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몬 조사, 매장 운영하는 사장님 ‘알바생 근태관리’ 가장 어려워
사업장 운영 시 가장 힘든 점 2위 ‘알바생 급여 계산’

매장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은 아르바이트생 관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알바몬 조사 결과, 사장님들은 아르바이트생들의 근태를 관리하고 급여를 계산하는 일을 가장 어려워하고 있었다.

아르바이트 플랫폼 알바몬은 최근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사장님 374명을 대상으로 <매장 운영 고충사항>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먼저, 알바몬은 설문에 참가한 사장님들께 매장을 운영하며 어떤 점이 가장 힘든 지 복수응답으로 꼽아보게 했다. 그 결과, ‘알바생 근태관리’가 가장 어렵다는 의견이 응답률 62.8%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알바생 급여 계산 업무’가 힘들다는 의견이 응답률 42.8%로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사장님들은 △사업장 홍보를 위한 마케팅(25.1%) △손님 접객 및 컴플레인 응대(23.5%) △소득, 지출 등 결산을 통한 세금 처리 업무(16.3%) △원자재, 재료 수급(11.5%) 등을 매장 운영 시 어려운 점으로 꼽았다.

사업장 운영 시 가장 어려운 점 조사 ⓒ알바몬
사업장 운영 시 가장 어려운 점 조사 ⓒ알바몬

알바몬은 이번 설문을 통해 사장님들의 워라밸 현황도 조사했다. '일과 삶의 균형, 즉 워라밸이 잘 지켜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질문 결과,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일하고 있다’고 답한 사장님들이 9.6%에 불과했다. ‘그럭저럭 지키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33.2%였고, ‘워라밸이 거의 지켜지지 않는다’고 답한 이들은 32.4%였다. 나머지 24.9%는 ‘너무 많이 일하고 있어 워라밸이 전혀 지켜지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매장을 운영중인 사장님들은 하루 평균 몇 시간 일하고 월 평균 며칠을 쉬고 있을까? 개방형으로 질문한 결과, 하루 평균 10시간 일하고 한 달에 약 5일 쉬는 것으로 나타났다. 쉬는 날이 적은 탓인지 사장님들이 느끼는 육체 피로도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평소 피곤한 정도를 점수로 측정하게 한 결과, 평균 89.2점(100점 만점 기준)이 나왔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