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31개 시,군 전통시장 및 상점 홍보
먹거리 존, 노래 경연대회
특화상품(PB상품) 경연대회 등 부대행사
경기도 시장 상인 연합회 이충환 회장과 특성화 단장 간담회 개최

경기도는 2023년 10월 20일일 부터 10월 22일까지 경기도 연천군 전곡역 광장 일원에서 2023년 우수시장 박람회를 개최했다. 

2023년 경기도 우수시장 박람회 입구
2023년 경기도 우수시장 박람회 입구

올해 9회째를 맞이한 박람회는 우수시장 사례를 공유하고 시장별 특화 상품 및 PB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부스도 마련됐다.

전통시장의 장점인 먹거리 부스와 흥겨운 상인들의 장기를 발산 할수있는 노래 경연 대회, 참여행사 등 다양한 부대 행사를 마련했다.

2023년 경기도 우수시장 박람회 부대행사
2023년 경기도 우수시장 박람회 부대행사

코로나 이후 고객의 니즈에 맞춘 특화 상품 및 PB 상품 등이 선보였다.  특히 밀키트 형태의 다양한 제품과 고객의 니즈의 변화에 맞춘 상품들이 전시됐다.

예전에는 전통시장 PB 상품을 대량 생산후 일회용 판매로 그쳤다면 이제는 온라인과 접목하여 다양한 밀키트 형태의 신선 제품들이 출시 되고  있다.

사진출처 전통시장 밀키트 전시 = 삼시먹끼 제공
사진출처 전통시장 밀키트 전시 = 삼시먹끼 제공

시장도 브랜딩의 중요함을 인식하고 캐릭터 이용한 브랜딩 시장을 목표로 하는 시장도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전통시장은 부지런한 상인분들을 중심으로 판매가 주를 이루는 박람회로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제 전통시장도 시대의 흐름에 빨리 적응해야 시대가 됐다.

사진출처 = 캐릭터를 통한 브랜딩 시장(수원정자시장 제공)
사진출처 = 캐릭터를 통한 브랜딩 시장(수원정자시장 제공)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경기도 특성화 시장의 단장과 경기도 상인 연합회 회장의 만남은 산업의  변화에 어떻게 특성화 사업단과 상인이 소통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간담회였다.

간담회에서는 특성화 사업단과 전통시장 상인들 간의 소통을 어떻게 잘할수 있을까? 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었다. 또한 특성화 사업을 하는데 겪는 에로 사항도  논의가 있었다.  결국 이 모든 것들은 전통시장 활성화라는 맥락을 가지고 있다.

특성화 사업단 단장과 경기도 상인 연합회 회장과의 간담회
특성화 사업단 단장과 경기도 상인 연합회 회장과의 간담회

이제 정보가 돈이 되는 시대를 지나 정보를 바탕으로 한 전문지식이 창의성을 발현하게 되고 이 시대는 지금 창의성을 요구하고 있다.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이제 정보를 바탕으로 한 창의성을 이룰 전문지식이 필요함을 시대는 전통시장에도 요구하고 있다.

*본 기사는 사례뉴스 필진기자 지식성장연구소 김선호 단장이 쓴 컬럼입니다. 김선호 단장은 전통시장 육성 전문가, 중동사랑시장 단장에 이어 현재는 지식성장연구소를 통해 지식을 통한 인재개발 및 성장으로 전통시장을 활성화 시키고자 힘쓰는 '희망경영자'로 경영자분들에게 인사이트를 주고 있습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