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4일(목) 대전 KT 지사, 투이어스 비전 워크샵 진행
투이어스 핵심가치 '상생', '신뢰', '팀워크', '가치'
투이어스의 존재 이유는? "문 열고 만나는 인연, 새로운 투이어스"

1월 4일 KT 대전지사에서 통신기업 투이어스가 비전워크샵을 진행했다. 투이어스는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 진행하는 비전워크샵을 통해 의미 있고 즐거운 일터를 만들기 위해 구성원들과 함께 조직의 가치와 비전을 수립했다.

가인지컨설팅그룹 조민아 코치가 “비전워크샵을 통해 투이어스의 가치와 비전을 정리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비전워크샵의 포문을 열었다.

투이어스 비전워크샵은 홍효인 코치가 ‘우리가 일하는 방식, 핵심가치’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 사명’ ‘치열한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 핵심역량’에 대해 강의했고 이어서 ‘우리가 함께 그리는 미래, 비전’에 대해 조민아 코치가 강의를 진행했다. 

조민아 코치가 오프닝을 진행하고 있다.
조민아 코치가 오프닝을 진행하고 있다.

1. 우리가 일하는 방식 [핵심가치]

홍효인 코치는 “핵심가치는 우리 기업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위기의 순간에도 지켜야 할 신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행동하는 기준을 제공한다”며 핵심가치 인식의 유익에 대해 전했다.

투이어스는 4가지의 핵심가치가 상생(우리는 회사와 직원이 같이 성장하는 회사를 만든다), 신뢰 (우리는 언제나 고객과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두고 일한다), 팀워크(우리는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소통하며 행복하게 협력한다), 가치(모든 고객들에게 친절을 넘어서 감동으로 보답한다)로 정리됐다.

2.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 [사명]

사명은 우리 기업이 세상에 어떤 기여를 할 것인지, 궁극적인 목적을 말한다. 피터 드러커는 “모든 비즈니스는 반드시 위대한 미션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업의 목적은 시장을 창조하는 것에 있으며, 기업의 존재 이유는 고객가치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투이어스는 팀별로 각자가 생각하는 기업의 사명은 무엇인지, 존재 이유가 무엇인지 나누고 발표 및 투표를 통해 “문 열고 만나는 인연, 새로운 투이어스”라는 사명을 정했다.

홍효인 코치가
홍효인 코치가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3. 치열한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 [핵심역량]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고객 가치에 기여하는 기능이나 지식의 덩어리로 기업의 핵심역량은 단순히 기업의 대표적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닌, 경쟁자에 비해 훨씬 우월해 쉽게 모방하지 못하는, 우리 기업만이 가진 핵심 능력을 말한다.

즉, 기업이 장기적으로 성장하고 고객가치에 기여하는 기능이나 지식이 무엇인지, 우리만이 가진 핵심적인 기술이나 노하우는 무엇인지, 차별적 가치는 무엇인지 정리하게 된다.

투이어스는 통신기업인 만큼 고객 맞춤 핵심역량으로 정리되어 눈에 띄었다. 직원과 대표 모두의 의견을 투표를 통해 모은 결과 1) 원팀으로 일하는 문화 2)고객 맞춤 컨설팅 3)지식공유 문화 4)자체 물류 시스템 5)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으로 정해졌다.

투이어스 비전워크샵 현장
투이어스 비전워크샵 현장

4. 우리가 함께 그리는 미래 [비전]
비전은 사람들의 마음을 뛰게 하는 것으로 비전이 명확한 조직은 더욱 즐겁게 일할 수 있게 되는 특징을 보인다. 직원들과 함께 "3년 후 우리 기업 공동체의 모습은 어떠할지" 꿈꿔보는 시간이다.

조직 내 모든 직원들이 열심히 일하고 있지만 성과가 나지 않는다면, 명확한 목표 없이 눈앞에 보이는 일만 열심히 삽질한 게 아닌지 체크해야 한다. 비전은 무엇을 해야 할지 알게 되어야 하고, 가슴이 뛰고 당장 실행에 옮기게 되어야 한다. 

투이어스는 비전 BIG5로 사옥 설립, 20개 매장 보유, 5% 미만 퇴사율, 동종업계 급여 복지 1위, 쉼터 설립이 정해졌다.

투이어스 김태희 대표는 "직원들과 함께 다시금 성장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된 것 같다"며 "비전이 꿈이 아니라 실현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비전워크샵에 대한 소감과 다짐에 대해 전했다.

투이어스 직원 모습
투이어스 직원 모습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