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백이란 스스로 행동을 되돌아보게 하고, 행동계획을 세우도록 돕는 것이다"
일 할 맛 나는
직장 만들기
직원과 회사를 성장 시키는
실천! 피드백
"부하직원에게 무엇을 어떻게 말해야 좋을지 모르겠다."
"갑질이란 소리를 들을까 걱정된다."
"애초에 부하직원을 지도할 시간이 없다."
부하직원에게 쓴소리 못하는
관리자에게 꼭 필요한 피드백
피드백이란?
현재 상황을 제대로 전하는 것
'정보통지'
스스로 행동을 되돌아보게 하고,
행동 계획을 세우도록 돕는 것이다.
'재정비'
피드백 프로세스
사전준비 : 정보수집
1단계 : 신뢰감 확보
2단계 : 사실통지
3단계 : 문제행동 이해시키기
4단계 : 되돌아보기 지원
5단계 : 기대 통지
(사후관리) 사후지원
사전준비-정보수집
피드백 전 정보수집 SBI정보를 모으라!
SBI정보
Situation 어떤 상황에서
Behavior 부하의 태도, 행동이
Impact 어떤 영향을 초래했는가
(무엇이 잘못됐는가, 무엇이 잘 됐는가)
1단계 - 신뢰감 확보
산뢰감을 확보한다
상대를 존중하는 태도로, 독립된 공간에서, 긴장을 풀어주며
2단계 -사실 통지
목적은 객관적 & 직설적으로,
거울처럼(~처럼 보이는데),
만회를 위한 괜한 칭찬은 하지 않는다.
3단계 - 문제행동 이해시키기
대화를 통해 현재 상황과 목표의 차이를 인식하게 한다.
대화를 통해
부하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들으면서
생각의 엇갈림을 제거해 간다.
4단계 -되돌아보기 지원
What 무엇이 일어났는가?
-상사와 부하의 인식 차이를 명확히 한다.
So what 왜 그런가?
-유지, 수정할 것을 말하도록 한다.
Now what 어떻게 할 건가?
-어떤 목표를 향해 움직일 건지 말하도록 한다.
이 단계에서는
시간이 걸려도 좋으니
자신의 입으로
확실히 말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5단계 - 기대 통지
지원한다는 표현을 통해
부하의 고독감을 없앤다.
재발방지책을 세워 둔다.
1 문제가 어떤 경우에 재발하는가?
2 문제가 재발할 것 같은 때 어떻게 할 것인가?
사후지원
행동 개선이 잘 이루어졌는지 거듭 확인한다
정기적 확인 기회를 갖자 (최소 격주 1회)
*피드백은 1회로 끝나는 게 더 드물다.
피드백은 언제 하나?
즉시 (문제를 알게 된 후 바로)
과도기 (승진이나 인사이동 시기에)
피드백의 내용을 기록한다
사후관리에 효과적
문자 피드백은
명확한 진의가 전해지지 않는다.
"좋은 피드백을 받아 좋은 피드백을 주는 사람이 됩시다!
진심으로 자기반성의 경험과 교훈을 담아."
-나카하라 준-
출처 : 가인지 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