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외에 가장 중요한 목표 세우는 방법…가정과 개인의 목표 생각하기
원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그리는 것이 코칭의 시작

“가장 중요한 목표는 무엇입니까?”

B그룹 정팀장에게 라이프코칭 시간에 했던 질문이었다.

정팀장의 모든 대답이 업무적인 목표여서 필자는 다시 질문을 했다. 

“업무 외에 가장 중요한 목표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이 질문을 받고 잠시 침묵의 시간이 흘렀고, 결국 정팀장은 얼버무리며 대답을 잘 하지 못했다.

업무 외에 가장 중요한 목표 세우는 방법…가정과 개인의 목표 생각하기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이후 그는 “최근에 업무적인 것 외에 나의 삶에 있어서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워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못했습니다”라고 대답했다. 

라이프코칭 현장 경험으로 보면, 정팀장과 같은 많은 직장인들이 업무적인 목표를 잡고서 그것을 달성해 나가는 것은 너무 잘하는데 그 외에 가정과 개인에 있어서는 생각보다 목표가 없는 것을 적지 않게 본다.

필자는 라이프코칭 시간에 정팀장과 함께 업무 외에 중요한 목표를 찾아보았고, 더 나아가 그 목표가 자신 스스로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생각해 보고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원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그리는 것이 코칭의 시작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원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그리는 것이 코칭의 시작이다. 그래서 정팀장에게 이렇게 다시 질문했다. 

“정팀장님께서 현재 원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정팀장은 “요즘 살이 많이 쪄서 다이어트가 하고 싶습니다”라고 대답했다.

살이 많이 찌고 다이어트를 못해서 힘들어하는 정팀장의 마음을 공감하고서 다시 질문을 했다. 

“다이어트 하는 것이 정팀장님에게 어떤 의미가 있으십니까?”

그는 “최근에 스트레스 받는 일이 많아 달콤한 음식과 야식을 많이 먹게 되면서 살이 10키로 이상 쪘습니다. 그렇게 살찐 저의 모습을 보면서 자존감이 확 낮아졌고, 또 이런 모습이 스스로에게 창피하고 남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아서 사람들을 안 만나고 있었습니다”고 대답했다.

코칭 시간 통해 진짜 목표를 찾게 된 정 팀장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정팀장은 필자의 질문에 대답을 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게 됐고, 자신이 원했던 진짜 목표가 단순히 다이어트를 하고 싶었던 것이 아니라 자존감이 낮아진 것이 가장 해결하고 싶은 중요한 목표였다는 것을 알게 됐다.

코칭 시간을 통해 정팀장이 자신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싶었던 진짜 목표를 찾게 됐고, 더 나아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도 세워보면서 변화를 위해 도전해 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도전하는 그 과정이 참 만만치 않았지만 그럼에도 꾸준히 실행하면서 얻어진 의미 있는 변화들이 있어서 감사했고, 현재는 과거보다 훨씬 더 나아진 모습으로 살아가는 정 팀장을 응원하며 격려해드렸다.

“현재 당신이 원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가 무엇입니까?”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인생에 목표를 분명히 할 때 누릴 수 있는 유익들이 참 많다. 그런데 현대사회에 많은 직장인들이 업무적인 목표 이외에 자신이 간절히 원하는 중요한 목표가 없고, 또한 잘 모르고 살아간다.

지금 함께 일하는 동료에게 이 두 가지 질문을 던져보자. 

“현재 당신이 원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가 무엇입니까?” “그 목표가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이 질문이 동료의 인생에 전환점이 되는 질문이 될 것을 확신한다.

글. 강인원 라이프코치(가인지컨설팅그룹)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