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기업 안전 문서 관리 현실
안전 문서 관리의 핵심
기존 안전 문서 관리 해결을 위한 DX(디지털 전환) 솔루션들 등장
새로운 시대의 산업 안전 관리
산업 안전의 미래, 디지털로 연결

지난해 10월 국내 모 기업의 제빵공장에서 50대 노동자가 소스 배합기에 몸이 끼여 사망했습니다. 올해 2월에는 복합물류센터 건설공사 현장에서 근로자가 10m 아래로 떨어져 사망했고, 이달 11일에는 충주에서 폐기물을 운반하던 지게차에 깔려 운전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증가하는 산업 안전 사고에 대한 대응안으로 2022년 1월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을 시행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4월 6일, 중대재해처벌법 발효 1년 3개월여 만에 사고 발생에 대한 책임을 묻는 1호 판결이 나왔습니다.

중대재해법 위반으로 기소된 건설사 대표는 징역 1년 6월,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습니다. 재판부는 안전대 부착, 작업계획서 작성 등 안전보건 규칙상의 조치를 하지 않은 회사의 안전보건 의무 위반을 사고 원인으로 지적했습니다.

관련 법규가 강화됨에 따라 제조 업계는 안전한 작업 환경 조성과 규정 준수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하고 근로자의 안전을 보장하는데 더욱더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안전보건 의무 이행 여부의 판단 기준이 될 수 있는 안전 문서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면서, 기존의 안전 문서 관리 방식은 새로운 혁신을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제조 기업의 안전 문서 관리를 디지털로 혁신하는 일이 해답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제조 기업 안전 문서 관리 현실

안전 문서 관리를 위한 디지털화가 주목받게 된 배경은 제조 기업의 아날로그 안전 문서 관리 시스템을 원인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문서를 사용하는 이유는 일부 규제 및 법률에서 실제 문서를 제출하도록 요구하기도 하고, 새로운 기술이나 시스템 도입에 따른 변화에 저항과 작업 환경에 따른 수기 문서 선호 현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안전 문서 관리 형태는 양날의 검과 같습니다.

먼저, 문서의 분실이나 훼손의 위험이 존재하며, 이로 인해 비상 상황에서 필요한 안전 절차나 대응 방법을 담은 문서의 부재로 작업자들의 안전에 직접적인 위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기 어려워 업무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으며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 부족으로 인해 안전 문서의 신뢰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 현실적인 대안을 갖춘 디지털 안전 문서 관리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안전 문서 관리의 핵심 

제조 현장에서 작업자들의 안전을 보장하고 규정 준수를 위해서는 정확하고 체계적인 안전 문서 관리가 필수입니다. 작업자들은 안전 절차와 규정을 이해하고 준수해야 하며, 이를 위해 문서화된 정보가 필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안전 감사 및 검사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도 안전 문서의 정확하고 신속한 업데이트가 필수적이며 사고 예방과 대응방안을 디지털화 하여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기존 안전 문서 관리 해결을 위한 DX(디지털 전환) 솔루션들 등장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다양한 IT 솔루션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 AI-OCR 기반 AI 기술을 활용하여 산업 현장에서의 안전 문서 관리를 혁신하고자 하는 안전 문서 관리 플랫폼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IT 기술을 활용하여 안전 문서의 촬영, 데이터 추출, 자동 분류 및 클라우드 저장을 자동화하며, 이로써 안전 문서 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제조 기업의 안전 문서 관리 프로세스를 유지하면서 단계적 디지털화를 지원함과 동시에 안전 데이터의 자산화를 통해 중대재해처벌법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더욱 각광받고 있습니다.

안전 문서 관리 플랫폼들은 △ AI OCR 기반 텍스트 인식 및 추출 △RPA 기반 문서 자동 분류 등 IT 기술을 통해 산업 안전 문서 관리 과정의 번거로운 과정을 사진 촬영 한 번으로 해결할 수 있고 정확한 데이터 유지를 위한 AI 이미지 및 텍스트 보정 기능을 활용하여 신뢰성 있는 정보를 확보할 수 있는 장점들이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의 산업 안전 관리

미래 제조 기업은 IT 기술을 기반으로 안전 문서 관리 솔루션을 통해 현장 안전 관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산업 안전 관리는 클라우드 기반의 중앙 관리, 실시간 데이터 분석 및 AIoT 연동을 지원하며 작업 환경의 안전을 보장하며 관련 규정 준수를 강화하는 지능형 산업 안전 DX 플랫폼 형태로 발전할 것입니다.

산업 안전의 미래, 디지털로 연결

산업 안전 문서 관리의 중요성이 주목받으며 이에 따른 IT 솔루션의 도입은 제조 기업에게 필수적인 상황이 되었습니다. 다가올 산업 안전은 IT기술과 접목하여 근로자의 안전을 보호하고 규정을 준수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는 형태로 발전할 것입니다.

이처럼 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작업 환경을 구축하는 IT 솔루션은 현재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으며, 산업 현장의 변화와 발전에 따라 더욱 중요한 핵심 전략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현재 근로자 50인 이상 기업에 적용되고 있는 중대재해처벌법은 5개월 뒤인 2024년부터는 50인 미만 사업장까지 적용 범위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자본적 역량이 부족한 50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 체계를 구축할 여력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작은 기업일수록 문서와 데이터 관리에 소모되는 비용을 절감하여 실질적인 현장 운용 효율 제고와 안전한 근로 환경 마련에 집중해야 합니다. IT를 통한 현장 안전 관리 패러다임의 변화가 ‘안전사고 예방’이라는 궁극적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핵심 전략이 될 것입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