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백이란 스스로 행동을 되돌아보게 하고, 행동계획을 세우도록 돕는 것이다"

일 할 맛 나는

직장 만들기

직원과 회사를 성장 시키는

실천! 피드백

 

"부하직원에게 무엇을 어떻게 말해야 좋을지 모르겠다."

"갑질이란 소리를 들을까 걱정된다."

"애초에 부하직원을 지도할 시간이 없다."

 

부하직원에게 쓴소리 못하는 

관리자에게 꼭 필요한 피드백

 

피드백이란?

현재 상황을 제대로 전하는 것

'정보통지'

 

스스로 행동을 되돌아보게 하고,

행동 계획을 세우도록 돕는 것이다.

'재정비'

 

피드백 프로세스

사전준비 : 정보수집

1단계 : 신뢰감 확보

2단계 : 사실통지

3단계 : 문제행동 이해시키기

4단계 : 되돌아보기 지원

5단계 : 기대 통지

(사후관리) 사후지원

 

사전준비-정보수집

피드백 전 정보수집 SBI정보를 모으라!

 

SBI정보

Situation 어떤 상황에서

Behavior 부하의 태도, 행동이

Impact 어떤 영향을 초래했는가

(무엇이 잘못됐는가, 무엇이 잘 됐는가)

 

1단계 - 신뢰감 확보

산뢰감을 확보한다

상대를 존중하는 태도로, 독립된 공간에서, 긴장을 풀어주며

 

2단계 -사실 통지

목적은 객관적 & 직설적으로,

거울처럼(~처럼 보이는데),

만회를 위한 괜한 칭찬은 하지 않는다.

 

3단계 - 문제행동 이해시키기

대화를 통해 현재 상황과 목표의 차이를 인식하게 한다.

 

대화를 통해

부하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들으면서

생각의 엇갈림을 제거해 간다.

 

4단계 -되돌아보기 지원

What 무엇이 일어났는가?

-상사와 부하의 인식 차이를 명확히 한다.

So what 왜 그런가?

-유지, 수정할 것을 말하도록 한다.

Now what 어떻게 할 건가?

-어떤 목표를 향해 움직일 건지 말하도록 한다. 

 

이 단계에서는 

시간이 걸려도 좋으니

자신의 입으로

확실히 말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5단계 - 기대 통지

지원한다는 표현을 통해

부하의 고독감을 없앤다.

 

재발방지책을 세워 둔다.

1 문제가 어떤 경우에 재발하는가?

2 문제가 재발할 것 같은 때 어떻게 할 것인가?

 

사후지원

행동 개선이 잘 이루어졌는지 거듭 확인한다

정기적 확인 기회를 갖자 (최소 격주 1회)

*피드백은 1회로 끝나는 게 더 드물다.

 

피드백은 언제 하나?

즉시 (문제를 알게 된 후 바로)

과도기 (승진이나 인사이동 시기에)

 

피드백의 내용을 기록한다

사후관리에 효과적

 

문자 피드백은 

명확한 진의가 전해지지 않는다.

 

"좋은 피드백을 받아 좋은 피드백을 주는 사람이 됩시다!

진심으로 자기반성의 경험과 교훈을 담아."

-나카하라 준-

 

출처 : 가인지 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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