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드앤? AIoT 기술 활용…냉난방 공조 기반 Thermal Tech Start-Up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서비스’에 맞는 기업 경영을 목표로 하는 씨드앤
씨드앤 인재상? 성장·배려·책임감·추진력·협업
씨드앤, 잡플래닛 조사 공동 1위 기업 중 유일하게 ‘사내 문화’ 점수 만점(5.0점)!
씨드앤은 사람 냄새나는 조직…공통된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함께 달려간다
자율성을 토대로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근무하는 씨드앤

“적정온도로 기후 위기 문제를 해결합니다”

씨드앤 최현웅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씨드앤은 세상을 위한 작정 온도로 기후 위기 문제를 해결하는 AIoT 기업으로 데이터 기반 체계적 온도 관리 에너지 운영 관리의 혁신을 만드는 기업이다.

씨드앤은 에어컨 주변이 아닌 사람 주변의 온습도 데이터를 수집하며 자체 개발 Seed AI 기술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 및 학습한다. 또한 학습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온도관리를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씨드앤 최현웅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씨드앤 창업스토리, 가치, 운영 방식, 비즈니스 모델, 조직문화, 차별화, 비전, 계획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다음은 씨드앤 최현웅 대표 인터뷰 내용이다.

씨드앤 최현웅 대표
씨드앤 최현웅 대표

Q. 씨드앤과 대표님에 대한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씨드앤은 AIoT 기술을 활용한 냉난방 공조 기반 Thermal Tech Start-Up으로 건물 온도 관리를 쉽고 간편하게 도와주는 서비스 ‘리프(Leaf)’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프 핵심 기술은 날씨나 다양한 조건에서 바뀌는 실내 온도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공지능이 알아서 실내를 쾌적하고 건강하게 관리하는 Leaf AI 엔진입니다. 

이러한 자동 온도 조절 기능은 평소 사무실이나 매장에서 냉난방 에어컨 때문에 너무 덥거나 추워서 힘들었던 경험이 있으시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과도하게 냉난방 에너지가 사용되고 있던 공간이라면 전기세도 함께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씨드앤은 일상의 온도 관리 습관을 바꾸고 세상을 변화 시킨다는 미션 아래, 2015년부터 지금까지 8년 동안 묵묵히 그 길을 만들어 가고 있으며 국내외 대기업부터 소규모 사업장까지 많은 파트너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Q. 지난 2015년 5월 씨드앤을 창업하셨는데 구체적인 창업스토리가 궁금합니다.

“에어컨 아래에서 담요를 덮고 추위를 피하고 있는 모습이 과연 정상일까?”

건축공학을 전공해 건물 에너지 연구소를 다니고 있던 시절, 모두가 당연하게 여기던 일을 되돌아보게 된 적이 있습니다.

여름 날, 카페에 들어섰다가 시원한 에어컨 바람에 땀을 식히고 있는 손님들 사이에서 두꺼운 담요를 무릎에 올려놓고 차를 마시고 있는 한 손님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당시엔 별로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사무실로 돌아왔는데 사무실에서 에어컨 바람을 피하기 위해 담요를 덮고 있는 동료들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낯설면서도 흔했던 모습을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머리를 스쳐가며 냉난방 분야에서 혁신적인 온도 관리 솔루션을 이루어낼 것을 직감하였습니다.

이후 냉난방 에너지를 실시간 운영·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 개발에 매진하며 하드웨어는 독학으로, 펌웨어와 앱 개발은 학원에서 공부해가며 2년 만에 첫 시제품을 만들었습니다.

준비가 되었다고 느껴 오랜 고향 친구에게 창업을 제안했고 홍원진 부대표는 흔쾌히 그 뜻을 같이 했습니다. 함께 거듭되는 시도 끝에 청년창업사관학교에 합격해 공동으로 법인을 설립했습니다.

이후 7~8년간 직원 한 명 없이 공동 창업자 두 명이서 회사를 이끌었고, 제품 리뉴얼을 위해 쓴 아파트 한 채 값은 저녁 아르바이트나 용역 사업을 통해 겨우겨우 충당했습니다.

과거로 돌아가 투자 없이 7~8년을 버텨야 한다고 하면 다시 시작하지 못할 수도 있을 정도로 보수적이고 틈새가 없던 건설 시장이었지만, 2019년도부터 차차 고객사들의 관심과 수요를 확인했습니다.

그 후 2021년, 카카오 벤처스로부터 첫 투자를 유치하고 지금까지 함께하고 있는 두 개발자 직원이 최초로 팀에 합류하게 됐습니다. 공간 온도 관리의 상용화와 사업성에 대한 확신으로 설립한 씨드앤은 현재 24인의 팀원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Q. 씨드앤을 어떤 가치로 운영하고 계십니까?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서비스’와 이에 맞는 기업 경영을 목표로 합니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제품의 기능이 아무리 좋아도 환경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기업의 제품을 더 이상 이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소비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무엇이고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환경을 만들어 가기 위해 어떤 부분을 노력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ESG 경영은 필수적인 것이 되었는데요. 씨드앤은 진정성 있는 마음으로 결과를 만들며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포기하지 않고 한발 더 나아가자는 가치를 기반으로 운영 중입니다.

Q. 씨드앤은 과도한 냉난방 사용으로 인해 발생되는 비용 및 에너지 낭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AIoT 기반 온도 관리 서비스 ‘리프(Leaf)’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리프는 어떤 형식으로 서비스가 작동되는지 궁금합니다.

리프는 마치 자율주행차와 같이 냉난방 에어컨 설비가 설치된 모든 공간의 온도를 알아서 관리합니다. 공간의 용도나 면적부터 시시각각 변하는 날씨,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많고 적음에 따라 바뀌는 실내 온도와 습도 등 정말 많은 양의 데이터를 계속해서 수집하여 어떤 에어컨을 몇 도로 운영해야 할지 예측하고 제어합니다. 

여기에는 허브, 센서, 컨트롤러와 같은 핵심 IoT 디바이스들과 AI 온도 알고리즘이 필요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제어할 수 있는 앱(APP)까지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제어도 할 수 있습니다.

[리프의 구성요소]

1. AI 온도 관리 알고리즘-실시간 AI 분석 및 자동 연산

자체 개발한 SeedAI가 각 센서들의 열에너지 변화량을 분석하여 실시간으로 바뀌는 입력 변수(평형·유형·층고·일사·용도), 날씨 데이터(온도·습도·최저온도·일몰·일출), 사용자(선호온도·사용패턴·운영시간·설정온도·문의내용), 에어컨 위치(주방·창가·홀 좌측·홀 입구·홀 중앙 등)에 따라 공간의 열에너지 흐름을 파악합니다.

그 결과 해당 공간의 열 특성이 반영된 Thermal map을 실시간 생성해 적정온도 및 최적의 냉난방기 운행 조합을 연산합니다.

2. 센서-실제 공간의 열에너지 측정

사람이 실제 활동하는 공간 벽면에 어깨 높이(1.2m~1.3m)에 맞춰 부착된 센서가 재실자가 느끼고 있는 공간의 열에너지 데이터를 10분마다 측정합니다.

3. 허브-AI·IoT 중계

블루투스를 통해 전달받은 각 센서들의 온습도 데이터를 서버에 전달합니다. 적정 온도값을 해당 공간에 위치한 컨트롤러와 다시 블루투스로 통신하여 해당 데이터를 전달합니다.

4. 컨트롤러-최적의 운영 조합으로 실시간 제어

냉난방기 붙이기만 해도 설치가 끝나는 무선 컨트롤러입니다.

Q. 대기업도 포기한 건물 에너지 효율화 프로젝트를 씨드앤은 어떻게 성공시켰는지 궁금합니다.

2020년도 2월쯤 한 대형 프랜차이즈로부터 전국 직영점의 냉난방 온도 관리 문의가 있었습니다. 알고 보니 국내 대형 통신사에서 이미 한차례 도입에 대한 시도가 있었지만 실패로 끝이 났고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마땅한 회사를 못 찾고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국내 대기업에서도 실패했던 거라서 내부 관리자들도 선뜻 도입하기 전 조심스러운 마음에 서비스 도입 전 PoC(Proof of Concept: 서비스 도입 전 검증 단계)를 진행하길 희망했고 이렇게 테스트가 진행하게 됐습니다.

먼저 직영점마다 실사를 통해 냉난방기 상태나 실내 온도 관리 현황에 대해 파악한 다음 각 매장의 점장님들과 인터뷰를 가볍게 진행하여 매장의 전반적인 운영에 대해 빠르게 파악했습니다.

그런 다음, 공간의 용도에 맞게 적절한 위치에 리프 온·습도센서를 설치하여 공간의 온도와 열적 특성을 데이터로 분석해 나갔습니다.

이렇게 온도 관리에 대한 AI 및 빅데이터를 토대로 알고리즘을 조금씩 더 개선했고 그 결과 7개 매장에서 평균 20%에 가까운 결과를 만들어 냈으며 1개 매장에서만 최대 400만 원 이상 절감하는 기대 이상의 성과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Q. ‘적정온도로 기후 위기 문제를 해결합니다’라는 미션이 멋있는 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기온이 다 다른데 어떻게 적정온도를 맞추는지 궁금하고 적정온도만으로 기후 위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리프는 서로 다른 유형의 공간으로부터 수집한 약 1.5억 개의 분석 데이터와 4가지 데이터(입력 변수·날씨 데이터·사용자·에어컨 위치)를 기반으로 SeedAI가 공간별 열 특성을 파악합니다. 실시간 연산된 적정 온도값에 맞춰 열 특성이 반영된 Thermal map을 실시간 생성하여 적정 온도 및 최적의 냉난방기 운행 조합을 연산합니다.

과냉방·과난방으로 관리되던 냉난방기를 가장 효율적인 조합으로 운영 및 자동 공간 온도 관리가 가능하며 관리 사각지대 없이 24시간 편리하게 건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최근 리프를 도입한 고객사들은 한 달간 평균 4010.5KG 탄소 배출 절감했으며, 전기 에너지 사용률을 확인한 결과 평균 10% 절감 효과가 있었습니다.

Q. 씨드앤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프랜차이즈 및 오피스 대상 구독 모델로 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24개월, 36개월 약정 기간으로 냉난방기 수량에 따른 월 서비스 비용을 협의하고 있으며 대수가 많은 곳, 부가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고객에 따라 할인 정책 등이 있습니다.

Q. 씨드앤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씨드앤 인재상으로는 하단과 같이 5개의 인재상이 있습니다.

1. 성장에 대한 진정성을 갖추신 분
2. 동료를 배려하고 존중할 줄 아는 분
3.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을 갖춘 분 (책임감에 따르는 무게감 역시 이해하시는 분)
4. 마주한 문제를 해결할 추진력을 갖춘 분
5. 동료들과 원활히 협업할 수 있는 분

씨드앤은 직무 역량도 중요하지만, 인재상을 토대로 씨드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분을 모셔오고 있습니다.

Q. 씨드앤은 잡플래닛 채용 기업 ‘평점 1위’(평점 5점 만점에 4.9점)을 얻어 개인과 회사의 성장이 보장된 기업으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잡플래닛 채용 기업 ‘평점 1위’를 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입니까?

비결은 ‘씨드앤의 팀원’ 덕분입니다. 팀원분들께서 가장 많이 말씀하시는 회사 장점 중 하나로 ‘사람 스트레스가 없는 회사’ 가 있는데요. 씨드앤은 자율성을 토대로 서로에 대한 배려와 존중을 바탕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이 점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인재상에도 ‘존중’과 ‘협업’ 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계시는 팀원분들 모두 책임감을 토대로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며 근무해 나가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로 바쁜 와중에도 상대방을 먼저 생각하고 배려하며 업무를 진행하시는 팀원분들께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가 잘 유지될 수 있도록 인사팀과 함께 즐겁고 편안한 환경 조성을 위해 많은 고민을 하며 여러가지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홍원진 부대표

Q. 씨드앤은 잡플래닛 조사 공동 1위 기업들 중 유일하게 '사내 문화' 점수가 만점(5.0점)인 기업이며 다음 '경영진' 점수는 만점에 가까운 4.9점을 차지했습니다. 직원들이 이렇게 평가를 한 이유가 있을 것 같은데 그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말씀드린 것처럼 씨드앤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조직문화 중 하나는 바로 ‘존중’입니다. 씨드앤의 생활수칙 중 4번 항목으로 ‘우리 모두는 귀한 집 자식이다’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처럼 서로에게 상처 주는 말과 행동을 금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진 채 생활하고 있습니다.

존중을 기반으로 근무하는 분위기 속에서 경영진도 마찬가지로 팀원분들을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고 존중을 토대로 의사결정하는 문화를 중시하며 ONE-TEAM으로 같은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팀원분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위해 원온원, 타운홀 미팅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Q. 씨드앤은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는 방식으로 일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 씨드앤의 일하는 방식이 궁금합니다. 

씨드앤은 사람 냄새가 나는 조직입니다. 일을 한다고 생각하기보다는, 공통된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함께 달려가고 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책임을 묻기보다는 해결 방법에 대해 의견을 나누며 해결하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씨드앤은 팀원분들과 머리를 맞대고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remote work가 없습니다. 이처럼 씨드앤은 사무실에서 함께 근무하며 존중과 예의를 기반으로 부딪히는, 사람 냄새가 나는 조직입니다.

Q. 씨드앤은 원팀 중심의 조직문화와 유연 출퇴근제, 성장 지원금으로 대표되는 도서비, 온라인 강의 100% 지원과 최신 PC 혹은 노트북 지원, 직무 관련 자격증 시험비 지원, 생일 연차 등이 높은 평점을 받은 이유로 꼽혔습니다. 이러한 조직문화는 어떻게 탄생하게 됐습니까?

씨드앤은 현재 100%인 사람이 아니라 회사와 같이 성장해서 후에 100%가 될 분을 모셔오고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씨드앤의 성장 과정에서 구성원 한 분, 한 분의 역량은 전체의 역량으로 직결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 시기에 회사의 성장뿐 아니라 개인의 성장이 꼭 함께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팀원분들 모두가 개인의 성장을 이루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씨드앤의 자랑할 만한 조직문화가 있다면 2~3개 정도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씨드앤은 자율성을 토대로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사회 경험이 있으시다면 공감하시겠지만, 회사 생활에 있어서 같이 일하는 동료가 정말 중요합니다.

씨드앤은 좋은 동료들과 일할 수 있도록 ‘신뢰’와 ‘존중’이 기반이 되는 조직 문화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다발적으로 진행되며 바쁜 상황 속에서도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는데요. 맡은 업무에 책임감을 갖고 수행하며 어려워하는 동료들을 도와주는, 배려심 넘치는 팀원분들과 근무하고 있습니다.

Q. 씨드앤은 닛폰산소(Nippon Sanso) 대만법인, 빅트론(Victron)과 'AIoT 기반 냉방 에너지 운영 효율화 및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는데 주로 어떤 기업들과 업무 협약을 맺는지 궁금합니다.

기후 위기에 따른 ESG 경영이 강조되고 있는 요즘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과 업무 협약을 맺고 세상을 위한 변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씨드앤과 함께 하고 있는 기업들 중 많이 알려진 기업으로는 H&M, SK 텔레콤, SK 쉴더스 등이 있습니다.

Q. 씨드앤은 지난 2021년 카카오 벤처스 투자를 시작으로 TIPS 선정, 그리고 하나금융그룹, 한국 사회투자로부터 추가 투자를 유치하는 등 ESG 기업으로 투자자의 관심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씨드앤이 성공적인 투자유치를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ESG 경영의 중요성이 점점 화두가 되고 있는 만큼 씨드앤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리프를 사용함으로써 전기 에너지 절감, 탄소 배출 절감 등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ESG 경영 중에서도 ‘E’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씨드앤은 서비스를 믿고 사용하는 고객사들에게 더 큰 신뢰를 드리기 위해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이나 정보의 투명성, 윤리, 청렴도 등에 대해 신경 쓰며 ESG 경영을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ESG 캠페인 및 행사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외부적으로는 ESG 스마트 도시 창업 해커톤 및 ESG KOREA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ESG 보고서를 위한 IMPACT REPORT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Q. 씨드앤만의 차별화는 무엇입니까?

1. 기업 ESG 경영 고도화

건물 에너지 절약을 통한 탄소 배출 저감에 기여하여 기업의 ESG 경영을 실현 및 고도화할 수 있습니다. 실제 리프(Leaf) 솔루션을 도입한 고객사들(글로벌 의류 스파 브랜드, 대기업 가구 프랜차이즈 등)은 22,044kg~37,025kg의 탄소 배출 절감을 경험했습니다.

2. 편리한 관리 및 설치로 스마트 빌딩화

전국 상업 시설 약 500여 개의 서로 다른 유형의 공간으로부터 수집한 약 1.5억 개의 분석 데이터와 입력 변수·날씨 데이터·사용자·에어컨 위치 4가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SeedAI가 공간별 열 특성을 파악합니다. 실시간 연산된 적정 온도값에 맞춰 자동으로 공간 온도를 관리하여 관리 사각지대 없이 24시간 편리하게 건물을 운영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건물에 설치된 설비를 제거하거나 공사할 필요 없이 기기 교체와 부착만으로 리프(Leaf)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으로 전체 공간의 원격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기 연결만으로도 건물 노후화 여부에 상관없는 스마트 빌딩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3. 과냉방·과난방으로 낭비되던 건물 운영비 절감

다양한 내외부 환경(기후 조건·공간 정보·사용 패턴)에서 건물의 냉난방기가 운행됐을 때, 각 공간에 얼마만큼의 열에너지가 전달되고 그 열에너지가 어느 정도 유지되는지를 분석한 가장 효율적인 운영 조합으로 관리되기에, 최소 10%의 전기세 절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4. 사람 중심의 적정 온도로 쾌적함 경험

리프(Leaf)는 무선 온 습도센서를 바닥에서 평균 125cm 높이의 재실자가 있는 벽면에 부착하여 실제 사람이 체감하는 열에너지를 중심으로 한 적정 온도로 관리하는 서비스입니다. 

설비 중심의 기존 냉난방 공조기 센서와 같이 에어컨이 설치된 공간(천장, 구석 등)의 주변 온도를 기준으로 운영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아닌, ‘사람 중심’의 적정 온도로 공간 운영과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대형 매장 및 사무실, 고객과 직원 등 건물 용도와 사용자의 구분 없이 리프가 설치된 모든 공간의 재실 자라면 누구든 매일의 쾌적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Q. 향후 씨드앤의 비전과 계획이 궁금합니다.

현시점에서 씨드앤은 AIoT 기술을 활용한 건물의 온도관리에 주력하고 있으나 이후 AIoT 기반 콘센트, 조명 등 건물 전체의 에너지를 관리하는 건물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현재 AIoT 조명 컨트롤러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필드 테스트 예정이고 콘센트, 재실자 트래킹 장치 등을 포함한 건물 전체의 에너지 관리 솔루션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건물에너지 관리 솔루션은 대형 빌딩 등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8년간 수집한 현장 데이터와 AIoT 전문 기술력을 기반으로 건물에너지 효율 등급 평가, ESG 등급 등 국가 및 글로벌 인증제도 트렌드에 맞춘 솔루션을 제공할 것입니다.

씨드앤 최현웅 대표
씨드앤 최현웅 대표

냉난방 공조 기술만 하더라도 실제 200여 개가 넘는 사이트에서 매달 평균 10%의 에너지 절감률을 꾸준히 기록하고 있으며, 그 이상의 에너지 절감과 도시 탄소 배출을 절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건물 내 에너지 관리가 필요한 모든 설비에 씨드앤의 AIoT 기술을 적용하여 건물 단위, 더 나아가 도시 단위로 에너지를 관리하는 기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비즈니스와 일터에서 일하는 경영자분들을 위한 격려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연말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모두 감기 조심하시고 힘찬 새해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