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혼란스러운 변화 속에 마켓리더가 될 것인가’ 핵심 전략 분석
기업들에게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 경쟁력 소개
신경영 추구하는 기업... 나침반 역할 될 것

(사진=언스플래쉬)

한국 시장에 진출한 지 21년 만에 국내 매장 수 1,500개를 넘어선 스타벅스는 처음부터 환영받는 카페는 아니었다. ‘밥보다 비싼 커피’라는 오명과 함께 썩 좋지 않은 출발을 알렸던 스타벅스는 이제 고급스러운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제3의 공간’으로 어필되며 무서울 정도로 혁신을 거듭 중이다. 

스타벅스가 기껏해야 100호점 수준일 때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을 세상에 내놓으며 스타벅스를 이야기했던 마케팅 스페셜리스트 맹명관 교수는 약 15년이 흐른 2021년, 「스타벅스의 미래」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스타벅스’를 이야기한다. 저자는 '스타벅스의 이러한 성장을 스타벅스가 자부하는 ‘최상의 커피’가 아니라 감성적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제3의 공간’, 그리고 철저한 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 찾고 있다. 

맹명관 교수 저자 『스타벅스의 미래』는 ‘우리에게 스타벅스는 어떤 의미인가’로 시작한다.(사진=맹명관 교수 페이스북)

특히 이 책의 저자인 맹명관 교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스타벅스의 미래를 내다보고 있다. 2008년 CEO에 복귀한 하워드 슐츠는 ◆선불 충전식 ‘스타벅스 카드’(2011) ◆드라이브스루 매장 오픈(2013) ◆모바일 주문 및 결제 시스템 ‘사이렌 오더’(2014) ◆차량번호 등록으로 자동 결제하는 ‘마이 디티 패스(My DT Pass)’(2018) 등 차근차근 스타벅스에 IT를 입혀 스타벅스 만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구축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12년 커피업계 최초로 DT 매장을 도입하며 지난해에만 48개의 구축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활용한 DT 매장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2020년 전 세계를 뒤덮은 코로나19라는 팬데믹으로 이제는 어느 누구도 코로나19 이후 어떤 변화가 닥칠지 모르고 예견할 수 없다고들 한다. 이에 스타벅스뿐 아니라 애플, 아마존 등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코로나19가 가속 페달을 밟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열풍으로 인해 스타벅스는 독보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국내 업계 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로 설치된 스타벅스 화상주문시스템 (사진 = 스타벅스코리아)

저자는 “악어 떼가 넘치는 생태계에서 스타벅스는 어떻게 생존할 것인지 가상의 시나리오라도 보고 싶었다.”며 “한 인생이 살아온 여정이 그리 순탄치 않듯이 스타벅스의 장구(長久)한 위기 속을 헤쳐 나온 생존 경쟁력을 담고 싶었다. 이것은 단지 스타벅스 만의 사례가 아니라 롤러코스터를 타는 모든 기업의 경우에 해당되기 때문이다.”라며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를 말했다.  

이 책에서는 이장우 브랜드 마케팅그룹 회장, 김경준 딜로이트안진 경영연구원장, 한명수 우아한 형제들(배민) 상무, 이종혁 파젠다커피연구소 소장 등 국내 전문가 21인의 인터뷰를 통해 스타벅스의 미래를 조명하기도 했다. 

윤은기 한국협업진흥협회 회장은 “디지털 경영 시대에 전통적 경영학 이론대로 경영을 한다면 그 기업은 틀림없이 망할 것이다. 스타벅스는 전통적 경영 이론을 뛰어넘는 신경영을 통해 성공하였다.”며 “코로나19 이후 신경영을 추구하는 기업들에게는 그것이 든든한 나침반이 될 것이다.”라고 추천사를 적었다.

IT 융합 공학 박사, 전략 경영학 박사로 국내 섭외 1순위 강사의 위치에서 25년간 수행해온 맹명관 박사 (사진 = 맹명관 교수 페이스북)

한편, 이 책의 저자인 맹명관 박사는 온?오프라인 상에서 ‘맹사부’로 불리며 하워드 슐츠(온워드, 그라운드 업), 죠셉 미첼리(스타벅스 경험 마케팅, 스타벅스웨이)와 함께 스타벅스와 관련된 책을 2권 이상 다룬 저자가 되었다.

현재 월드클래스코리아 컨설팅그룹 마케팅대표, 한국 능률협회 디지털혁신 자문위원, 중소기업 혁신전략연구원 전임교수로 전(前) 포스코 전략대학, 현대카드 자문 위원을 역임하기도 한 그는 자신의 이름을 딴 MBA 과정을 운영해왔으며 최근 코로나19 이후 줌을 통한 「맹사부 마케팅 100가지 코드」 비대면 강의에 출강하고 있다. 통합적인(인문학, 경영학, IT공학) 지식과 통찰력, 유머스러운 커뮤니케이션 파워로 미디어 강연 프로그램에 MC와 패널로 출연하고 있다. 저서로는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결핍이 에너지다!」 「이기는 기업은 무엇이 다른가?」 등 50여권을 집필한 바 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