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진과 보상을 구별하라, 역량에는 승진을 성과에는 보상을!
승진을 말할 타이밍은? 승진 시기를 연초에 미리 발표!
실력이 없는데 승진을 시켜야만 하는 상황… 조건부 승진!

한 회사에 성과를 아주 많이 낸 과장급 직원이 있었다. 경영자가 고마움과 기대감으로 바로 승진을 시켜주고, 연봉도 중간에 약 1,000만 원 올려줬다.

연봉은 올랐고, 경영자는 기대감이 늘어나는 와중에 주변에서 반발심이 일어나고, 성과가 바로 연결이 안 돼 결국 퇴사했다. 

승진 안 시키면 퇴사할 것 같고, 승진시키자니 부작용이 일어날 것 같을 때 경영자는 깊은 고민에 빠진다. 이 고민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가인지캠퍼스 김경민 대표가 제시한다.

승진시킬 때 꼭 기억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김경민 대표가 제시한다. (사진 출처: 이미지투데이)
승진시킬 때 꼭 기억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김경민 대표가 제시한다. (사진 출처: 이미지투데이)

승진과 보상을 구별하라

‘역량에는 승진을, 성과에는 보상을’ 이라는 중요한 원칙이 있다. 직급승진직책부여를 헷갈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직급승진은 일종의 계급이다. 하방경직성이기 때문에 내려가지 않는다. 그 사람의 실력과 역량을 회사에서 인정해주는 관점으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직책은 역할이 생겼을 경우, 이 사람에게 기대하는 프로젝트 등이 있을 때 부여한다. 직책에 해당하는 포상, 수당 등을 통해 즐겁게 하도록 해야 한다.

승진과 보상을 구별해야 한다. (사진 출처: 이미지투데이)
승진과 보상을 구별해야 한다. (사진 출처: 이미지투데이)

승진을 말할 타이밍
승진 시기연초에 발표해야 한다. 그래야 중간에 성과를 많이 낸 직원, 직책을 맡게 된 직원이 승진을 원할 때 정확한 시기를 말해줄 수 있다. 경영자도 어쩔 수 없는 시스템으로 놔둬야 한다.

승진하기 위한 수준도 함께 말해야 한다. 직원이 승진 욕구가 생겼을 때 경영자가 그 직원에게  “이 직급 승진 기준은 이 정도인데 같이 해 보자” 해서 연말에 꽃가마를 태워 승진시킬 수 있다. 그런데 이 역할 없기 때문에 중간에 엇갈리고 기대와 실체가 달라지는 것이다. 

승진 시기는 연초에 발표해야 한다. (사진 출처: 이미지투데이)
승진 시기는 연초에 발표해야 한다. (사진 출처: 이미지투데이)

승진한 리더들의 역할모델
승진으로 얻게 되는 것만 보도록 하면 안 된다. 누리게 되는 것만 보면 직원들이 승진을 계속 요구할 수 있다. 

이미 승진한 사람들이 직원들을 섬기고, 고생한다는 느낌이 들어야 한다. 좋기도 하지만 고생스럽기도 한, 두 가지가 공존하는 승진문화를 만들어 놓아야 한다. 

조건부 승진
실력은 되지 않는데 승진을 시켜야만 할 때가 있다. 그런 경우에는 개별 미팅을 통해 역할을 부여해야 한다.

승진할 직급의 역할을 부여하되, 호칭과 보상은 바꿔 주지 말아야 한다. 승진하기 위한 수준을 얘기하고, 경영자가 함께 도와주면서 결국 특정 시점에 승진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