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탁 최낙훈 대표 "일한만큼 벌 수 있는 정직한 분야는 청소다"
제2의 인생을 제공하고자, 청소 창업교육을 제공한다!
에어탁만의 강점? "진심으로 교육생들을 생각하는 마음"

에어컨 분해청소, 상업공간 청소, 입주이사 청소, 매트리스•소파 청소, 사무실 청소 등 청소전문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 플랫폼 회사 (주)청소전문가 '에어탁' 최낙훈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에어탁은 2018년에 시작하여 지난 2020년 10월 법인회사로 설립되었고, 고객만족은 물론 선량한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사회봉사 활동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 최낙훈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에어탁의 다양한 스토리, 노하우, 가치 등을 알 수 있었다.

다음은 최낙훈 대표와 진행한 인터뷰 내용이다.

에어탁 최낙훈 대표[출처:에어탁]
에어탁 최낙훈 대표[출처:에어탁]

Q. (주)청소전문가 에어탁은 청소뿐만 아니라 교육서비스까지 제공하는 기업으로 알고있습니다. 대표님 소개와 함께 에어탁을 모르는 분들을 위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온라인마케팅을 진행하는 ‘라쿤마케팅’회사와 청소 교육 및 대행 사업을 진행하는 ‘㈜청소전문가’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에어탁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습니까?

대학생 때 250시간 정도 노숙자 봉사단체에서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그때, 현재의 조정희 대표님이 노숙자 봉사단체 기관장님으로 오셔서 알게 됐습니다. 그러다 저는 대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하다가 온라인 마케팅 회사를 창업을 했습니다.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데, 조정희 대표님께서 사회복지단체에서 10년 동안 봉사활동을 하시다가 그만두고 나와서 청소 일을 시작 하셨는데, 일은 할 줄 아는데 일 구하기가 쉽지가 않아서 수소문 끝에 저를 찾아오게 되셨습니다.

저에게 마케팅을 물어보셔서 제가 알려드렸고, 매출이 쭉 성장 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제가 당시에 조정희 대표님께 "혼자 하지 마시고 사람들을 모아서 좀 큰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이 어떻겠냐" 제안을 드렸고 그렇게 에어탁이 탄생하게 됐습니다.

Q. 취약계층들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청소’와 관련된 사업을 시작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작한지 약 4년이 되어가는 이 시점에서 에어탁의 목표와 타겟층의 변화가 있으십니까?

변화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사회적 기업을 만들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런 강의도 듣고 모임도 많이 나갔었는데, 생각보다 마음이 맞는 분들을 찾는게 쉽지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조정희 대표님께 "제가 그냥 회사를 키워서 도움이 되는 일들을 하자"고 얘기를 했습니다.

현재는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이라기 보다는 제2의 인생을 살고 싶어 하는 분들, 퇴직자분들, 기존에 자기 사업을 하고싶어 하는 분들에게 청소라는 것을 알려드려, 자립적으로 충분히 먹고 살 수 있게끔 기여하고 돕는 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에어탁 사무실 모습[출처:에어탁]
에어탁 사무실 모습[출처:에어탁]

Q. 에어탁은 설립 초반 마케팅적인 부분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극복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당시에는 블로그로 처음에 시작을 하였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오더를 많이 받았고, 받은 오더를 교육생 뿐만 아니라 청소 업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많이 나눠드렸습니다. 그러다가 한 1년 정도 지난 후에, 앞으로 유튜브가 15년~20년 간은 대세일 것 같은 생각이 들어 유튜브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정말 휴대폰 하나로 시작했는데, 감사하게 잘 돼서 현재는 에어컨 청소 분야로 유튜브에서 한국 1등이 되었습니다. 정리하자면 첫 한해는 블로그 그리고 다음해에는 유튜브를 통해 극복했습니다.

Q. 현재 청소 서비스 수요가 늘어나며 업계의 규모가 성장하고 있습니다.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에어탁만의 차별화된 강점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저희가 교육 사업을 시작할 때 이미 많은 업체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못 가서 문 닫는 곳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좀 다르게 해야겠다, 차별화를 좀 둬야겠다고 생각해서 ‘한 명이 저희를 찾아오더라도 그 사람을 먹고 살 수 있게끔 성공 시키자’는 목표 갖게 되었습니다.

속된 말로 금손이 아닌 분들이 오시더라도 배워서 할 수 있게끔 마케팅과 청소교육 수준을 초급 기준으로 맞춰놓고, 그 초급 수준의 교육을 받고 나면 수익이 날 수 있게끔 교육을 구성했습니다. 교육의 목표는 단순히 수강생을 모집해서 배출하는 것이 아니라 "수강생의 성공이 교육 사업의 성공이다!" 라는 걸 모티브로 삼아서 쭉 해왔습니다. 그리고 교육 끝나고 나서도 후속 조치를 계속 했습니다. 교육생분들과 꾸준히 좋은 관계를 맺고 있고 커뮤니티도 만들어서 의견을 계속해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현장 교육은 한 달에 4명, 교육장은 6명 이런식으로 인원을 축소해서 진행하고 있고, 나이 스펙트럼도 20대부터 70대까지 굉장히 넓어서 마케팅도 핸드폰 하나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정리하자면, '인원 수와 상관없이 수익을 날 수 있게 도와드리자'는 마인드로 초급 수준부터 수익 창출 가능한 교육을 제공했고, 교육의 목표를 수강생의 성공으로 삼으며 후속 조치 및 커뮤니티 운영으로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그리고 1:4 현장 교육, 1:6 교육장 운영으로 인원을 최소화하고, 2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휴대폰 하나로 할 수 있는 모바일 마케팅 전략을 구축했습니다.

에어탁 교육장 모습[출처:에어탁]
에어탁 교육장 모습[출처:에어탁]

Q. 아무래도 청소를 직접 교육 하시려면 많은 인원을 상대로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교육생 워크샵도 직접 운영하고 계시는데, 워크샵은 어떻게 진행하고 계시나요?

워크샵은 1년에 한 번씩 진행을 합니다. 워크샵은 그동안 배웠던 사람들이 한 자리에 모여서 새로운 콘텐츠를 나누는 시간을 갖는 겁니다. 예를 들어 코팅에 대한 새로운 청소 아이템이 생겼다고 하면 저희가 그 기술을 적용해보고 검증이 되면 워크샵에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교육이라기 보다는 저희가 서비스 차원에서 추가로 수익이되는 아이템들을 소개하는 자리를 갖는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교육생분들끼리 연락처를 주고받고 서로 교류하면서 함께 일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형성해드리는 시간을 마련해 주고 있습니다. 못 오시는 분들을 위해선 저희가 전국을 한 번씩 돌면서 선물도 드리고 추가 수익을 낼 수 있는 청소 콘텐츠도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Q. 에어탁은 다양한 CSR 활동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필리핀 마닐라에 봉사활동을 가신걸로 알고 있는데, 대표님에게 있어 봉사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나 혼자 잘 먹고 잘 사는 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을 돌아보고, 도움이 필요한 곳에 가서 도움도 주는 그런 아름다운 삶을 살자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저희에게 봉사란, 하얀 눈 위를 걸어가면 발자국이 진하게 남는 것 처럼 삶의 아름다운 발자국을 남기는, 의미있는 기록 남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에어탁 워크샵 모습[출처:에어탁]
에어탁 워크샵 모습[출처:에어탁]

Q. 에어탁의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십니까?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계획이 없습니다(웃음). 과거, 현재, 미래 중에서 현재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하루하루 그냥 주어진 것들에 최선을 다하자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에어탁 안에서 좋은 사람들 많이 만나서 좋은 영향력을 받고, 저도 좋은 영향력을 주면서 의미있는 삶을 살자는 목표 정도는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청소 업계에 계신 다른 경영자분들과 청소 업계에 창업을 하고자 하는 예비 경영자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예비 창업자 혹은 예비 경영자분들께 청소 분야에 대해서 설명을 조금 드리겠습니다.

한 발자국 물러서 보면, 이 청소라는 분야는 본인이 일하는 만큼 버는 굉장히 정직한 직업 중에 하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자기가 가진 기술로 수익도 내고 주변 이웃들한테 도움을 쉽게 줄 수 있고 그래서 보람도 쉽고 빠르게 느낄 수 있는 직종 중에 하나라는 생각이 좀 듭니다. 또 나아가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인 요즘AI와 기계가 우리 삶의 직업에 위협을 많이 주고 있는데, 입주 청소, 에어컨 청소, 세탁기청소, 매트리스 청소등 이런 디테일한 청소 분야는 기계가 대체하기가 정말 힘듭니다. 사람이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전망이 좋습니다.

작은 자본으로 자기 사업을 키울수 있는 분야, 본인이 일 한만큼 돈을 버는 정직한 분야, AI가 발달해도 사라지지 않는 분야, 세 가지로 정리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결론은, 추천합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