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선보 칼럼

'파이프라인'에 점차 관심을 두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산업화 시대처럼 이제 더 이상 월급쟁이로 충성을 다하며 생계를 유지하던 시대는 끝났다고 생각한다. 아직도 마지못해 매일매일 출퇴근을 반복하며 목표라고는 오직 정년퇴직뿐, 시간을 핑계로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는 자의 시간은 이미 죽어있는 시간과 다를 바 없다.

물지게를 지고 물을 나르는 시간에만 돈이 들어온다면 항상 불안한 삶의 연속이 될 것이다. 하루라도 멈추는 날에는 모든 것이 멈추고 만다. 누구나 마르지 않는 흐르는 물줄기처럼 파이프라인을 만들기를 꿈꾸지만, 그 파이프라인은 한순간에 저절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부단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파이프라인’은 부가적인 소득을 창출한다는 뜻으로 일반적으로 사회생활을 열심히 하면서 들어오는 수입인 월급이나 아르바이트비 외에도 지속적인 부가 소득을 창출하는 수단을 만든다는 개념이다. 요즘 MZ세대에게서는 여러 일을 병행하며 수입을 올리는 이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일들이 흔하게 일어나고 있고, 많은 이들이 다방면으로 아이템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파이프라인은 꼭 부자가 되기 위한 수단이 아니더라도 부수입을 통한 여유로운 삶을 누리기 위한 전제조건이 되었다. 한편으로는 한없이 오르는 물가상승률에 비하여 항상 제자리인 월급만으로는 생계가 불안하기 때문에, 어쩌면 꼭 필요한 필수요건이 되고 있는지도 모른다. 파이프라인은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제는 미래를 위해 당연히 만들어야 되는 시스템이 된 것 같다.

세상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시대의 흐름에 적응하지 못한다면 항상 제자리걸음일 수밖에 없다. 다들 월급쟁이만으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는 사실에 공감할 것이다. 우리가 흔히 듣고 자랐던 ‘라떼는’ 시대는 이제 더 이상 통하지 않게 되었다.

요즘 주위에서 투잡이나 쓰리잡을 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이쪽저쪽을 오가며 열심히 일해서 부수입을 얻기도 하고, 소셜 SNS·유튜브·블로그 등의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해 많은 사람이 뛰어들고 있다. 심지어는 어린이나 학생들마저도 이미 파이프라인을 만든 경우도 있고, 이제는 세대를 불문하고 모두가 같은 꿈을 꾸고 있다.

우리는 안정적인 수입을 확보하고, 월급 외에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구축해야 한다. 우리가 쉽게 접하는 주식이나 코인은 파이프라인이라고 하기에는 어렵고,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가져가는 조물주 위의 건물주는 누구나 꿈을 꾸지만, 웬만한 종잣돈으로는 당연히 어렵다.

내가 생각하는 '파이프라인'은 어느 정도 실현할 수 있어야 하며, 지속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꿈은 크게 가져야 한다지만, 눈높이를 낮추어야 한다. 파이프라인 구축과 경제적 자유를 누린다고 하는 것은 일맥상통하는 것이며, 파이프라인을 구축해야 만이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기 위해 제시하는 짧은 소견

* 첫째. 눈높이를 낮춰라!

(한순간에 부자가 되는 일은 없다.)

* 둘째. 현실에 안주하지 마라!

(가늘고 길게 가는 삶은 발전도 재미도 없다.)

* 셋째. 고정적인 틀 안에 자신을 가두지 말라!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

* 넷째. 적당한 모험은 꼭 필요하다!

(실행에 옮겨야 뭐라도 생긴다.)

* 다섯. 인맥을 쌓으면 해법이 보인다!

(혼자서 모든 것을 할 수는 없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