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 두창 감염자 1만 4천명 돌파...한 달 사이 5배 증가
WHO 사무총장 "새로운 발생국 늘어나는 것 우려돼"
의료계 "국내 대유행 가능성 낮아"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 (이미지 출처:연합뉴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 (이미지 출처: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가 지난 21일(현지 시각) 국제 보건 긴급위원회를 소집했다. 최근 급격한 확산세를 보이는 원숭이 두창에 대하여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상태(PHEIC)를 선언할지 그 여부에 대한 회의가 열린 것이다. 사실 긴급회의가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WHO는 지난달에도 원숭이 두창을 PHEIC 선언할 것인지에 대한 회의를 진행한 바 있다. 하지만 확산 수준이나 치명률 등이 아직은 기준에 미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PHEIC 선언은 내려지지 않았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2차 긴급 회의가 열리기 전날인 20일, 기자회견에서 "전 세계에서 1만 4천 건 이상이 발생한 점을 확인했고, 이 질병에 따른 사망자가 아프리카에서 5명 나온 점도 파악했다."며 "지난 주 6개국에서 첫 번째 사례가 등장하였다. 점점 더 많은 국가에서 감염 보고 사례가 증가하는 것이 우려된다."는 견해를 밝혔다.

세계보건기구(WHO)
세계보건기구(WHO)

PHEIC는 가장 심각한 전염병에 국제적 대응을 선언하는 것으로, WHO가 내릴 수 있는 최고 수준의 공중 보건 경계 선언이다. PHEIC 선언 대상이 되면 WHO는 질병 확산 방지를 위한 연구 및 자금 지원, 국제적 보건 조치 등을 강력하게 추진할 수 있게 된다.

기존에는 황열병, 콜레라, 페스트 유행 등을 의미했었으나 2005년 국제 보건 규칙 개정 이후 원인을 불문하고 국제적으로 공중 보건에 위협이 될 수 있는 모든 사건이 대상이 되었다. 국제 보건 규칙 개정 이후 PHEIC 사태로 지정된 사례는 인플루엔자, 에볼라 등이 있으며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것은 코로나19가 유일하다.

2022년 5월 이후 전 세계로 확산되기 시작한 원숭이 두창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2022년 5월 이후 전 세계로 확산되기 시작한 원숭이 두창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원숭이 두창은 1958년 연구를 위해 사육된 원숭이들에게 수두와 비슷한 질병이 발생했을 때 처음 발견되었다고 하여 '원숭이 두창'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1970년 콩고민주공화국에서의 첫 감염을 시작으로 나이지리아,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카메룬 등 중∙서부 아프리카에서 보고되며 풍토병화 되었다.

그러나 2022년 5월 스페인, 영국, 이탈리아 등 유럽을 시작으로 전 세계 각국에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며, 지난 6월 국내에도 첫 감염자가 발생하였다.

한편 의료계에서는 원숭이 두창이 밀접 접촉 시 전파되기 때문에 전염력이 낮다는 점과 치사율이 높지 않다는 점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코로나19와 같은 대유행은 오지 않을 것이라며 PHEIC 사태가 될 가능성을 낮게 평가하고 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