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랙스먼 내러시먼을 새 최고경영자(CEO)로 영입

세계 최대 커피 체인업체인 스타벅스가 펩시 등 유통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랙스먼 내러시먼을 새 최고경영자(CEO)로 영입했다.

내러시먼은 스타벅스 창업자이자 임시 CEO인 하워드 슐츠와 함께 일하면서 인수인계를 받은 뒤 내년 4월부터 CEO직을 맡게 된다.

인도계 미국인인 내러시먼은 2012년부터 글로벌 음료기업인 펩시에서 글로벌 최고사업책임자(CCO)를 비롯한 여러 주요 보직을 맡았다.

스타벅스 로고 / 출처 : 픽사베이
스타벅스 로고 / 출처 : 픽사베이

2019년에는 영국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기업인 레킷벤키저 CEO로 발탁돼 자리를 옮겼다. 이는 당시 레킷벤키저가 1999년 설립된 이후 외부 인사 영입 첫 사례로 주목받기도 했다.

특히 취임 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국면에서 건강 및 위생제품 판매량을 올리고 미국 내 분유 대란 사태를 계기로 레킷벤키저의 관련 제품 매출 증대를 견인하는 등 경영능력을 인정받았다.

그는 4개국어가 가능하다. 인도에서 태어나 24살에 미국으로 넘어가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MBA를 취득했다. 현재 그는 독일어, 영어, 스페인어를 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그는 격동기에 스타벅스를 맡는다. 슐츠는 코로나로 인해 정당하게 평가받지 못한 직원들의 근로 의욕을 북돋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내러시먼은 스타벅스를 이끌어야 한다.

테이크아웃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 출처 : 픽사베이
테이크아웃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 출처 : 픽사베이

슐츠는 내러시먼에 대해 "그는 강력한 소비자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 있어 많은 경험이 있고 전략적이면서 변화에 능한 리더"라고 영입 이유를 설명했다.

현재 스타벅스가 직면한 문제는 달라진 소비 형태라고 분석했다. 지금까지 점포를 방문한 소비자들이 매출을 증대시켜줬지만, 이제는 테이크아웃, 배달 등 소비자들의 요구가 다양해졌다는 것이다.

그는 "환경변화에 대응하려면 차기 스타벅스 CEO는 과거엔 예상할 수 없었던 방식으로 기업을 운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플레이션으로 재료비와 임금 인상에 직면하자 모바일 주문과 배달 등으로 사업 모델을 전환하는 방안도 모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