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특성 반영한 테마별 이미지 분류로 탐색 효율성 강화
AI 기반 필터 고도화 통해 사용자 맞춤 콘텐츠 제공 확대
[사례뉴스=김주연 인턴기자] 네이버는 자사 플레이스 서비스에 AI 기반 이미지 필터를 도입해 장소 탐색 기능을 한층 직관적으로 개선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개선은 플레이스 상세페이지의 사진탭에 적용된 이미지 필터 기능에 AI 기술을 접목한 것이다. 이미지 필터는 ‘내부’, ‘외부’, ‘음식·음료’ 등 장소의 세부 주제를 기준으로 이미지를 분류해 보여주는 기능으로, AI를 활용해 정확도와 세분화 수준을 높였다.
장소의 업종에 따라 자주 검색되는 정보가 반영된 맞춤형 필터도 제공된다. 예를 들어 식당은 ‘음식·음료’, ‘메뉴’, ‘풍경’, 숙박 시설은 ‘객실’, ‘전망’, ‘수영장’, 미용실은 ‘커트’, ‘펌’, ‘염색’, ‘남성’ 등으로 분류된다. 네일샵, 골프장 등 다른 업종도 특성에 맞는 테마로 이미지를 분류해 제공한다.
기존에는 모든 업종에 동일한 필터가 적용됐지만, 이번 개선을 통해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를 보다 직관적으로 탐색할 수 있게 됐다. AI는 이미지의 특성을 분석해 테마별로 적합한 이미지를 우선적으로 분류하며 장소와 연관성이 높은 고품질 콘텐츠를 먼저 보여준다.
최지훈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콘텐츠 총괄 리더는 “AI가 업종별 테마를 학습해 이미지 분류의 정확도를 높였다”며 “앞으로도 AI 기술을 전반에 접목해 장소 탐색 경험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겠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