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가게 뷰티풀펠로우, 지속가능하고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운영하며, 연대와 협력을 바탕으로 일상생활 속 긍정적 변화를 끌어낼 수 있는 사회혁신리더를 선발하는 사업

노상철 에이엔폴리 대표가 ‘아름다운가게 뷰티풀펠로우 13기’에 선정됐다.

아름다운가게 뷰티풀펠로우는 지속가능하고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운영하며, 연대와 협력을 바탕으로 일상생활 속 긍정적 변화를 끌어낼 수 있는 사회혁신리더를 선발하는 사업이다.

서울소셜벤처허브 입주기업인 에이엔폴리는 첨단신소재 나노셀룰로오스로 플라스틱을 대체해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지구 환경을 만든다는 소셜미션을 내걸고, 자원 순환형 첨단신소재 나노셀룰로오스 생산 및 친환경 공정기술을 통해 제품을 개발하는 소셜벤처다.

 노상철 에이엔폴리 대표
 노상철 에이엔폴리 대표

2017년 포항공대 실험실 창업 기업으로 출발해 왕겨, 커피박 등 기존에 버려지던 유기성 폐자원으로 친환경 나노셀룰로스를 생산하는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에이엔폴리는 플라스틱과 화장품, 의료, 식품, 배터리 등에 적용할 수 있는 고품질 제품을 개발해 기존 플라스틱 대체 상품으로 가능성을 인정받아 왔다.

이번 뷰티풀펠로우에 선발된 사회혁신가들에게는 사업 안정과 혁신의 가치를 이룰 수 있도록 아름다운가게에서 3년간 매월 170만원의 활동비와 아름다운가게 자원 연계 및 국내·외 연수, 멘토링, 네트워크가 지원된다.

에이엔폴리의 하이드로겔과 파우더 제형 나노셀룰로오스 제품
에이엔폴리의 하이드로겔과 파우더 제형 나노셀룰로오스 제품

한편 노상철 대표가 이끄는 에이엔폴리는 최근 포브스 아시아가 뽑은 ‘2023년 100대 유망 기업’에 선정됐다. 포브스 아시아는 2023년 유망한 아시아 기업 550개를 추천받아 이 가운데 100대 기업을 최종 선정했으며, 한국에선 에이엔폴리를 비롯해 총 9개 스타트업이 이름을 올린 바 있다.

한편, 에이엔폴리는 플라스틱 및 합성 고분자의 사용량을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는 천연 유래의 첨단신소재, 나노셀룰로오스 상용화 기업이다. 유기성 폐자원(왕겨, 폐지, 커피박 등)을 활용해 나노셀룰로오스를 제조할 뿐 아니라 여러 산업에 적용시키기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초격차기업으로도 선정된 바 있는 에이엔폴리는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개발 목표로 해 사회적 가치를 지닌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