 뉴진스 MV로 화제몰이

롯데멤버스(대표이사 김혜주)가 전국 25~54세 소비자 500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뽑은 7월의 광고’ 순위를 발표했다.

지난달 방영을 시작한 TV 광고 중 소비자 광고평가 1위는 게토레이 ‘FOR ME, IT’S GATORADE’ 편(1016.3)이 차지했다. 축구선수 손흥민을 모델로 기용한 광고로, 광고 효과 평가와 콘텐츠 평가 모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게토레이 광고의 브랜드 신뢰도 점수는 67.8점, 이용 의향 점수는 65.9점, 추천 의향 점수는 64.5점으로 나타났다. 광고 콘텐츠 측면에서도 모델(74.1), 공감도(67.5), 신뢰도(67.3) 등 항목의 점수가 높았다. 롯데멤버스 거래 데이터 분석 결과, 광고가 시작된 7월 4주차 게토레이 구매액은 직전 주차 대비 45.2% 증가했다.

[출처:게토레이 유튜브 캡쳐]
[출처:게토레이 유튜브 캡쳐]

이어 소비자 광고평가 2위는 기아 더 뉴 모닝 ‘The new Morning: 종합’ 편(1003.0), 3위는 아이폰14 프로 ‘iPhone 14 Pro로 찍다: 뉴진스 ETA’ 편(1002.1)이었다.

더 뉴 모닝 광고는 다양한 사람들이 소소한 일상 속에서 모닝과 함께 각자의 성취를 이루는 모습을 담은 반면, 아이폰14프로 광고는 걸그룹 뉴진스가 신곡 ‘ETA’의 뮤직비디오를 아이폰으로 촬영하는 모습을 감각적으로 담아 화제가 됐다.

실제 광고 콘텐츠 평가에서 더 뉴 모닝 광고는 공감도와 대사 항목에서, 아이폰14프로 광고는 독창성과 임팩트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두 광고 모두 광고 효과 평가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았으나, 브랜드 신뢰도(각 66.3, 66.2)는 더 뉴 모닝 광고가, 이용의향(각 63.3, 63.9)과 추천의향(62.7, 63.1)은 아이폰14프로 광고가 근소하게 더 높았다.

롯데멤버스가 조사한 "소비자가 뽑은 이달의 광고 TOP 10" [출처:롯데멤버스]
롯데멤버스가 조사한 "소비자가 뽑은 이달의 광고 TOP 10" [출처:롯데멤버스]

그 외 4위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 ‘갓 오픈한 생맥맛집: 홈파티’ 편(994.2), 5위 포스트 그래놀라 ‘1등 그래놀라에겐 당신이 1등’ 편(989.1), 6위 갤럭시Z플립5 ‘플렉스캠’ 편(986.3), 7위 별빛청하 스파클링 ‘반짝반짝 오늘을 기념하며’ 편(979.6), 8위 하림 챔 ‘닭가슴살햄 챔’ 편(969.2), 9위 켈리 ‘라거의 반전: 켈리에 꽂히다’ 편(964.2), 10위 갤럭시Z폴드5 ‘대화면 & 멀티태스킹’ 편(957.9) 등도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롯데멤버스는 매월 AI 광고평가 자동화 솔루션 샘픽을 통해 전국 38만여 명의 라임(Lime) 패널 대상 광고평가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패널들의 기존 활동 이력 데이터를 바탕으로 AI가 목표시간 내 응답 가능한 대상자를 추출, 자동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결과를 집계한다. 전 과정 자동화로 기존 설문조사 방식 대비 30% 이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조사 시작 후 6시간 이내 결과 확인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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