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는 한 기업이나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본다

10월 31일 서울시 유망중소기업 협·단체인 사단법인 하이서울기업협회(협회장 김진석) 주최 ‘2023 중소기업 ESG 혁신포럼’이 여의도 페어몬트앰배서더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다.

이번 포럼에서 기조연설은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이자 산업정책연구원 조동성 이사장이 맡았다. 그는 글로벌선도기업 도약을 위한 중소기업의 ESG 경영이란 주제로 ‘ESG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강연한다. 

세션2의 주제발표에서는 고려대학교 유원상 교수의 중소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위한 ‘ESG마케팅’과 김앤장 법률사무소의 김성주 변호사는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중대재해 예방과 ESG경영이라는 주제로 ‘중대재해처벌법 동향 및 대응방안’이 이어진다. 또 법무법인 세종의 장윤제 ESG연구소장은 ‘글로벌기업 도약을 위한 중소기업의 지배구조’라는 주제로 중소기업의 성장발전 이후의 문제를 짚어본다.

세션3에서는 안찬민 경희대학교 ISO ESG국제심사원과정 부주임 교수를 좌장으로 ‘미래 혁신성장과 글로벌선도기업 도약을 위한 중소기업의 ESG 실천방안’에 대한 패널토론을 한다.

유원상 고려대학교 ESG 마케팅 주임교수는 “글로벌 기업들의 ESG 트렌드는 평의 상 나타나고 있는 경영 현상을 ESG 경영이라고 이야기하지만 근본적으로 ESG는 한 기업이나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본다”

“ESG 범위가 현재 논의하고 있는 것에 포함돼서 점점 확대 진화될 것이다. 글로벌 기업들도 ESG라는 용어를 편의적으로 생각하지만 너무 갇혀 있지 않았으면 좋겠다. 글로벌 B2C 기업들. 고객 가치를 바꿔나가거나 확산시켜 나가는 것에 사회적 가치를 가지고 고객의 선택이 나오고 있다. B2B도 과거엔 기능적인 가치로 승부를 보고 있다”

“영감을 주는 가치까지 확산되어가고 있다. 영감을 주는 가치에 ESG 파트너스가 포함된다. 중소기업이 ESG 가치로서 성장하기 위해선 고객의 선택을 받아야 한다. 여기에 걸맞은 조건을 갖추지 못하면 굉장히 어렵다. B2B 시장, B2C 시장을 막론하고 사업성공 득점을 하는 요인에 진화되어 가고 있다는 트렌드를 말씀드리고 싶다”라고 이야기했다.

한편, 협회는 “국내외의 ESG규제 및 정책 도입확대와 시행으로 지속가능한경영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공급망에 속한 중소기업의 ESG 규제 강화 움직임과 수출 등 경영 활동에 제약이 예상되고 ESG 경영 역량 부족에 따른 문제점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본 행사를 마련했다”며 포럼에 대한 관심과 성원을 부탁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