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3차원의 가상세계
싸이월트제트→SM·JYP·큐브…가전업계·엔터업계·게임업계 등 메타버스 활용하는 기업들 늘기 시작
꿈꾸던 서울 땅을 살 수 있는 메타버스 가상부동산 플랫폼 세컨서울 등장

메타버스,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

메타버스는 최근 떠오르는 트렌드 중 하나로 현재 많은 기업들에서는 메타버스에 탑승 완료했거나 탑승 준비 중에 있다.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가리킨다.

메타버스,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3차원의 가상세계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메타버스,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3차원의 가상세계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가전업계·엔터업계·게임업계 등 메타버스 활용하는 기업들 늘기 시작

현재 가전업계, 엔터업계, 게임업계 등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기 시작했고 메타버스 관련 플랫폼들도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중이다.

LG전자·삼성전자·위니아딤채, 온라인 브랜드샵(OBS)·VR 스토어·게더타운 오픈

지난 4월 LG전자는 국내 공식 홈페이지를 개편해 제품 체험부터 구매까지 가능한 온라인 브랜드샵(OBS)을 도입했다. 온라인 브랜드샵(OBS) 모바일 버전 사용 시 AR(증강현실) 서비스를 이용해 가상으로 제품들을 배치해 볼 수 있다.

삼성전자, 비대면 통합 쇼핑 서비스 ‘삼성 VR 스토어’ 오픈 (사진출처: 삼성 VR 스토어 웹사이트)
삼성전자, 비대면 통합 쇼핑 서비스 ‘삼성 VR 스토어’ 오픈 (사진출처: 삼성 VR 스토어 웹사이트)

지난 10월 삼성전자는 비대면 통합 쇼핑 서비스인 ‘삼성 VR 스토어’를 오픈했다. 삼성 VR 스토어는 공간 제약 없이 제품 체험에서 구매까지 가능한 가상 매장으로 소비자들은 PC나 모바일 기기로 삼성 VR 스토어에 접속해 실제 매장과 통일한 환경에서 제품 체험, 상담, 구매 등을 할 수 있다. 

19일 위니아딤채도 메타버스 플랫폼 중 하나인 게더타운(GatherTown)에 ‘위니아딤채 파크’ 쇼룸을 오픈했다. 

DB손해보험, ‘메타버스에 조인(JOIN) 해보세요’ 이벤트 실시

22일 DB손해보험은 ‘메타버스에 조인(JOIN) 해보세요’ 이벤트를 실시했다.

DB손해보험은 “해당 이벤트를 통해 MZ 세대와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게더타운’을 전면 활용했다”

“보험의 필요성을 공감할 수 있는 ‘프로미캠핑월드’는 제페토를 통해, 보험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프로미타운’은 게더타운을 통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싸이월드제트, 한글과컴퓨터 협작투자계약 완료 후 ‘싸이월드 한컴타운’ 설립 (사진출처: 싸이월드·한글과 컴퓨터 공식 홈페이지)
싸이월드제트, 한글과컴퓨터 협작투자계약 완료 후 ‘싸이월드 한컴타운’ 설립 (사진출처: 싸이월드·한글과 컴퓨터 공식 홈페이지)

싸이월드제트, 한글과컴퓨터와 합작투자계약 완료 ‘싸이월드 한컴타운’ 설립

싸이월드제트는 한글과컴퓨터와 합작투자계약을 완료하고 ‘싸이월드 한컴타운’ 법인을 설립한다. 싸이월드는 오는 12월 17일 메타버스 플랫폼 ‘싸이월드 한컴타운’을 선보일 예정이다.

싸이월드제트 측은 "과거 싸이월드는 아이템을 도토리로 파는 서비스였다면, 새로운 싸이월드는 이용자들이 크리에이터가 돼 경제활동을 주도할 것"이라며 "싸이월드가 2040세대 위한 생활형 메타버스로 돌아오는 12월 17일을 기대해달라"고 말했다.

22일 넷마블은 NFT(대체불가토큰) 전담 연구·개발(R&D) 조직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넷마블 관계자는 "신사업을 담당하는 조직을 최근 구성했으며 관련 구체적인 부분은 향후 공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JYP·큐브·하이브·SM, NFT 사업 진출을 공식화→메타버스 확장해나갈 전망

JYP엔터테인먼트는 디어유, 두나무에 이어 초고화질 디지털 콘텐츠 제작 플랫폼 기업 포바이포에 50억 원을 투자했다. 

포바이포는 AI기반 딥러닝 화질 개선 솔루션인 'PIXELL(픽셀)을 기반으로 초고화질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변환에서 독보적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JYP엔터테인먼트는 이를 통해 메타버스 등으로 대표되는 신사업 분야에 시너지를 강화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메타버스 세계관을 지닌 SM엔터테인먼트 메타버스 걸그룹 에스파 (사진출처: SM엔터테인먼트)
메타버스 세계관을 지닌 SM엔터테인먼트 메타버스 걸그룹 에스파 (사진출처: SM엔터테인먼트)

큐브엔터테인먼트는 지난 15일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개발의 선두기업 애니모카 브랜즈와 K팝 뮤직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을 위한 조인트벤처 설립을 발표했다.

이후 17일엔 애니모카 브랜즈 자회사인 메타버스 플랫폼 더 샌드박스 세바스티앙 브르제 대표를 만나 향후 메타버스 사업에 관한 협업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방탄소년단 소속사인 하이브 역시 최근 기업설명회(IR)를 통해 NFT 사업 진출을 공식화했다. 

SM엔터테인먼트는 일찌감치 미래 콘텐츠 시대를 준비해왔다. SM는 지난해 11월 가상 세계 속 또 다른 자아인 아바타와 함께한다는 메타버스 세계관을 지닌 메타버스 걸그룹 에스파를 론칭했으며 메타버스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접목한 SM의 세계관 ‘SM 컬처 유니버스’(SM Culture Universe·SMCU)도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SMCU는 현실과 가상의 경계 없이 전 세계가 문화로 연결된 미래 엔터테인먼트 세상이자 SM이 지향하는 메타버스 미래 콘텐츠다.

꿈속의 서울땅을 살 수 있는 메타버스 가상 부동산 플랫폼 등장

메타버스 가상 부동산 플랫폼까지 등장했다. 가상 부동산 거래 플랫폼 세컨서울은 아무런 광고 없이 입소문만으로 사전 신청자가 12만 9583명을 기록했다.

메타버스 가상 부동산 플랫폼 ‘세컨서울’ 등장 (사진출처: 세컨서울 홈페이지)
메타버스 가상 부동산 플랫폼 ‘세컨서울’ 등장 (사진출처: 세컨서울 홈페이지)

세컨서울은 한남더힐, 제2롯데월드, 광화문, 코엑스, 강남역, 나인원한남, 고궁, 반포자이, 아크로 리버파크 등 서울에 원하는 지역들을 사전에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친구에게 공유시 사전신청권을 추가로 받을 수가 있다. 사전신청을 하면 세컨서울 오픈 시 세컨서울 무료 증정 이벤트에 자동 응모가 된다.

이외에도 스타들이 가상세계에서 전혀 새로운 얼굴의 가상 인물이 되어 매력을 어필하고 다른 플레이어의 정체를 맞춰가는 버추얼 메타버스 추리 서바이벌 웹예능 ‘가상세계지만 스타가 되고 싶어’로 론칭됐다.

원하는 서울 땅을 선택하고 사전 신청할 수 있는 세컨서울 (사진출처: 세컨서울 홈페이지)
원하는 서울 땅을 선택하고 사전 신청할 수 있는 세컨서울 (사진출처: 세컨서울 홈페이지)

메타버스, 펜트업 트렌드가 나타나는 주요 영역 중 하나로 자라잡을 예정

이처럼, 앞으로 메타버스는 단순한 콘텐츠와 게임의 영역을 넘어 새로운 SNS, 회의 솔루션, 가상자산 투자 수단 등 다양한 분야로 역할이 확대될 전망이다.

단순한 온라인 연결을 넘어 오프라인의 경험을 더하는 시도가 지속되며 펜트업 트렌드가 나타나는 주요 영역 중 하나가 될 것이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