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나체인, 해운·항만·물류 Scope3 탄소 배출량 AI 솔루션 플랫폼
해운·항만·물류 분야 Scope3 탄소 배출량 인벤토리 구축→계산하는 서비스 제공
‘K-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 2023’ 데모데이에서 우승 이유? 물류업계 전반에 혁신적인 기후 기술 솔루션 제공하기 때문

마리나체인 하성엽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마리나체인은 해운업 규정 IMO DCS 및 EU ETS, 또는 주요 국제 프레임워크 CDP, SBTi, RE100을 포함한 모든 규제 및 자발적 보고에 대한 솔루션을 관리할 수 있는 단일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해운업계 관계자들이 필요로 하는 선박 탄소 배출량을 확인하고 보고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하성엽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마리나체인 창업 과정, 가치, 인재상, 조직문화, 일하는 방식, 차별화, 비전 등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었다.

다음은 마리나체인 하성엽 대표 인터뷰 내용이다.

Q. 마리나체인(MarinaChain)과 대표님에 대한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마리나체인 하성엽 대표입니다. 마리나체인은 해운, 항만, 물류 Scope3 탄소배출량 AI 솔루션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Q. 마리나체인(MarinaChain)은 싱가포르에 설립된 해운 탄소 배출량 규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마리나체인(MarinaChain)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마리나체인은 해운업에서 시작해 선박 탄소 배출량을 계산하고, 국제해사기구 IMO의 탄소 규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사들을 위해 제공해왔습니다. 현재는 해운, 항만, 물류 분야의 Scope3 탄소 배출량 인벤토리를 구축하고 계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로 유럽과 북미 기업들은 사업 전체 탄소 배출량을 계산하고 있는데, 이를 Scope3 또는 탄소발자국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시아 지역은 탄소관련 데이터가 부족하고 데이터화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에  마리나체인은 서플라이체인 탄소 배출량에 집중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I 기술을 활용해 기업의 물류 탄소 배출량을 예측하는 서비스 또한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의 ESG 보고서 작성 및 탄소배출권 거래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어떤 과정을 거쳐 마리나체인(MarinaChain)에 합류하게 됐는지 궁금합니다.

마리나체인 창업 과정은 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물류와 해운업 문제점과 이에 대한 솔루션을 찾고자 노력한 결과물입니다. 해운업 경험을 통해 물류와 관련된 환경 문제와 이에 대한 대응 부재함을 체감하게 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물류 업계의 지속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시급한 수요를 느끼게 됐고 이 부분에서 혁신 가능성이 보여 마리나체인을 설립하게 됐습니다.

Q. 대표님께선 해운업에 어떤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까? 해운업의 매력은 무엇입니까?

저는 한국해양대학교 기관학과를 졸업해 짧지만 기관사로 승선을 했습니다. 해운업이 한국의 중요한 산업 중 하나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한국 물동량의 80% 이상이 해운을 통해 이동되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 중요한 뼈대를 이루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해운 산업은 환경 규제나 글로벌 ESG 트렌드를 따라가는 데에는 보수적인 면이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는 이러한 측면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중요한 선사들을 보유하고 있어,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해운업이 우리나라의 중요한 경제적인 요소임은 분명합니다.

Q. 어떤 가치로 현재 마리나체인(MarinaChain) 대표로 역임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우리나라 해운 산업은 중요한 산업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적인 환경규제나 ESG(환경, 사회, 지배 구조) 측면에서 아시아 국가들 사이에서도 국내는 상대적으로 뒤처진 상황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하는 해운 및 항만 기업들은 기존 거래처들로부터 점차적으로 ESG 관련 문제를 질문받거나, ESG 기업가치에 대한 질문을 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게다가, 해운, 항만, 물류와 같은 산업의 복잡한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실질적인 솔루션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희 마리나체인은 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민첩하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Scope3 탄소 배출량 데이터를 확보하여 아시아 최고의 데이터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에 큰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저희의 목표는 시장 요구를 충족하고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아시아의 핵심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Q. 마리나체인(MarinaChain)은 현재 직원분이 몇명입니까? 마리나체인(MarinaChain)의 인재상은 무엇입니까?

마리나체인 팀은 개발자, 데이터 과학, 산업 전문가, 디자이너 등 다양한 전문성과 배경을 가진 팀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동창업자인 하성엽 대표, Sean, Jon J, 김다원 팀원들이 회사를 이끌고 있으며 각자의 독특한 기술과 경험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팀원들이 같이 일을 하고 있어, 국내 시장과 해외시장을 함께 진행할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ESG와 탄소 관련 사안은 전 세계적으로 매우 중요한 트렌드입니다. 

특히 해운, 항만, 그리고 물류 산업에서 탄소 배출량과 관련된 문제는 저희 마리나체인이 가장 빠르게 전 세계적인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에 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리나체인은 이러한 글로벌 트렌드를 주도하며 규제에 맞춰서 준비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리나체인은 현실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해결책을 제공하여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마리나체인(MarinaChain)의 특별한 조직문화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마리나체인은 각 팀원의 자기 계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업무 외적으로도 석사 또는 온라인 교육과 같은 다양한 지원을 하며, 개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함께하는 동료들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습니다. 팀 내에서의 자율성과 발전을 존중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Q. 마리나체인(MarinaChain)의 일하는 방식은 어떻습니까? 어떤 형식으로 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마리나체인은 다른 스타트업과 유사하게 각 팀원 한 사람이 맡는 업무 부담이 대기업에 비해 상당히 많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한 사람 한 사람이 맡은 업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해야 한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Q. 마리나체인(MarinaChain)은 우수한 외국인 기술 창업자가 국내에서 창업하고 정착할 수 있게 지원하는 프로그램인 'K-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블록페스타 2022 웹3 스타트업 피칭 대회 시상식에서 2위를 수상했습니다. 마리나체인(MarinaChian)은 친환경 선박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지식 수준이 높다는 평을 받았는데 마리나체인(MarinaChain)이 이렇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마리나체인은 지난 11월 2일 열린 ‘K-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 2023’ 데모데이에서 우승이란 뜻깊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마리나체인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물류업계 전반에 혁신적인 기후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리나체인은 선박 운항 회사, 항만 및 터미널, 화물 운송 업체들을 대상으로 탄소 배출량 측정, 관련 보고서 작성 및 ESG 경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oT 기술로 정확한 탄소 배출량을 측정하며, 이를 통해 고객사가 탄소 중립 전략을 구상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마리나체인 설립 팀은 해운업계, 지속 가능 경영 컨설팅 및 기술 혁신 분야에서 다채로운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친환경 해운업에 대한 전문성을 높게 평가받고 있습니다.

Q. 동종업계와 비교했을 때 마리나체인(MarinaChain)만의 차별성은 무엇입니까?

마리나체인은 물류업계, 특히 선박 운송업계 출신으로 이 업계에 특화된 정확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물류업계의 특수성과 넓게 뻗어있는 네트워크가 만나 전문성이 극대화되어, 일반 탄소 배출량 관리 플랫폼과 차별화됩니다.

Q. 향후 마리나체인(MarinaChain)의 비전과 계획이 궁금합니다.

마리나체인의 목표는 물류 업계 친환경 솔루션 분야의 선도 기업이 되는 것입니다. 마리나체인은 AI 기술을 활용하여 물류 산업의 탄소 배출량을 관리하고, 국내 및 국제 규제에 따라 기업들이 더 효과적으로 환경에 대한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비즈니스와 일터에서 일하는 경영자분들을 위한 격려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고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환경과 관련된 문제는 우리 모두의 책임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혁신과 변화가 필요합니다. 또한 협업과 지속적인 학습, 성장을 위한 의지가 중요합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