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넘보는 온라인 쇼핑 시장, 2021년 기준 전체 매출의 48%!
온라인 쇼핑 규모, 지난 3년간 66% 급성장!
배달음식 온라인 주문, 2018년 대비 5배 증가!

오프라인 넘보는 온라인 쇼핑 시장이 2021년 기준 전체 매출의 48%인 것으로 조사됐다.

4월 12일 목회데이터연구소 주간 리포트 ‘넘버즈’ 제 139호에서는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쇼핑 시장 변화’이라는 제목으로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아래는 조사 결과에 대한 내용이다.

1. 오프라인 넘보는 온라인 쇼핑 시장, 2021년 기준 전체 매출의 48%!

매년 초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하는 ‘2019~2021년 연간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온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의 경우 2021년 48%로 2018년 이후 3년간 10%p 증가한 데 반해, 오프라인 매출의 경우 코로나19로 비대면 기조가 대세가 되면서 2018년 대비(62%) 2021년 10%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 온라인 쇼핑 규모, 지난 3년간 66% 급성장!

통계청의 온라인 쇼핑 동향조사 통계자료(KOSIS)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 총거래액’이 2018년 113조 원에서 2021년 188조 원으로 3년 사이 무려 66%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 총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도 점차 높아져 이제 10명 중 7명(72%) 이상이 모바일 쇼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쇼핑 비율이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3. 배달음식 온라인 주문, 2018년 대비 5배 증가!

온라인 쇼핑 분야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분야가 음식 배달서비스이다. 음식서비스 온라인쇼핑 거래액, 즉 배달음식 온라인 주문액은 2018년 5.3조 원에서 2021년 25.7조 원으로 3년 사이 무려 4.8배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후 식당에 가기보다 집에서 음식을 시켜 먹고, 앱을 통한 간편 결제 확대 등 IT기술의 발달과 함께 음식 문화에도 거대한 트렌드 변화가 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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