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조사, 이직 포기한 직장인 57% ‘후회했다’
후회 이유, ‘회사 내 느끼는 문제점들이 여전할 때’
이직을 생각하게 된 계기 1위 ‘연봉’

이직을 생각한 직장인 10명 중 6명 정도가 이직 포기를 후회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이직 시도를 후회한 경험이 있는 직장인 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메타 커리어 플랫폼 잡코리아가 최근 이직을 계획했던 직장인 1,935명을 대상으로 ‘이직 보류 경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잡코리아에 따르면 직장인 중 ‘최근 이직을 생각한 적이 있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81.3%로 이들이 이직을 고려했던 결정적인 이유(*복수응답)는 ‘연봉에 대한 불만’이 응답률 32.5%로 1위에 올랐다. 이어 ‘워라밸이 보장되지 않아서(18.6%)’와 ‘장기적인 커리어 관리를 위해(17.4%)’가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잡코리아는 상당수의 직장인이 이직을 생각해도 이를 실행하지 않고 회사에 남기로 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설문 결과 이직을 생각한 적이 있다고 답한 직장인 중 44.8%가 ‘이직을 시도한 적이 있지만 그냥 다니던 회사에 남았다’라고 답했으며, ‘이직 의사가 생긴 뒤 이직을 시도해서 새로운 직장으로 옮겼다’라는 직장인은 55.2%로 조사됐다.

직장인들이 이직을 보류하고 기존 회사에 남은 이유(*복수응답)로는 '지원할 만한 적합한 회사를 찾지 못해서’가 응답률 30.6%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시기상의 문제로 일단 보류했을 뿐 다시 시도하겠다는 직장인이 응답률 16.5%로 뒤를 이었으며, 이 외에 '이직에 성공할 자신이 없어서(13.5%)', ‘함께 일한 동료들 때문에(10.6%)’, '연봉 인상 등 회사에서 경제적인 보상을 제시해서(10.1%)', '이직을 고려하게 된 원인, 문제가 해소돼서(6.0%)' 등의 이유가 뒤따랐다.

잡코리아는 특히 이직 선택의 기로에서 보류를 선택한 경우가 시도를 선택했을 때보다 후회하는 비중이 두 배 이상 더 높았다고 밝혔다. 잡코리아가 실제 이직을 시도했는지에 따라 후회 경험을 물은 결과 ‘이직 시도를 후회한다’라는 응답은 25.6%로 나타났다. 반면 ‘이직 포기를 후회한다’라는 응답은 57.0%로 더 높게 나타났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언제 그 선택을 후회했을까? 먼저 이직 시도를 후회한 순간(*복수응답)을 살펴보면 '이직 후 결국 그 회사가 그 회사라는 걸 느꼈을 때(37.8%)'와 '이직 후 급여, 직급 등의 처우가 직전보다 오히려 나빠졌을 때(33.5%)', ‘이직한 회사의 워라밸, 업무강도가 너무 극심할 때(24.8%)'가 나란히 1~3위에 꼽혔다.

여기에 '결과가 좋지 못했을 때, 이직에 실패했을 때(24.2%)', '이직해서 만난 동료, 상사 등에 너무 실망했을 때(18.4%)', '이직 후 직전 회사에서 성과급 지급 등 눈에 띄는 성과/보상 소식을 들었을 때(10.1%)', ‘이직 후 조직 적응에 어려움을 겪었을 때(9.7%) 에도 이직을 시도한 것을 후회한다고 답했다.

반면 이직 포기를 후회하는 순간(*복수응답) 1위는 '회사에서 느끼는 문제점들이 전혀 해결되지 않은 채 시간만 갈 때(46.7%)'였다. 또 '이직 적정기, 이직 타이밍을 놓쳤다는 생각이 들 때(37.3%)'도 이직을 보류한 것을 후회한다고 답했다. 여기에 '업계 평균 연봉 등 다른 회사 직장인들과 처우가 비교될 때(34.6%)', '회사나 상사가 나의 가치를 제대로 몰라준다는 생각이 들 때(19.4%)', '우리 회사의 전망이 좋지 못하다고 느껴질 때(17.2%)', '너무 높아진 연차, 직급 등 커리어 관리에 실패했다고 느낄 때(7.4%)', ‘이직에 성공한 지인들이 승승장구하는 것을 보았을 때(6.8%)'도 후회된다고 답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