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위한 마음 이타심

한국인이 가장 존경하는 리더 중 한 분이 이순신 장군이다.

장군의 여러 어록 가운데 “생즉필사 사즉필생”이라는 명언은 유명하다.

지금까지 한국 역대 영화 관객수 1위를 지키고 있는 영화 명량해전을 통해 더욱 잘 알려진 말이다.

살려고 하면 죽고, 죽으려고 하면 살고 인생 참 고달프다~ 싶겠지만, 나를 위해 살려하면 죽지만, 남을 위해 죽으려 달려들면 살게 되는 어쩌면 당연한 인생사의 법칙이기도 하다.

이타심을 발휘하여 상대방을 위해서 일을 해야 한다. 우리는 남을 위해 일을 했을 때 성공이 따른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회사에서 일 잘하는 직원은 사장님 또는 거래처 고객을 기쁘게 하기 위해 일을 한다. 그들에게는 업무 능력에 대한 인정과 승진 등의 보상이 이어진다. 나를 위해 일하는 직원들은 정해진 시간만 일하고,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 퇴근 이후의 삶을 즐긴다. 그들을 인정할 사람은 없다. 

작가도 마찬가지이다. 독자를 위해 글을 쓰는 작가는 시장조사를 비롯해 새로운 시장 주류를 고민한다. 자신을 위해 글을 쓰는 작가는 “난 남들의 시선 따위는 상관없어. 나만의 글을 쓸 거야.”를 고집한다. 성공, 명예, 부 이런 거 상관없다면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 열심히 살아라.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의 정의를 “원하는 것을 이루는 삶”이라 했다. 원하는 것은 남을 위해 행하는 이타심의 결과물이다. 행복하고 싶다면 내가 누구를 기쁘게 해야 하는지 당신의 주요 고객을 찾아라. 성공하고 싶다면, 이타심을 발휘하여 당신으로 인해 타인이 기뻐할 그 결정적 순간을 상상해라. 그 상상은 현실이 되어 당신에게 이루어질 것이다.

이타심을 높여 성공으로 이루는 방법으로 다음의 단계를 제안한다.

1) 당신이 만족시킬 주요 고객을 찾아라

2) 이 고객을 만족시키는 결과물은 무엇인가?

3)이타심이 발휘되었을 때 이들은 당신에게 어떤 말을 할 것 인가?

4)당신의 고객을 만족시킴으로써 당신에게 돌아오는 성공은 무엇일까?

5)고객만족을 위해 당신이 지금부터 무엇을 해야 할까?

지금의 순서로 내용을 정리해 보자.

기억하자! 당신의 성공은 타인을 향한 이타심의 결과물이다.

*본 기사는  사례뉴스 필진기자  위주교육컨설팅 홍선영 대표가 쓴 칼럼입니다. 위주교육컨설팅 홍선영 대표는 기업 강연가로 지난 18년동안 대인관계와 관련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리더십, 소통, 갈등관리, 자기계발 등의 분야에서 활발히 강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한국강사협회 이사를 역임하고 있으며, 유튜브 홍선영TV를 통해, "관계의 법칙" 컨텐츠를 공유 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여성 리더십 자기계발서로 "‘클로버’인생의 행운을 만드는 마법의 노하우"가 있습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