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후시스, 국내 최초 안면인식 체온 측정 카메라 보급
이후시스만의 차별화? 안면인식 체온 측정 카메라를 통해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선사한 것
이후시스 목표? 좋은 인재가 성공하는 회사, 좋은 사람이 행복한 회사
이후시스의 핵심 역량? 고객이 필요한 것을 인지하고 빠르게 대응+제공
이후시스만의 특별한 조직문화? 입사 100일 축하파티+힐링 데이

지난 1997년 설립 이래 24년 동안 끊임없는 도전정신으로 성장한 기업 이후시스 이현우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후시스는 2020년 안면인식 발열 측정 카메라를 국내 최초로 보급해 업계를 선도해왔다. 이후시스 이현우 대표는 향후 안면인식 기술과 솔루션으로 세계 10대 생체 인식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이현우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후시스에서 개발한 제품에 대한 소개, 창업을 한 이후 어려움을 극복한 과정, 기술력의 비결, 핵심 역량, 인재상, 조직문화 등에 대한 여러 다양한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었다.

아래는 이후시스 이현우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이후시스, 국내 최초 안면인식 체온 측정 카메라 보급
이후시스, 국내 최초 안면인식 체온 측정 카메라 보급

Q. 이후시스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우리 회사는 안면인식 체온 측정 카메라로 기반을 세웠고, 최근에는 이후 얼굴인식 출입관리 솔루션을 개발해 사무실과 공사현장, 종교시설, 무인점포, 회원제 관리 사업장 등에서 얼굴인식 출입관리 단말기를 출시했다. 비접촉 헬스케어 진단 서비스와 음주측정기 제품을 새롭게 개발 중이다.

Q. 새롭게 개발 중인 음주측정기 제품은 기존 음주측정기 제품과 어떤 차별점이 있습니까?

비접촉으로 음주 측정이 진행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코로나 체온 측정도 이마나 손으로 체온이 측정되는 것처럼 음주측정기도 기존 호흡으로 부는 방식이 아닌 간단한 비접촉으로 음주에 대한 정확도를 높이고자 한다.

신호 인식에 대한 헬스케어로 심장 박동 수, 공기 호흡수, 혈압을 5초 동안 웃으면 인식이 되고 산소포화도 등을 기초로 병원에서 측정해야 하는 부분을 비접촉으로 측정하게 만들 계획이다. 한마디로 비접촉 생체 인식 솔루션을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된다.

이후시스만의 차별화? 안면인식 체온 측정 카메라를 통해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선사한 것

Q. 이후시스만의 차별화는 무엇입니까?

이후시스에서 개발한 안면인식 체온 측정 카메라를 통해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선사했다.

보통은 지문인식이나 카드로 많이 하는데 얼굴 인식으로 사내 회원, 직원, 현장 근로자 등 교외 출결관리, 교정 관리를 할 수 있어 편리하다. 한 번만 등록하면 여러 곳에서 사용할 수 있어 좋고 직원들이 편장 파견 나가도 편리하다. 

점심때 식수 관리도 되고 화재 경보음이 울리면 문이 자동으로 열리거나 방화문이 닫혀야 하는데 우리 제품은 얼굴 인식뿐만 아니라 문이 열리게끔 편리함을 줬다. 

안면인식 체온 측정이 현재 매출 1위를 하고 있다. 코로나 외로 어떤 것을 더 할 수 있을지 고민 중이다. 흉내 내지 않고 우리만의 틈새시장을 만들려고 한다. 파병 근로업체 위주로 업종에 맞게끔 솔루션을 구축해 놓고 있다.

Q. 과거 인터뷰에서 ‘청소년들에게 많은 기회를 주고 싶다’ 고 밝히신 적 있습니다. 해당 철학이 이후시스 설립 당시의 비전과도 연관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우리 회사의 목표는 ‘좋은 인재가 성공하는 회사이며, 좋은 사람이 행복한 회사’를 만드는 것이다. 

이는 결국 실업이라는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하여, 일로서 성장하고 보람을 느끼며 한 가정의 든든한 가장이 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장이 잘 되어야 청소년들이 큰 고통을 받지 않는다. 그 고통을 많이 덜어주는 기업가가 되고 싶다.

우수기술기업에 선정된 기업 이후시스

Q. 이후시스를 설립 한 이후 사업을 하는 과정에서 여러 어려움들이 있었을 것 같다. 사업을 하면서의 어려움들을 어떻게 극복하셨는지 궁금합니다.

20년 동안 개인사업자로 일을 하면서 늘 빚을 지고 살았다. 다행히 지난 2018년도에 모든 부채를 갚고 이후 2번의 성공을 갖고 지금 이 자리까지 왔다.

그동안 어려운 과정들을 견딜 수 있었던 것은 뚝심으로 인내하고 비전을 포기하지 않은 것이 가장 큰 요인이었다.

결국 성공에 대한 간절함과 이루고 싶었던 꿈. 그리고 방법을 찾으려는 노력이 결실을 이루게 했다.

Q. 사업을 하면서 지금까지 가장 보람이 되었던 순간은 언제였습니까?

코로나가 시작되고 2개월쯤 지나서 대한민국 최초로 안면인식 체온 측정 카메라를 출시해 많은 사랑을 받은 것이 큰 보람이었다. 

교회, 관공서, 기업, 학교 등에 설치했을 때 고객의 만족도가 높았고 편리하지만 정확한 체온 측정을 하는 것에 대한 놀라운 반응들을 잊을 수가 없다.

Q.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안면인식 체온 측정 카메라를 출시하게 된 배경이 궁금합니다.

지난 2020년 1월 1일 중국의 거래처 방문과 신규 사업 아이템을 찾기 위해 중국으로 방문했다.

그때 방문한 거래 업체의 제안으로 안면인식 체온 측정 카메라 샘플을 즉시 도입했고, 남들이 주저하고 있을 때 머뭇거리지 않고 실행한 결과 남들보다 앞설 수 있었다. 

이후 국산화하는데 매진 했고 도입 후 수많은 실험들을 걸쳐 차별화된 측정거리와 정확도 그리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대응해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대한민국 최초로 안면인식 체온 측정 카메라를 출시해 많은 사랑을 받은 이후시스

Q. 처음 안면인식 체온 측정 카메라를 도입했을 때 시도하지 않았던 부분이라 많이 걱정됐을 것 같은데 결정짓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습니까?

마음가짐인 것 같다. 해보려고 하는 사람들은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을 한다. ‘될까? 안될까?’를 많이들 고민하는데 ‘감이 왔다. 될 것 같다’라는 생각과 후회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하게 됐다. 2년 동안 트레이닝 된 디자인과 기술 직원이 있었고 영업 파트너들이 있었다.

오전에는 숙식하면서 현장 소장 일을 하다가 나중에 배워서 일주일에 전송장비나 CCTV를 왔다 갔다 하면서 병행을 한 결과 잘 할 수 있었다.

Q. 안면인식 체온 측정 카메라 기술력의 비결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고객 니즈에 어떻게든 빠르고 정확하게 맞추려고 노력했다. 현장의 소리를 듣고 적용한 이후 스피드 있게 한 것이 장점이 됐다.

타사는 1m나 1m 30cm 정도에서 체온 측정을 해야 되는데 우리는 2m에서도 체온 측정이 된다. 코엑스 박람회에서 우리 회사 제품이 선택됐고 물 흐르듯이 끊이지 않고 지체 없이 진행한 것이 비결이라고 생각한다.

고객의 일상을 바꾸는 것을 좋아하고 우리의 일상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고객의 일상을 편리하게 바꾸는 역할이 사명이고 우리의 일상을 식상하지 않게 바꿔나가는 것이 비결이다.

이후시스 이현우 대표 “고객의 일상을 바꾸는 것을 좋아하고 우리의 일상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Q. 이후시스의 핵심 역량과 성공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고객이 필요한 것을 인지하고, 빠르게 대응하여,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이다.

사업기획과 연구개발, 생산과 영업 마케팅의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인적자원이 있는 것이 우리 회사의 핵심 역량이다.

성공 요인은 비접촉 체온 측정기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에 생체 인식 분야의 범위를 넓혀 비접촉으로 제공할 수 있는 생체신호 인식 분야를 개척해 고객에게 편리한 습관을 만드는 것이 핵심가치이다.

Q. 이후시스의 조직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이후시스는 자율과 책임을 중시한다. 기본적인 가이드라인 안에 인턴 직원들도 맡아서 일할 수 있는 수평적인 분위기다. 직급을 떠나 직원들에게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또, 가정을 중시해 여러 복지제도를 시행하고 더 발전해 나갈 계획이다.

Q. 자율과 책임을 중시한다고 말씀하셨는데 이후시스에서 원하는 인재상은 무엇입니까?

사람을 봤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열정이랑 가능성이다. 나와 맞는지에 대해서도 많이 보는 것 같다.

Q. 대표님과 맞는 사람이라면 어떤 사람입니까?

좋은 상사의 조건은 잘 들어주고 핵심에 대해 잘 물어봐 주고 자세히 알려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좋은 후임은 자주 질문하고 자주 확인하고 시키는 대로가 아닌 생각이 담긴 대안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커뮤니케이션이 제일 중요하다. 일하는 방식에 대해 자신의 세계에서 우물을 파는 것은 좋은 것이 아닌 것 같다.

늘 안된다고 말하는 사람이 아닌 문제 해결을 위해 방법을 찾고 착한 사람이면 좋겠다. 좋은 인재가 성공을 할 수 있고 좋은 사람이 행복할 수 있는 회사다. 

이후시스만의 특별한 조직문화? 입사 100일 축하파티+힐링 데이
이후시스만의 특별한 조직문화? 입사 100일 축하파티+힐링 데이

Q. 이후시스만의 특별한 조직문화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입사 100일 축하파티와 힐링 데이 행사가 있다.

입사 100일째 되는 날에 축하를 해주고 정직원으로서 자부심을 느끼게 해준다. 힐링 데이는 원하는 날 근무시간에 단체로 나가서 놀 수 있는 시간과 돈을 주는 것이다.

사업 초기 전 직원이 워킹맘이었는데 출근 시에는 아이를 어린이집에 바래다주는데 바빴고, 퇴근 시에는 아이를 찾아 집에 가는 것이 매번 힘겨워 보여서 근무시간에 쉴 틈을 주자는 뜻으로 만든 행사다.

첫 시행 이후 만족하는 직원들을 보고 한 달에 한 번씩 시행하게 됐다. 지금은 분기별로 한 번씩 시행하고 있다.

처음에는 식사하고 영화 보고 커피 마시고 오더니, 지금은 서바이벌 게임장(방 탈출)과 인근 바닷가 방문 등 다양한 곳으로 가고 있다.

얼마 전에는 사격장을 대여해 임직원 전체가 참석을 해서 진행을 했다. 

이후시스 이현우 대표 “힐링데이 이후 직원들 표정이 밝아졌다”
이후시스 이현우 대표 “힐링데이 이후 직원들 표정이 밝아졌다”

Q. 힐링 데이 이후 회사 분위기는 어땠습니까? 직원들 사이에 변화가 있었습니까?

직원들 표정이 다들 밝아졌다. 얼굴에 꽃이 피었다. 타 부서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이 평상시에 잘 이뤄지지 않았는데 점심 먹으면서, 힐링 데이를 하면서 같이 소통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인턴들에게 롤링페이퍼나 퇴사식을 해주는 문화도 있다. 회사가 삭막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들을 직원들과 했었고 정감 있는 회사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에 동호화와 힐링 데이가 생기게 됐다. 앞으로도 북토크 동호회를 하려고 생각 중이고 더 좋은 것을 많이 시행하고자 한다.

Q. 마지막으로 이후시스의 고객들,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자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회사의 대표 자리는 회사의 운명을 책임지는 막중한 자리이고, 또한 외로운 자리인 것 같다.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고 여유와 건강을 돌보면서 신이 주신 소명을 이루어 가면서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