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기술을 활용해 정신건강 관리 서비스를 개발하고 연구하며 운영하는 국내 최초 멘탈헬스케어 슈퍼앱 ‘트로스트’를 운영하는 IT 기업 (주)휴마트컴퍼니

“건강한 마음이 행복한 삶을 만든다”

IT기술을 활용해 정신건강 관리 서비스를 개발하고 연구하며 운영하는 국내 최초 멘탈헬스케어 슈퍼앱 ‘트로스트’를 운영하는 IT 기업 (주)휴마트컴퍼니 김동현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주)휴마트컴퍼니에서 출시한 비대면 멘탈케어 및 심리상담 플랫폼 트로스트는 지난 2016년 설립 이후 100개 고객사와 20만 임직원이 서비스를 활용하면서 ‘국내 멘탈케어 1위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고 작년엔 월 9900원으로 다양한 멘탈케어 서비스를 무제한 구독 가능한 B2B서비스 ‘트로스트 케어’를 선보이면서 변화에 나섰다. 

(주)휴마트컴퍼니 김동현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주)휴마트컴퍼니의 가치, 서비스, 비전, 계획 등에 대해 들어볼 수 있었다. 

IT기술을 활용해 정신건강 관리 서비스를 개발하고 연구하며 운영하는 국내 최초 멘탈헬스케어 슈퍼앱 ‘트로스트’
IT기술을 활용해 정신건강 관리 서비스를 개발하고 연구하며 운영하는 국내 최초 멘탈헬스케어 슈퍼앱 ‘트로스트’

아래는 (주)휴마트컴퍼니 김동현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Q. ㈜휴마트컴퍼니와 대표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휴마트컴퍼니는 건강한 마음이 행복한 삶을 만든다는 비전을 가진 멘탈헬스케어 IT 기업입니다.

IT 기술을 활용한 정신건강 관리 서비스를 개발하고, 연구하며 운영합니다. 국내 최초 멘탈헬스케어 슈퍼앱 ‘트로스트’를 운영하며 지금까지 80만 명의 고객에게 위로를 드리고, 삶을 살아갈 힘을 드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일상, 일, 가정에서 겪는 여러 상황에서 동반되는 심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트로스트의 주요 고객은 2030 여성 직장인 소비자
트로스트의 주요 고객은 2030 여성 직장인 소비자

솔루션에는 비대면(채팅, 전화) 심리상담, 대면 심리상담, 명상과 ASMR 사운드테라피, 마음을 관리할 수 있는 AI 챗봇 등이 있습니다. 정신과 병원이나 약물 정보가 필요할 때 검색할 수 있으며, 정서적 안정을 돕는 감정 아로마 오일이나 감정기록장과 같은 상품도 판매합니다. 

주요 고객은 2030 여성 직장인 소비자이나, 기업에서 근로자지원프로그램(EAP)이라는 복지 서비스를 임직원에게 제공하며 대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 공공기관 등에서 다양한 직장인 고객이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Q. ㈜휴마트컴퍼니는 지난 2016년 1월 7일에 설립이 되어 설립된 지 7년차가 되었는데 소감이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지난 7년간 트로스트는 같은 문제를 푸는데 집중해왔습니다. 대한민국 성인 4명 중 1명은 살아가면서 한 번 이상 우울증, 불안장애와 같은 정신질환을 경험합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느끼는 우울감, 무기력함 등을 포함한다면 아마 누구나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하지만 그 중 심리상담사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비율은 12%에 불과합니다. 꼭 상담이 아니더라도 적극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돌보고 정신건강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비율은 신체 건강에 비해 현저히 적습니다.

김동현 대표 “휴마트컴퍼니는 기존 시장에서 전통적인 방식을 계속해서 의심하며, 멘탈헬스케어 프론티어로서 정신건강관리를 보편화, 대중화할 폭발적인 성장을 이뤄낼 것이다”
김동현 대표 “휴마트컴퍼니는 기존 시장에서 전통적인 방식을 계속해서 의심하며, 멘탈헬스케어 프론티어로서 정신건강관리를 보편화, 대중화할 폭발적인 성장을 이뤄낼 것이다”

7년이 지난 지금도 우리는 무기력한 청년들, 우울감을 호소하는 동료들, 직장에서 동기부여를 잃은 이들과, 공황과 불안을 겪는 유명인들을 보곤 합니다. 

휴마트컴퍼니는 정신건강 시장에서 풀어야하는 문제가 아직 너무나 많다고 생각합니다. 정신건강 관리에 대한 물리적, 심리적 장벽을 낮추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쇼핑 앱이나 컨텐츠 앱을 쓰듯 편안한 마음으로 심리 솔루션 앱을 찾을 수 있도록 브랜딩, 콘텐츠 개발, 신규 서비스 개발을 지속해왔습니다. 

여전히 철저히 고객 입장에서 질문하는 것을 첫번째 원칙으로 합니다. 고객은 지금 어떤 마음일까, 이 마음에는 무엇이 도움이 될까, 무엇을 줄 수 있을까, 그것을 선택하는데 어떤 어려움이 있을까 고민합니다. 

휴마트컴퍼니는 기존 시장에서 전통적인 방식을 계속해서 의심하며, 멘탈헬스케어 프론티어로서 정신건강관리를 보편화, 대중화할 폭발적인 성장을 이뤄낼 것입니다. IT 기술, 데이터, 인사이트, 그리고 지치지 않는 도전 정신을 가지고 다양한 시도를 계속해나가고 있습니다. 

Q. 대표님께서의 개인적인 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휴마트컴퍼니를 창업하게 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고민을 말할 수 있으면 좋겠다’ 라는 마음으로 창업을 시작했다고 하시던데 구체적인 창업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휴마트컴퍼니의 이름의 뜻과 의미도 궁금합니다.

대학생 때 높은 이상과 현실의 괴리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많은 20대가 그렇듯 청소년기에 해결되지 않은 가족과의 문제도 있었구요.

대학교 내에 있는 심리상담센터에서 상담을 받았고, 저 혼자서는 생각할 수 없었던 좋은 관점과 성장을 얻었습니다. 그 뒤로 수많은 친구들에게 상담을 추천했으나 정말 다양한 이유로 결국에는 무료 상담조차 꺼려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휴마트컴퍼니는 Humanity와 Smart이 합쳐진 의미를 가지고 있다.
휴마트컴퍼니는 Humanity와 Smart이 합쳐진 의미를 가지고 있다.

세상에는 가족이나 친구들끼리 말할 수 없는 고민들이 많습니다. 바로 그들이 고민의 원인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술담배가 고민을 해결해주지 않는다는 것은 당연했구요.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고민이 있다면 말할 수 있는 창구가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처음에는 비대면 심리상담 전용 앱을 만들며 1) 이용 시간, 방문 거리와 상관없이 쓸 수 있도록 물리적 접근성을 높이고 2) 면대면 상담에 대한 부담, 익명성에 대한 걱정을 낮추며 심리적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휴마트컴퍼니는 Humanity와 Smart이 합쳐진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좋은 사람들이 모여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 편리한 서비스로 세상을 더욱 따뜻하게 한다는 순환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Q. ㈜휴마트컴퍼니를 통해 고객들에게 어떤 가치를 주고 싶습니까?

앞서 말했듯이 휴마트컴퍼니는 “건강한 마음이 행복한 삶을 만든다”라는 비전 아래 누구나 건강한 마음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보편적으로 접근해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심리적 문제를 궁극적으로 해결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트로스트’에서는 심리 전문가 연결과 일상 멘탈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멘탈헬스케어 슈퍼앱, 파편화된 서비스를 한 곳에 모아 개개인의 니즈, 상황, 감정에 맞게 제안하는 초개인화 서비스, 일상에서 쉽고 편한 이용으로 24시간 주7일 언제 어디서나 물리적, 심리적 장벽을 해소하는 라이프스타일화 가치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일하게, 세계적으로도 가장 많은 한국어 심리상담 텍스트 데이터셋를 확보하고 있는 트로스트
국내 유일하게, 세계적으로도 가장 많은 한국어 심리상담 텍스트 데이터셋를 확보하고 있는 트로스트

Q. 꼭 필요하지만 세상에 없던 기능을 담은 국내 최초 멘탈 헬스케어 슈퍼앱 ‘트로스트’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트로스트는 크게 기술력과 초개인화 전략으로 정신건강 관리의 대중화를 선도합니다. 기술력의 경우 심리, 감정, 치료, 관리와 관련된 국내 최대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쌓아온 국내 최대 규모의 심리, 감정 빅데이터로 특허 등록 및 출원, 마음관리 AI 챗봇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내 유일하게, 세계적으로도 가장 많은 한국어 심리상담 텍스트 데이터셋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ACL, NAACL 등 국제자연어처리학회 등에서 AI 기술에 심리치료를 접목한 전산심리학(Computational Psychotherapy) 주제로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쌓은 데이터는 성별이나 연령,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분류가 아닌, 극도로 세분화된 개인 맞춤형 니즈를 분석할 수 있게 도와주며 고객 개개인의 니즈와 상황, 감정을 세분화해 그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토로스트 감정이 캐릭터
토로스트 감정이 캐릭터

정신건강 영역은 신체 영역과 다르게 뚜렷한 바이오마커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암과 같이 단백질이나 DNA 등을 활용하여 병적인 상태를 구분하거나 치료 반응을 예측할 수가 없이 심리적 불편감을 느끼는 당사자의 ‘주관적인 느낌과 해석’이 병의 구분과 치료의 효과를 결정하며, 치료 과정을 선택할 것이냐 역시 당사자의 ‘자발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에 트로스트는 개인의 심리 상태를 정확히 분석하고 개인이 참여하고 싶은 심리적 치유 과정을 제시함으로서 자발성을 극대화하는데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슈퍼앱으로 전문적 Cure(문제해결) 부터 쉽고 즐거운 Care(일상관리) 까지 제공합니다. 전체 서비스는 비대면 및 대면으로 심리상담, 마음관리 AI 챗봇, 사운드테라피 명상, ASMR 등 정신과 병원·약물 정보, 커머스(감정마켓), 브랜드(PB) 상품(감정기록장, 감정 아로마 오일), 멘탈케어 루틴, 심리워크샵, 멘탈토크 등 다양합니다. 이외에 요가, 싱잉볼, 타로, 도서, 그림, 심리테스트, 대화 카드 등 멘탈케어를 위해 찾는 모든 솔루션 운영해 왔습니다.

Q. 트로스트는 빅테이터와 텍스트 기반으로 심리를 진단하고 상담하는 멘탈헬스케어 플랫폼인데 어떤 형식으로 상담이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트로스트는 기존 정신건강 관리 시장이 가진 문제의 상당 부분을 IT 기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예시로 그 동안 당연하게 여겨졌던 상담사의 루틴한 업무를 인공지능이 효율적으로 돕는다면 그 시간을 아낌으로서 비용이 떨어지는 혜택은 고객에게 돌아갑니다.

그 동안 쌓아온 국내 최대 규모의 심리, 감정 빅데이터를 통해 평균 주 1회 50분씩 진행되는 심리상담 전후 사이사이에 개입할 수 있는 자동화된 솔루션을 만들 수 있고 24/7 상시케어가 가능합니다.
 
마음관리 AI 챗봇 서비스도 제공하는데 AI 챗봇은 심리상담사와 함께 2:1로 내담자 케어하는 구조입니다.

심리상담사와 함께 2:1로 내담자 케어하는 구조를 가진 마음관리 AI 챗봇 서비스
심리상담사와 함께 2:1로 내담자 케어하는 구조를 가진 마음관리 AI 챗봇 서비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심리, 감정 빅데이터를 인공지능에 학습시키고, 딥러닝과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접목한 결과물로 상담사를 도와 상담 치료 효과 높이고, 이용자 마음 보듬어줍니다. 티티와의 대화 데이터를 상담사에게 전달하고 상담 간 공백 기간에 이용자와 감정일기, 마음정리 보고서, 감정스캐너, 미션 수행 등을 합니다.

기술적인 시도 외에도 심리상담의 본질에 집중합니다. 모바일 앱은 비대면이나 예약 없이 바로 상담으로 높은 접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7일,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멈추지 않는 실시간 케어, 해외에서도, 새벽에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보통 힘들 때 바로 그 감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지만 다음날 일어나서 상담센터에 예약을 하고 찾아가는 과정이 꽤 힘듭니다. 모바일 앱이 최대한 높은 접근성을 가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고민 청소 노프라블럼패드_사람편 검색!
고민 청소 노프라블럼패드_사람편 검색!

텍스트테라피(채팅상담)는 카톡 등 메신저 채팅과 다르게 심리상담에 특화된 기능이 적용되어 내담자와  상담사 모두 유용합니다. 특히 대면상담에서 파악할 수 있는 눈빛이나 망설임과 같은 비언어적 표현을 메신저 내에서도 파악할 수 있는 기술적 장치를 많이 고민했습니다. 

비대면 익명성도 높은데 심리적 장벽을 허물고 빠른 라포 형성에 기여(직장내괴롭힘, 가정폭력 등 자신을 드러내기 힘든 분도)합니다. 기록이 남을까 우려하지 않아도 되며 면대면 상담의 부담감을 IT기술로 해결해 사내 심리상담실보다 편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Q. 창업 이후 지금까지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였습니까?

7년이나 5년 전, 코로나 전과 비교하면 지금 현재는 멘탈헬스케어, 정신건강관리를 한다는 것이 숨겨야 하거나 부끄러운 일로 여겨지는 것에서는 많이 벗어난 것 같습니다. ‘그런걸 왜하냐, 누가하냐’ 소리를 들으며 시장을 개척해온 프론티어로서의 자부심을 느낍니다.

전에는 정신과 상담이나 심리 상담을 부담스러워하는 분위기였다면 현재 MZ 세대에게는 나를 잘 알고, 나를 더 건강하고 좋은 상태로 만드는 도구로 브랜딩을 만들었습니다.

김동현 대표 “수요자의 니즈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 다양하게 구성, 꾸준히 출시해 온 결과 더욱 다양한 유형의 이용자들 멘탈케어를 도울 수 있어 기쁘다”
김동현 대표 “수요자의 니즈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 다양하게 구성, 꾸준히 출시해 온 결과 더욱 다양한 유형의 이용자들 멘탈케어를 도울 수 있어 기쁘다”

B2C 고객뿐 아니라 B2B, B2G 기업 및 기관 직원의 스트레스 관리, 성장, 몰입, 목표달성, 자기관리(셀프케어)를 위해 활용되며 심리상담, 멘탈케어 접근성 높아진 것을 몸소 확인했습니다.

수요자의 니즈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 다양하게 구성, 꾸준히 출시해 온 결과 더욱 다양한 유형의 이용자들 멘탈케어를 도울 수 있어 기쁩니다. 개개인마다 다른 심리적 고통의 정도, 감정·상황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임직원 복지, B2G, ESG 등등 다양한 곳에서도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Q. ㈜휴마트컴퍼니의 특별한 조직문화가 있을까요?

휴마트컴퍼니는 정신건강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에 진심인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우리 스스로 잊지 않아야 하는 것은, 정신건강 문제라는 사회적 문제를 풀면서도 재무적 성장을 동시에 이루는 것이 굉장히 난이도가 높은 비즈니스라는 점입니다. 

단번에 성장하기 어렵고, 많은 실패를 할 것임을 인정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합리적 낙관주의를 가지고 도전해나가는 것을 즐기는 문화를 만들고자 합니다.

휴마트컴퍼니는 정신건강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에 진심인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
휴마트컴퍼니는 정신건강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에 진심인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

휴마트컴퍼니 미션 스테이트먼트 중에 2번이 ‘개인의 성장이 곧 회사의 성장이다’입니다. 사람, 직무, 조직의 성장이 선순환 구도를 그리려면 그 방향이 일직선상에서 하나로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과 조직의 성장이 하나로 움직일 수 있도록 염두에 두고 일하고 있습니다. 

미션스테이트먼트 10번은 ’우리가 먼저 행복해야 한다’입니다. 정신건강 문제를 다루는 만큼 건강한 일터문화, 스스로와 동료들을 존중, 서로의 행복을 지원하고 동료들 간의 괜한 쎄한 분위기, 감정을 섞은 피드백 등으로 마음을 다치는 일이 없는 일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Q. 동종업계와 비교해봤을때 ㈜휴마트컴퍼니만의 차별화는 무엇입니까?

휴마트컴퍼니는 멘탈헬스케어 IT기업인 만큼 IT 기술 역량이 있다는 점이 차별화입니다. IT 기술을 활용한 정신건강 관리 서비스 개발, 제공 및 운영, 연구를 통해 기술 데이터를 확보하고 심리, 감정, 치료, 관리 데이터 분석, 심리상태 파악 및 관리 지원를 합니다.

그 동안 쌓아온 국내 최대 규모의 심리, 감정 빅데이터로 익명 비대면 서비스, 많은 양질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유일하게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한국어 심리상담 텍스트 데이터셋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휴마트컴퍼니는 멘탈헬스케어 IT기업인 만큼 IT 기술 역량이 있다는 점이 차별화
휴마트컴퍼니는 멘탈헬스케어 IT기업인 만큼 IT 기술 역량이 있다는 점이 차별화

‘멘탈헬스케어’ 서비스이기 때문에 정신건강 문제 해결에 이용자의 자발성이 중요합니다. 뚜렷한 바이오마커 없어 발생 원인과 해결 효과가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평가에 있습니다. 개인의 자발적 참여를 위해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하고 선택 폭이 넓습니다.

브랜딩부터 기술·서비스 개발, 운영, 제공하는 방식까지 모두 전문가 중심이나 공급자 마인드가 아닌 축적된 마케팅 노하우와 고객 인사이트로 누구보다 고객분들을 잘 압니다. 상담사 케어로 압도적 로열티와 체계적 상담사 지원관리로 더 나은 상담을 제공합니다.

체계적인 상담사 지원 및 관리로 상담사분들도 만족하며 성장하고 고충을 해결합니다. 이러한 혜택들은 이용자분들에게 더 나은 상담 퀄리티를 가져다 줍니다. 상담사 간담회, 교육, 슈퍼비전 등 제공하고 상담사 운영관리 제도 외에 상담센터 제휴 등이 있습니다.

Q. ㈜휴마트컴퍼니는 지난 2016년 여성 소비자가 뽑은 프리미엄 브랜드 대상 수상(멘탈헬스케어 심리상담 모바일 분야 1위), 2015년 KDB 스타트업 대상, 기술력으로 벤처인증 획득, 심리상담 분야 최초 2016 프리미엄브랜드대상 등을 수상했습니다. (주)휴마트컴퍼니가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7년간 축적된 압도적인 시장과 고객 데이터로 차별화된 인사이트를 보유하고 빠른 시도에 민감하고 유연성으로 비즈니스 운영해오던 것이 성장의 비결입니다.

Q. 향후 ㈜휴마트컴퍼니의 목표와 계획은 무엇입니까?

심리상담 비대면·대면 상담 기술 고도화 및 서비스 확장입니다. 파견 오프라인, 센터 제휴 등도 확장할 예정입니다. 콘텐츠 퀄리티 및 활용도를 높여 심리 진단 및 검사 강화, 전문성 높은 종합 진단, 직무 연결 콘텐츠 등 개인이 케어 과정을 주도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이용률 증대 및 실질적 도움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7년간 축적된 압도적인 시장과 고객 데이터로 차별화된 인사이트를 보유하고 빠른 시도에 민감하고 유연성으로 비즈니스 운영해오던 것이 성장의 비결

심리상담과 시너지 낼 풍성한 일상 멘탈케어 콘텐츠·서비스 운영하는 것도 목표 중 하나입니다. 이미 명상, 사운드테라피, 루틴 등 보유하고 있지만 멘탈헬스케어 슈퍼앱, 종합 복지 영역으로 확대 계획입니다.

공공의 영역에서 한계를 갖는 부분에 중점을 두고 대한민국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균형 잡힌 해결책 제시를 위해 노력 중입니다.

Q. 마지막으로 비즈니스와 일터에서 일하는 경영자분들을 위한 격려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경영자, 임원진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분들일수록 불안·우울 수준이 더 높고, 강도 높은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중요합니다.

본인과 회사를 위해 정신건강 관리가 중요합니다. 또한 경영진이 일터에서의 정신건강을 중요하게 여기는 회사일수록 임직원 만족도와 성과가 더 높다는 것이 여러 연구 결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투자기관(CCLA)에서는 일터에서의 정신건강관리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지표를 두고 이를 투자심사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임직원의 멘탈 수준이 업무 생산성의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김동현 대표 “지금 힘든 시기를 겪는 모든 분들께, 당신은 강하고 아름답습니다.
김동현 대표 “지금 힘든 시기를 겪는 모든 분들께, 당신은 강하고 아름답습니다.  당신 안에는 충분한 힘이 있습니다. 도움을 받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부끄러워하지 않으신다면 괴로운 시간은 훨씬 짧아질 것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마음을 다해 응원합니다”

또한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처벌법에서는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안전사고를 산업재해로 인정하고 있기도 합니다. 

기업, 기관의 지속가능경영 의무를 돕기 위해 임직원 및 협력사까지 All-Cover 할 수 있는 EAP 솔루션 컨설팅, 인권경영 컨설팅 역시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과 임직원의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더 큰 조직 성장을 이루고 싶으신 분, 강력한 기업문화로 성공하고 싶으신 분들의 많은 연락을 기다립니다.

그리고 끝으로, 지금 힘든 시기를 겪는 모든 분들께, 당신은 강하고 아름답습니다. 당신 안에는 충분한 힘이 있습니다. 도움을 받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부끄러워하지 않으신다면 괴로운 시간은 훨씬 짧아질 것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마음을 다해 응원합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