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학교, 대학 최초로 ESG 경영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ESG 경영에 대한 학우들의 인식 증진이 목표
ESG 경영은 단순히 기업의 투자 전략이 아니라는 것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경영은 경제 분야에서 뜨거운 화두다. 기업과 기관들이 ESG 경영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ESG 경영이 단지 기업과 기관만 관심을 가져야 하는 모토는 아니다. 

기업 현장에서 직접 발로 뛰며 일을 해야할 대학생, 취업 준비생도 ESG 경영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아야 한다.

따라서 새로운 소비 주체이자 시대의 변혁에 따른 주인공이 될 미래 인재들이라는 점에서 대학생들이 ESG 경영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대학이 적극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ESG 교육을 단순히 변화하는 시대상의 이데올로기로만 여기지 않고, 지속가능한 발전의 근간으로 인식이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이에 인하대학교는 ESG 경영에 대한 인식을 널리 알리고자 대학 최초로 ESG 경영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했다.

ESG 경영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출처 : 인하대학교)
ESG 경영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출처 : 인하대학교)

인하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개최된 ‘제1회 인천지역 공기업의 ESG 경영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에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교통공사, 한국환경공단이 참여했다.

각 기관별로 인하대 학부생으로 구성된 3개 팀을 배정해 총 12개 팀이 약 3개월 동안 공기업이 실행할 수 있는 ESG경영 혁신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발표했다. 

인천공항공사에 따르면 이번 공모전은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이 주최하고 공사 등 인천시 관내 4개 공공기관(인천공항공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인천교통공사, 한국환경공단)이 후원, ESG 경영혁신과 관련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공공기관의 현업에 적극 적용함으로써 지역사회에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 공모전 운영을 주관하는 인하대 경영학과 박승욱 교수는 "ESG경영이 우리 사회에 중요하다는 것을 대학생들에게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사업을 기획하게 되었다”며, “이 사업을 통해 ESG경영을 실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많이 발굴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하대학교 ESG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ESG 걸스 팀' (출처 :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ESG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ESG 걸스 팀' (출처 : 인하대학교)

공모전 심사 결과 한국환경공단에 ‘시민, 학생과 함께 하는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전략’을 제안한 ‘ESG걸스’ 팀이 대상을 차지했다. ESG걸스 팀은 폐다이어리 겉표지 업사이클링과 쓰레기 무단투기 행동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해 심사위원들의 좋은 평가를 받았다.

공사 협업 팀 중 기관장상과 금상을 수상한 'WeSG'팀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인천공항 이용객들이 ESG 미션을 수행하고 인천공항의 ESG 경영성과를 간접 체험해볼 수 있는 여객 참여형 게임 앱인 '그린 수호대'를 제안해 평가위원으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밖에도 ESG어벤져스 팀이 제안한 다문화 가정과 함께하는 우리나라 전래동화 오디오북과 그린아띠 팀의 영종도 지역 폐기물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체험존이 각각 은상을 수상했다.

인하대학교 전경 ( 출처 :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전경 ( 출처 : 인하대학교)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라는 3개 영문의 약어로 기업이 달성한 비재무적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기준을 뜻한다. 기업은 이익을 올려야한다는 기본적인 본래 가치를 유지하면서도 사회공헌과 지속가능한 경영, 사회적 책임 실천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전제가 ESG의 개념이다.

그동안 기업들은 매출과 이익에만 관심을 가지며 '돈'의 관점에서 회사의 성장에 관심을 가져 왔다. 하지만 이제는 기후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 탄소제로 시대를 선도한다는 사회적 가치와 이해관계자들의 필요를 경영활동에 반영해야만 믿을만하고 좋은 기업이란 평가를 받는다.

이처럼, 현대 사회에서 기업이 성장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환경 보호 및 안전 강화, 공정 및 복지 향상, 고객 및 주주가치 제고, 지배구조 개선 등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