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여행 현황설 명절 연휴가 있었으나 국내 숙박여행 경험률은 전월 대비 3.7%p 하락한 63.3%로 ’22년 4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여행 평균 기간은 3.01일, 1인 당 총 경비는 22.4만원, 1일 당은 7.4만 원이었다. ‘휴식(20.8%)’과 ‘친지 만남(16.6%)’ 목적은 증가하고, ‘식도락(13.8%)’은 하락했다.코로나 이전 대비여행 기간의 TCI는 103, 1인 당 총 경비는 108, 1일당 경비는 104로, 코로나 이전과 유사하거나 상회했다. 숙소 선정 시 ‘숙박 비용(139)’에 대한 중요도가 증가하고
코로나 이후 불붙었던 여행비 지출이 ’22년 이후 계속 내림세다. 물가상승을 감안하면 국내·해외 여행비 모두 감소해 코로나 전만 못하고, 국내가 특히 더 심하다. 국내의 경우 여행의 주요 목적인 ‘식도락’의 지출과 지출의향 모두가 눈에 띄게 줄어 여행산업 위축의 1차 피해자는 요식업이 될 것이다.여행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2015년부터 수행하는 ‘주례 여행 행태 및 계획 조사’(매주 500명, 연간 2만6000명)에서 국내·해외 여행 경험자에게 여행비로 얼마나 지출했는지, 향후 1년간의 지출 의향이 어떤지 묻고, 코로나
2022 우리나라 가구 소득이 코로나 기간 중에도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1월 2일 목회데이터연구소 주간 리포트 ‘넘버즈’ 제 222호에서는 ‘한국인의 소득/자산 격차’이라는 제목으로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아래는 조사 결과에 대한 내용이다.1. 2022 우리나라 가구 소득, 코로나 기간 중에도 꾸준히 증가매년 12월에는 통계청에서 ‘가계금융복지조사’ 결과를 발표하는데 가계의 자산, 부채, 소득, 지출 등을 통해 가정 경제의 재무 건전성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이번 2023년 가계금융복지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2년 우리나라
지난 1월 11일, 가인지 스튜디오에서 카이정 헤어 카이정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카이정 헤어는 지난 2020년 작은 헤어 부띠끄로 시작하여 현재는 8개 지점과 2개 아카데미 그리고 1개 코스메틱 브랜드를 운영 중인 회사다.코로나로 인해 창업이 어려웠던 시기, 카이정 헤어는 더욱 더 성장할 수 있었다. 이날 인터뷰를 통해 헤어 스타일 변화 그 이상을 추구하는 카이정 헤어의 성장 동력인 동행자 문화의 중요성에 대해 들을 수 있었다.아래는 카이정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Q. 카이정 헤어와 대표님에 대한 소개부탁드립니다.올해로 미용
2일,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 주최하는 ‘2023 제 8회 경영전략 컨퍼런스’가 열렸다. 경영컨퍼런스는 다양한 산업·규모의 최고경영자(CEO)와 구성원들이 함께해 실제 성공 사례, 지식을 보유한 연사들의 인사이트 강연과 실행·적용 중심의 방법을 제안하는 가인지컨설팅그룹의 연례 행사로, 매년 두 차례 열린다.‘2023 제 8회 경영전략 컨퍼런스’는 총 다섯 세션으로 구성되며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 변화, 유니콘들의 핵심 브랜딩 전략, 조직문화, 2023 트렌드, OKR의 사례를 갖고 있는 5명 연사들 강연으로 진행된다.컨퍼런스 ‘세션1-국
MZ세대들에게 건강과 요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식재료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최근 식음료 관련 기업들은 요리에 관심이 많은 MZ세대의 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다양한 팝업샵을 열고 있는 추세이다.농심 켈로그는 서울 연희동에서 국내에서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오트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는 이벤트를 열었다. 오는 21일까지 3주간 서울 연희동의 로컬샵 7곳과 협업하여 ‘리얼 그래놀라 크런치 오트’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는 ‘켈로그 오트로드 by 연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켈로그 오트로드
2020년 코로나19 이후 사람들의 여행 패턴은 이전과 많이 달라졌다. 해외 여행을 자유롭게 가지 못하는 상황에서 사람들은 국내 여행을 더 찾게 되었다. 단순히 여행지가 해외에서 국내에서 바뀐 것뿐만 아니라 여행 트렌드와 여행에서 추구하는 것까지 달라지게 되었다.떠나는 여행에서 머무는 여행으로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재택근무가 많아짐에 따라 여행을 갈 수 있는 여건이 비교적 나아진 사람들이 많다. 근무 환경에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여행지나 쉴 곳에서도 근무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이에 따라 1박 2일과 같은 단기 여행보다 제주도
중동사랑시장 상인회에서 코로나로 힘들었던 회원들을 위해 휴가비를 지원했다.지난 7월 22일 중동사랑시장 김선호 단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중동사랑시장 상인회에서 코로나로 힘들었을 회원님들을 위해서 휴가비를 지원했습니다”라고 언급했다.이어 “한 회원당 10만 원씩 드렸네요. 역시 중동사랑시장 상인회 멋지네요”라고 전했다.김선호 단장이 올린 사진 속 회원분들은 “중동사랑시장은 사랑입니다. 상인휴가비 지급현장입니다” “휴가비 감사합니다” “우리 시장은 사랑이네요. 맛난 거 먹을게요” “휴가비도 지급하는 시장입니다. 중동사랑시장 사랑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지난 21일(현지 시각) 국제 보건 긴급위원회를 소집했다. 최근 급격한 확산세를 보이는 원숭이 두창에 대하여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상태(PHEIC)를 선언할지 그 여부에 대한 회의가 열린 것이다. 사실 긴급회의가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WHO는 지난달에도 원숭이 두창을 PHEIC 선언할 것인지에 대한 회의를 진행한 바 있다. 하지만 확산 수준이나 치명률 등이 아직은 기준에 미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PHEIC 선언은 내려지지 않았다.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2차 긴급 회의가 열리
코로나 19 이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일하는 방식의 변화는 조직의 문화와 리더십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까지도 변화시켜버렸다. 이 과정에서 갑작스럽게 성장한 기업도 있고, 한번에 무너진 기업, 버티고 있었던 기업도 있다.코로나가 조금씩 익숙해지는 지금, 우리는 새로운 질서를 찾아가고 있다. 기업은 생존을 위해 과거와는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 시작했다. 조직이 급변하는 3가지 이유와 변화관리 5단계조직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건 크게 3가지 경우다.비전과 미션 등 내부 목표가 변화했을 때, 경영진의 교체로 인한 일하는 방식의 변화
코로나로 인한 거리두기가 종료된 지도 어언 1달이 다 되어간다. 슬슬 야외에서 마스크를 벗고 거리를 활보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그간 침체기였던 산업들도 차차 재기를 노리는 모양새다. 대표적인 예시가 관광 산업과 극장 산업을 들 수 있는데, 특히 극장 산업의 상승세가 놀랍다.거리두기가 풀린 뒤 개봉한 최대 기대작인 와 는 일주일만에 각각 380만, 400만의 관객을 동원하는 저력을 보여준다. 이들의 흥행은 대중들이 얼마나 나들이에 목말라 했는 지를 보여준다.밝은 면이 있으면 어두운
제로 이코노미를 향해가는 상황 가운데 우리 경제는 웜홀을 향해가야 한다. 현재 우리 경제는 소득 양극화, 청년들의 장기 실업, 좀비 기업 급증, 인구 감소 등으로 인해 소비협곡을 맞닥뜨릴 위기에 처해있다.이중 어느 것 하나 쉬운 과제가 없다. 모두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들이다. 웜홀처럼 '시간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활로' 즉 지름길을 찾는다면 우리 경제는 천천히 늙어가거나 오히려 젊어질 수 있다. - 개인의 대응전략 자산 인플레이션과 자신 양극화에 대비하라 고수익 투자 초저금리 경제 가운데 단순히 예금, 적금 만으로는 자산을 불릴
2021년 대한민국 명품 시장 규모가 17조원으로 세계 7위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4월 12일 목회데이터연구소 주간 리포트 ‘넘버즈’ 제 139호에서는 ‘한국의 청년, '돈만 있으면 명품 사겠다 65%’이라는 제목으로 대한민국트렌드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아래는 조사 결과에 대한 내용이다.1. 2021년 한국 명품 시장 규모 17조원, 세계 7위 수준!지난해(2021년) 글로벌 명품 시장의 규모는 약 3,500억 달러로, 세계적 팬데믹 시기에도 불구하고 13%의 성장률을 보였다. 우리나라의 명품 시장 규모는 지난해 약 141억
포스코 그룹은 4월부터 전원 ‘사무실 출근’ 체제로 진행한다. 코로나 19가 확산되면서 2년간 재택근무를 결정한 후 첫 사무실 복귀를 선언한 사례로, 재계 반응은 엇갈린다.31일 포스코는 서울 지역 근무하는 사무직 직원들을 대상으로 4월 1일부터 재택근무를 종료한다고 이메일로 공지했다. 포스코 다른 계열사들도 뒤를 이어 사무실 체제로 전환할 예정이다.포스코 관계자는 “정부의 방역지침이 계속 완화되고 있고, 오미크론 유행이 정점을 지났다는 발표가 나오고 있다”며 여러 상황을 고려해 재택근무 종료를 결정했다고 언급했다.아직 상당수의 기
2021년 우리나라 가구 상위 10%의 순자산(자산-부채)은 17억 9,369만 원인 것으로 조사됐다.3월 15일 목회데이터연구소 주간 리포트 ‘넘버즈’ 제 135호에서는 ‘코로나 이후 양극화 현상’이라는 제목으로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아래는 조사 결과에 대한 내용이다.1. 2021년 우리나라 가구 순자산(자산-부채) 상위 10% 17억 9,369만 원, 하위 10% -818만원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실이 통계청 가계금융복지조사 마이크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21년 우리나라 가구 상위 10%의 순자산(자산-부채)은 17
얼마 전 3월 9일, 제 20대 대통령 선거가 진행되었다. 대통령은 곧 한 나라의 대표를 의미하기 때문에 온 국민의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결과는 기호 2번 국민의힘 소속 윤석열 후보의 승리. 여당이 교체될 예정이기 때문에 현재 정권과 비교했을 때 바뀌는 사항들이 많을 것이다.이번 기사에서는 그 중 두드러지는 사안들을 골라 이들이 실질적으로 우리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지를 알아보려 한다.1. 코로나에서 벗어나 일상으로의 완전한 복귀윤 당선인이 자신의 정당과 함께 처음부터 계속해서 언급해 왔던, 현 시국에 가장 두드러지는 공약이
목회데이터연구소가 지난해 10월에 발표한 '새신자의 교회 출석 경로 및 교회 생활 실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새신자는 교회에 온 후 1년 동안은 초강력 돌봄, 3년까지는 강력 돌봄이 필요하다.이는 지난해 8월부터 9월까지 최근 5년 이내 교회 출석을 시작한 만 19세 이상 남녀 45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조사에 응답한 새신자들의 31%가 교회 출석 '1년 미만', 44%가 '1~3년 미만' 만에 '믿음이 생겼다'는 것을 확신했다고 답했다. 이 둘을 합하면 새신자의 74%가 교회 출석 후 3년 미만에 믿음이 생겼다고 응답한
국민 부업으로 떠오른 쿠팡・배민, 긱노동자 급증서울 송파구에 사는 30대 유지현 씨(가명)는 운영하던 카페를 폐업하고 남편과 함께 '쿠팡플렉스'와 '쿠팡이츠'의 배달파트너로 돈을 번다. 부부가 동네 배송 서비스에 참여하면서 한 달에 버는 돈은 최대 800만 원에 달한다.'쿠팡플렉스'는 쿠팡의 일반인 상품배송 서비스다. 쿠팡플렉스 근로자는 원하는 지역에서, 원하는 날에, 자차를 이용해 원하는 개수만큼 물품을 배송하고 건당 수수료를 받는다.쿠팡플렉스는 코로나19를 거치며 가입자 수가 폭증하며 '국민 부업'으로 떠올랐다. 2020년 말
2022년이다. 코로나가 전 지구의 최대 이슈가 된 지도 어언 2년이 되어간다. 이는 삶을 영위하는 방식을 송두리째 바꿔 놓았다.비대면이 2020년대를 대표하는 단어가 되고, 여러 산업들의 존망이 크게 바뀌었다.요식업, 관광업과 같이 사람들로 하여금 외출하게끔 하는 산업은 통계치를 내세울 것도 없이 침체기임을 체감할 수 있다.반대로 배달,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산업 등은 연일 상종가를 찍고 있다. 이 시기에 주가를 끌어올린 넷플릭스의 사례를 살펴보자.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2020년 2월과 2021년 1월의 평균 주가를 비교하
지난 11월 잡코리아에서 직장인 4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직장인 10명 중 8명(86.9%)는 ‘코로나로 인해 바뀐 새로운 근무 환경이 좋다’고 대답했다.이유로는(*복수응답) ‘워라밸이 지켜질 것 같아서(48.9%)’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맞춰가야 한다고 생각해서(38%)’ ‘실제로 해보니 만족도가 높아서(36%)’ 등이 있었다.그 중 가장 희망하는 근무 환경은 ‘하이브리드 근무(68.5%)’로 출근과 재택을 혼합한 형태다.직장인들의 선호와 일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국내 기업들은 새로운 시도로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