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락대학? 커뮤니티형 기반 맛집 정보 플랫폼
식도락대학 비전? “세상과 맛집 정보를 연결시켜 세상을 더 가깝게”
양진영 대표, 커뮤니티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3가지 핵심? 세계관 구축·명확한 베네핏 설정·강력한 팀원 구성
식도락대학만의 2가지 차별화? 다수의 맛집 인플루언서+대학교 세계관 바탕으로 한 여러 비즈니스 모델 구축
124만 명 국내 1위 맛집 커뮤니티가 될 수 있었던 비결? 개개인을 위한 운영 방식이 아닌 커뮤니티 구성원 중심의 경영 전략

124만 명이 보는 국내 1위 맛집 전문 인사이트 식도락대학교 양진영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식도락대학은 "먹는 게 예술"이라는 철학을 지녔으며 먹는 순간을 예술처럼 즐기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는 공동체다.

양진영 대표는 한국 인플루언서 협회 AKI 대외협력국 위원장이자 대구·경북 미래세대의 주역이 될 청년리더로 선발됐으며 계명대학교를 빛낸 사업가 TOP100에도 선정이 됐다. 또한 그는 식도락대학 음식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사람들에게 맛집을 알리고 있다. 

양진영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식도락대학을 만들게 된 이유,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비결, 가치, 차별화, 비전 등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누었다. 

아래는 양진영 대표 인터뷰 내용이다.

Q. 식도락대학과 대표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식도락대학은 맛집 인플루언서들과 음식을 좋아하는 다수의 사람들이 모여 있는 맛집 커뮤니티입니다. 식도락대학 Media는 현재 참여 중인 인플루언서들 개개인의 역량과 영향력으로 도합 250만 명 이상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식도락대학은 커뮤니티형 기반 맛집 정보 플랫폼입니다. ‘세상과의 연결’이라는 핵심 비전을 바탕으로 식도락대학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수많은 대학생들과 청년들이 직접 맛집을 검색하고 주변 맛집을 손쉽게 찾을 수 있으며 타인과의 맛집 공유가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도락대학은 맛집 추천, 맛집 홍보와 관련하여 끊임없는 트렌드 연구와 개발을 통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사회적 기여’라는 핵심 비전을 바탕으로 굿네이버스 NGO 단체를 포함한 여러 사회적기업들과 함께 협업을 통한 지역사회에서 선한 가치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저는 124만 명이 보는 맛집 전문 인사이트 채널 ‘대구 식도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구·경북, 서울·경기 지역에 있는 숨은 맛집들을 홍보하는 활동을 하고 있으며, 맛집 인플루언서와 식도락대학 CEO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식도락대학 홈페이지 사진
식도락대학 홈페이지 사진

Q. 국내 1위 맛집 커뮤니티 식도락대학을 어떻게 만들게 됐는지 궁금합니다.

식도락대학 커뮤니티를 만들게 된 특별한 사연이 있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2학년 때 “왕갈비 맛집이 많이 있는 성균관대학교에 가야겠다”라는 희망을 품고 18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자퇴를 결심하게 됩니다. 하지만, 첫 입시 성균관대학교 공학 계열 6차 합격자 발표에서 아쉽게 탈락하면서 지원한 모든 대학교에서 광탈을 당하게 됩니다. 충격이 컸던 저는 “과연 나를 위한 대학교는 없는 것일까?”라는 깊은 고민에 빠졌습니다. 

그러던 중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이라는 프로그램을 보면서 코로나 시대에 “어떻게 하면 대학을 가지 않고도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였습니다. 황태환 대표님의 ‘진짜 인플루언서로 사는 법’이라는 강연을 보며 평소에 자주 즐기던 SNS가 온라인을 통해서도 낯선 사람들과의 경험, 색다른 취미활동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족을 포함한 주변 사람들에게 “누구나 좋아하고 관심이 있는 맛집들을 알려주자”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맛집을 알려주는 채널 “대구 식도락”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대구에서 시작한 “식도락” 브랜드는 많은 분들의 사랑과 응원에 힘입어 무섭게 성장하였고 작년 9월 서울에서 열린 강연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강연 이후, 맛집을 좋아하는 한 작가님(권글)을 만나게 되어 갈비탕 식사를 하였고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대학교를 만들면 어때요?”라는 아이디어를 얻게 되었습니다.

“세상과 맛집 정보를 연결시켜 사람들과 맛집을 나누고 세상을 이롭게 하는 나만의 대학교를 만들자”라는 결심 끝에 식도락대학 커뮤니티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Q. 식도락대학을 만들겠다고 결심 한 이후 제일 먼저 한 행동은 무엇이었습니까?

식도락대학을 만들겠다고 결심 한 이후 가장 먼저 했던 행동은 맛집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모으는 일이었습니다. 2022년 12월까지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던 “대구 식도락” 채널을 통해 인스타그램 게시물과 스토리로 모집 글을 올리기 시작하였으며 모집 이후 놀랍게도 많은 분들이 제가 올린 글을 보고 함께해 주셨기에 큰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식도락대학 홈페이지 사진
식도락대학 홈페이지 사진

Q. 어떤 가치를 가지고 현재 식도락대학을 운영해나가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식도락대학은 대학교 세계관인 만큼 구성원의 성장과 나눔, 타인과의 연결에 초점을 맞추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식도락대학 비전에서 쉽게 알 수 있듯이 “세상과 맛집 정보를 연결시켜 세상을 더 가깝게 하는데 기여할 의무를 가진다. 한국 청년들은 식도락대학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맛집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여 타인과의 연결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타인과의 연결성을 핵심 가치로 삼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도락대학은 “음식 홍보에 필요한 비즈니스&마케팅 콘텐츠 역량 강화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여 1인 브랜딩에 기여하고 맛집 나눔뿐만 아니라 봉사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들을 통하여 사회의 발전과 개개인의 발전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한다.”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나눔 기반 사회적 가치 창출을 핵심 가치로 두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식도락대학 홈페이지가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실제 대학교 홈페이지처럼 되어 있던데 홈페이지에 대한 아이디어는 어떻게 구상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식도락대학 커뮤니티 세계관이 대학교인 만큼 실제 대학교 홈페이지와 유사하게 제작된다면 분명히 사용자들에게 좋은 반응들과 유의미한 성과를 이끌어낼 거라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특히 “총장의 인사말, 대학교 연혁, 대학교 상징 및 비전, 학과 및 학생 소개, 입학안내 등"의 재미요소를 넣는다면 홈페이지를 접속하는 방문자들과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유쾌함을 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목적이 개인을 위한 브랜드 홈페이지가 아닌 커뮤니티 구성원들과 맛집 소개에 초점이 맞추어진 홈페이지였기에 구성원들이 리뷰했던 대학로 맛집, 음식점, 카페·술집 소개, 데이트 코스, 소개팅 장소 등을 포함한 다양한 카테고리로 높은 퀄리티의 웹사이트가 구축될 수 있었습니다. 

Q. 124만 명이 보는 맛집 전문 인사이트 식도락대학 맛집 커뮤니티를 현재 운영하고 계신데 커뮤니티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커뮤니티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3가지 핵심은 세계관 구축, 명확한 베네핏 설정, 강력한 팀원 구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커뮤니티의 세계관을 구축해야 합니다. 

세계관 구축은 구성원들에게 큰 소속감을 부여해 주며 비즈니스 모델 개발 시에 큰 이점이 됩니다. 예로 식도락 커뮤니티는 대학교 세계관으로 활동하고 있어 오프라인 행사, 온라인 모임 진행 시에 “입학설명회, OT, MT, 새내기 배움터”등으로 활동을 기획하여 참여자들의 친밀감을 빠르게 형성시킬 수 있습니다. 

식도락대학 강연 사진
식도락대학 강연 사진

두 번째 커뮤니티 구성원들을 위한 명확한 베네핏을 설정해야 합니다. 

명확한 베네핏 설정을 커뮤니티 활성화와 신규 고객 유입으로 이어집니다. 타인에게 제공하는 유용한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식도락대학 커뮤니티도 대구/경북, 서울/경기 지역 제휴업체들의 맛집 방문 연결과 SNS 트렌드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7개월 만에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티와 함께하는 강력한 팀원을 구성해야 합니다. 강력한 팀원을 구축함으로서 3개월 안에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으며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대구 식도락 ”채널을 통해 유의미한 성과를 내기 위하여 6개월이라는 시간이 걸렸지만 “식도락대학” 커뮤니티를 만들고 팀원들과 유의미한 성과를 내는데 걸린 기간은 고작 3개월이었습니다. 

커뮤니티 운영에 있어서는 커뮤니티의 비전을 명확하게 제시하여 대표의 가치관을 존중하는 팀원들과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며 개개인을 위한 운영 방식이 아닌 커뮤니티 구성원과 팀원을 위한 경영 방식으로 운영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Q. 사실 커뮤니티를 만들겠다고 결심 한 이후 실제로 사람을 모으는 것까지가 쉽지 않은데 124만 명이나 되는 사람들을 어떤 방법으로 모았는지 궁금합니다.

실제로 사람을 모으는 것까지의 모든 과정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처음 “식도락대학” 커뮤니티를 만든 후 “대구 식도락” 채널을 통해 사람을 모으기 시작하였습니다.

2년 동안 많은 분들이 꾸준히 “식도락” 채널의 맛집 게시물들과 정보들을 봐주셨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뿐만 아니라 네이버 카페와 오픈 채팅방을 개설하여 커뮤니티를 알리는데 힘을 쓰게 되었습니다.

대구 식도락 채널 맛집 사진
대구 식도락 채널 맛집 사진

초기에 “식도락대학”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을 개설하였고 매일 업로드되는 약 10개의 맛집 게시물에 저희 브랜드 계정이 태그 되어 “식도락대학” 브랜드를 124만 명이 넘는 인원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었습니다.  

“식도락대학” 게시물 태그 수는 약 1350개이며 매일 10개 이상의 게시물에 태그 되어 노출되고 있습니다.

Q. 식도락대학에는 어떠한 활동들을 주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식도락대학은 대학교 세계관에 맞추어 맛집 소개와 공유, 맛집 현장학습 체험단, 오프라인/온라인 모임, 봉사활동, 맛집 인증 조별 과제를 포함한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맛집 분야에 관심이 있고 음식을 좋아하는 다수의 인원들이 참여하고 있기에 주로 맛집을 알려주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SNS 채널이 있으신 분들은 직접 음식점에 방문하여 음식을 맛보고 숨은 맛집들을 소개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향후 “식도락대학” 공식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대학생 VLOG 촬영, 맛집 유튜브 콘텐츠를 포함한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협업할 수 있는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상세한 활동 내용은 식도락대학 홈페이지 대학교 소개와 입학 안내 코너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어떤 방식으로 커뮤니티를 운영 중인지도 궁금합니다.

식도락대은 프로젝트 기반 조직 구조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별로 팀원을 구성하여 각 프로젝트에 맞는 팀이 임시로 형성되고,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팀이 해체됩니다. 현재는 커뮤니티 운영 관리 팀과 서비스 관리 팀으로 나누어져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식도락대학 양진영 대표
식도락대학 양진영 대표

Q. 식도락대학만의 특별한 문화 같은 것이 있을까요?

식도락(食道樂) 정신을 함께 공유하자는 생각을 갖고 서로가 추천하는 맛집과 음식들을 공유하는 특별한 문화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식도락(食道樂)은 “여러 가지 음식을 두루 맛보는 것을 즐거움으로 삼는 일”, “음식에 대한 즐거움”을 뜻하는 말입니다. 

매일 점심, 저녁 시간에 식사한 사진과 영상을 오픈 채팅방에 공유하여 음식에 대한 즐거움을 서로 나누고 소통함으로써 구성원 간의 사회적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_님” 닉네임을 호칭으로 사용하여 자신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자유롭고 편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수평적 의사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Q. 식도락대학을 만든 이후 어떤 어려움들이 있었고 그 어려움들을 어떻게 이겨내셨습니까?

2월 초에 제가 가장 믿었던 팀원이 떠나게 되어 "식도락대학 커뮤니티와 관련된 모든 일을 그만둬야겠다"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제가 식도락대학에서 기획하여 진행하기로 한 첫 번째 봉사활동까지만 마무리를 하고 그만둬야겠다는 다짐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2월 중순 처음이자 마지막이라고 생각했던 봉사활동을 진행하였는데 참여한 한 여성분이 이런 얘기를 해주셨습니다. "진영님이라면 혼자서도 잘 해내실 수 있어요. 제가 응원할게요." "혼자서 운영하시는 게 벅차시다면 제가 도울 수 있는 부분은 도와드릴게요." 저한테는 이 말 한마디가 큰 힘이 되었습니다.

"이런 사람과 이런 세상도 있구나"라는 사실을 깨달은 뒤에 다시 카드 뉴스를 만들고 커뮤니티를 확장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사실 말 한마디 응원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기에 큰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제가 운영하고 있는 커뮤니티 구성원 한 분 한 분이 응원을 해주셨고 수많은 사랑을 주셨기에 어려움이 있어도 부딪혔고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Q. 식도락대학의 주 고객층은 누구이며 그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있습니까?

식도락대학의 주 고객층은 맛집을 검색하는 대학생과 청년들, 가게 홍보를 원하시는 업주들입니다. 

첫 번째 식도락대학 맛집 소개 홈페이지에서는 맛집 인플루언서와 실제 대학생들이 직접 선별한 대학가 맛집 리스트들과 데이트 코스, 소개팅 장소를 포함한 여러 정보들을 맛집을 검색하는 대학생들과 청년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구·경북, 서울·경기 지역 중심의 맛집을 다루므로 상세한 리뷰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을 하지 않는 사람들도 핫 플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합니다. 식도락대학은 검색 기능, 지도 기능을 도입하여 사용자들이 직접 맛집을 검색하고 주변 맛집을 손쉽게 찾아 타인과의 공유가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가게 홍보를 원하시는 업주들에게 “식도락대학”만의 차별화된 홍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24만 명이 보는 맛집 전문 인사이트 채널을 운영하는 노하우와 지식을 바탕으로 One-Source-Mulit-Use 방식의 홍보 서비스와 맛집 카드 뉴스, 홍보와 관련된 DB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SNS에서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가 함께 홍보에 가담하기 때문에 기존 광고대행사의 1.5배 이상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Q. 식도락대학만의 차별화는 무엇입니까?

식도락대학만의 차별화된 2가지 이점은 다수의 맛집 인플루언서들이 커뮤니티 내에 소속되어 있다는 점과 대학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여러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첫 번째로 식도락대학 Media는 현재 참여 중인 인플루언서들 개개인의 역량과 영향력으로 도합 250만 명 이상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SNS에서 영향력이 있는 맛집 인플루언서들이 소속되어 있어 찐 맛집 소개와 추천, SNS 트렌드 분석과 인스타그램 DB 자료 제작, 가게 홍보 부분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식도락대학 x 굿네이버스 NGO 지역사회 공헌 MOU 체결
식도락대학 x 굿네이버스 NGO 지역사회 공헌 MOU 체결

두 번째로 식도락대학 Media는 대학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식도락대학 비즈니스 모델에는 (입학설명회·OT·MT·새내기배움터) 오프라인·온라인 모임 개최를 통한 수익화, (비즈니스·인플루언서·카피라이팅·마케팅)교육을 통한 수익화, 가게(인스타그램 게시물·릴스)광고 촬영을 통한 수익화, (SNS 트렌드 분석·가게 상권에 따른 DB 정보)전자책으로 제작하여 판매를 통한 수익화 방식이 있습니다.

Q. 식도락대학이 124만 명이 보는 맛집 전문 인사이트 국내 1위 맛집 커뮤니티가 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입니까?

2023년 7월 국내 1위 맛집 커뮤니티로 “식도락대학”이 선정되며 영광을 갖게 되었고, 큰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2023년 6월 “식도락대학” 브랜드는 인스타그램 플랫폼을 통해 1350개가 넘는 게시물 태그가 등록되며, 124만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노출이 된다는 것은 정말 뜻깊은 일이었습니다. 

가장 먼저 동료들과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정말 감사합니다. 동료들의 헌신이 있었기에 식도락대학 커뮤니티 활성화와 독보적인 맛집 소개 서비스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 게시물과 스토리를 통해 홍보하는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식도락대학” 브랜드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었습니다.

개개인을 위한 운영 방식이 아닌 커뮤니티 구성원 중심의 경영 전략이 가장 큰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커뮤니티 중심의 경영이 선한 가치를 만들어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Q. 식도락대학이 궁극적으로 어떠한 모습이 되기를 바라십니까?

대한민국 2500만 명 이상의 인구가 “식도락대학” 플랫폼을 통해 맛집 정보를 손쉽게 찾으며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음식에 대한 즐거움 “식도락(食道樂)” 문화가 장려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또한 식도락대학은 홍보가 필요한 업주들과 어려운 상권에 있는 가게들에게 독보적인 홍보 서비스를 제공하여 “세상을 변화시키고 가게와 사람을 살리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한국 청년들은 식도락대학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맛집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어 타인과의 연결이 강화되는 사회가 만들어지는 모습을 생생하게 꿈꾸고 있습니다.

Q. 향후 식도락대학의 비전과 계획이 궁금합니다.

식도락대학은 “세상과의 연결”이라는 비전 아래, 커뮤니티를 만들고 세상과 맛집 정보를 연결시켜 세상을 더 가깝게 하는데 기여할 의무를 가지는 것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계획은 식도락대학 맛집 소개 홈페이지에 서울 주요 10개의 대학과 경북대, 영남대, 계명대, 대구교대를 포함한 대학가 맛집들과 데이트 코스, 소개팅 장소와 관련된 정보들을 2500개 이상 업로드하여 150만 명 이상의 가입자 수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국내의 사이트 운영이 안정된 시점에서는 위치와 클릭 기반으로 맛집을 추천하는 “식도락대학”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여 본격적으로 한국 시장에 진출할 예정입니다.

장기적인 계획으로 2028년까지 식도락대학은 MZ 세대의 트렌드에 맞는 독창적인 사업 아이템 개발과 홍보 서비스를 구축하여 독보적인 커뮤니티형 기반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식도락대학 커뮤니티는 맛집 나눔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공헌과 건강한 식문화와 관련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있어 일익을 담당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비즈니스와 일터에서 일하는 경영자분들을 위한 격려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R=VD Realization=Vivid Dream “생생하게 꿈꾸면 이루어진다.” 저의 방 책상에 적혀 있는 문장입니다.

이 글을 읽는 경영자와 사업가분들은 분명 사업을 추진하면서 수많은 어려움과 위기 상황을 직면할 것입니다. 저 또한 사업 초기에 동업자의 배신, 경쟁 업체와의 결탁, 파트너십 불성실, 젊은 나이로 인한 부당한 대우 등의 문제로 우여곡절을 겪어야 만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어려운 순간 속에서도 "나는 뭐든지 할 수 있다. 내가 항상 꾸던 꿈들은 언젠가 나의 눈앞에 펼쳐지고 내가 한말들은 현실이 되어 일어난다." “생생하게 꿈꾸면 이루어진다”라는 문장을 반복적으로 암시하며 모든 일을 행함에 있어 선한 의도로 나아가려고 부단히 노력하였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건 혁신적인 사업 아이템이나 훌륭한 인력이 아닌 리더가 품고 있는 “마음”과 태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상황이 오더라도 언제나 겸허한 마음을 유지하며 리더의 그릇을 키워나가는 경영자가 될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