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과 취준생들이 직업을 통해 추구하는 궁극적인 가치 1위는 경제적 여유인 것으로 드러났다. 그 다음으로 일과 삶의 균형인 워라밸을 추구한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잡코리아에서는 직장인들과 취준생, 대학생 2,294명을 대상으로 일을 통해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지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일을 통해 경제적인 여유를 추구한다는 응답자가 47.2%로 절반에 가까운 수치를 보였다.

일을 통해 경제적인 여유를 추구한다고 하는 답변은 연령대에 비례하여 매우 높게 드러났다. 20대 응답자 중에는 46.5%, 30대 중에는 48.9%, 40대 이상의 응답자는 51.3% 순으로 높았다.

다음으로는 ‘일을 통해 일과 삶의 균형인 워라밸을 추구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31.3%로 높았다. ‘일을 통해서 워라밸을 추구한다’는 답변도 연령이 높아질수록 높아, 20대 중에는 29.8%, 30대 중에는 35.5%, 40대 이상에서는 38.5%를 차지했다.

이어서 일을 통해서 개인 역량의 발전을 추구한다는 답변이 18.1%로 높았는데, 특히 20대에서는 20.2%로 타 연령대에 비해서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이 외에 30대 응답자 중에는 12.2%, 40대 이상에서는 10.3%가 일을 통해 개인의 역량 발전을 추구한다고 답했다.

학교 과제의 무료 사진
 

최근에는 일과 삶을 병행하여 둘 사이의 균형을 추구하는 워라밸(Work-Life Balance)을 넘어서, 일과 개인의 삶을 적절하게 섞어 함께하는 것을 추구하는 워라블(Work-Life Blend)이 주목받는다.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재택근무와 원격근무에 직장인들이 익숙해지며, 일과 일상이 적절하게 어우러지는 환경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전문가들은 워라블은 일과 개인의 생활을 서로 상생하며, 도와줄 수 있는 관계로 보고 퇴근 전 직장에서의 일과 퇴근 후 개인생활의 일이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여 시너지를 내는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