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 민족, 주 32시간 근무 실행…휴식권 보장과 생산성 향상 기대 가능
직원은 업무의 자율성을, 기업은 임금 삭감X

우아한 형제들 김범준 대표는 2021년 12월 17일 송년행사에서 “기존 35시간 근무에서 주 32시간 근무제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취업준비생들이 선호하는 네카라쿠배당토(네이버,카카오,라인,쿠팡,배달의민족,당근마켓,토스)중 배달의 민족 운영사 우아한 형제들의 행보라 더욱 눈에 띈다.

주 32시간 근무제를 도입한 우아한 형제들 (출처=우아한 형제들 공식 홈페이지)
주 32시간 근무제를 도입한 우아한 형제들 (출처=우아한 형제들 공식 홈페이지)

우아한 형제들은 2015년에는 주 37.5시간(주4.5일제) 근무제를, 2017년에는 주 35시간제를 도입했다.

그런 와중에 이번에는 주 32시간 근무제로 전환했다. 주 32시간 근무제를 실행하기에 임직원들은 월요일은 13시 출근~17시 퇴근, 화~금요일은 9시 30분 출근 17시 30분 퇴근한다.

'임금 변화 없이 주 32시간 근무제'로 전환된 배경으로는 전면 재택근무를 하면서도 업무 효율에 문제가 없다는 게 확인됐고, 규율 위의 자율이라는 당사의 핵심가치가 매우 잘 지켜졌기에, 또한 조직 전체에 자율성과 업무 집중도를 높여 일과 가정 양립 문화를 구현하기 위해 실행된 것으로 전해진다.

주 32시간 근무제를 도입한 우아한 형제들 (출처=우아한 형제들 공식 홈페이지)
주 32시간 근무제를 도입한 우아한 형제들 (출처=우아한 형제들 공식 홈페이지)

우아한 형제들 김범준 대표이사는 2021 배민송년회에서 아래와 같이 말했다.

"불확실성이 커지는 환경일수록 일 외적으로 가족과의 시간, 개인의 시간을 충분히 갖고, 그 시간을 통해 충분히 재충전하고, 일할 때 더 몰입해서 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하지 않을까 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그래서 다가오는 2022년 1월부터는 주 35시간이 아닌, 주 32시간 근무제로 3시간을 더 단축해서 근무해보고자 합니다. 주 32시간제를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변화에 대한 실험을 해 나갈 예정입니다”

“회사가 여러분을 믿고, 우리가 함께 일하는 동료들을 서로 믿으며 더욱더 자율화되고, 개인이 주도할 수 있는 근무 문화가 잘 만들어질 수 있도록 개인의 변화된 삶의 모습, 각 조직에서 일하는 모습을 많이 공유해주셨으면 해요. 우리의 일하는 방식을 어떻게 바꾸어야 할지 어떻게 잘 만들 수 있을지 여러분만큼이나 저도 매우 기대되고요. 많이 듣고 많이 고민해보겠습니다."

주 4일제 근무 선호하는 2030 (출처=CATCH)

배달의민족뿐 아니라 토스, 카카오 게임즈, 엔돌핀 커넥트, 휴넷, CJ ENM, SK텔레콤, SK수펙스, 에듀윌 등도 주 4일제, 부분적인 주 4일제, 주 4.5일제, 얼리 데이(일찍 퇴근 하는 날) 등의 근무제를 시행중이다. 

한편, 취업 포털 캐치 설문조사(1.6~13 진행, 20-30 대 932명 대상)에 따르면 2달 통휴가보다 주 4일제 근무를 더 선호함을, 주 4일제에서 쉬고 싶은 휴일은 월, 수, 금요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