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 임주리 한국맘코칭센터 대표
"먼저 힘들고 어려운 상황 견뎌낼 수 있을만큼 아름답고 소중한 추억을 많이 만들어 가족들 마음통장에 감정잔고를 충분히 채워야"
"그런 후 의도와 헌신 가족들과 공유하고, 그들로부터 열렬한 지지와 든든한 격려를 받아 불가식에 동의 얻을 수 있어"

경영자를 위한 관계치유 : 바쁜 비지니스 현장 가운데 경영자들이 겪는 가족관계 등의 갈등과 문제들을 실제 사례들 분석을 통해  '관계치유'적 관점에서 회복시키고 도움을 주고자 하는 전문 칼럼입니다. 

MBC드라마 '가화만사성' 촬영 사진. [출처=MBC]
MBC드라마 '가화만사성' 촬영 사진. [출처=MBC]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모든 사업가라면  사업에서 원하는 성과를 내고, 그로인해 다방면으로 기여하며 선한 영향력을 끼치며 사는 것을 꿈꾸실 것입니다. 그리고 소중한 가족들과 행복하게 소통하고 아름다운 관계를 가꾸며 추억을 쌓아가는 것은 그 기본 중에 기본으로 여기고 계실 것 같습니다. 

 

실제 비지니스 현장에서 만나는 대표님들께서 비지니스를 하면서 가장 힘든 부분이 무엇인지 여쭤보면 '가족관계'라고 합니다. 여기서 생기는 갈등과 좌절로 인해 기운이 빠지고 하는 일에 집중을 못하며 사업적 성과에도 영향을 받는다는 분들이 상당히 많으십니다. 

 

사회 생활을 하면서는 사업 수완도 좋고  성과도 잘 내고 능력있다며 밖에서 만나는 다른 사람들로 부터는 좋은 평판을 받고 물흐르듯 자연스럽고 원만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 정작 가장 편안하고 위로가 되어야하는 가족들과의 관계만 생각하면 어렵게 느껴지고 마음이 무거워지지는 않으시는지요? 부모님 혹은 배우자, 자녀와의 관계를 떠올리면 어디에서부터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원인을 알 수 없어 안타깝지는 않으신지요?

 

이유가 무엇일까요? 주역에  '불가식(不家食)'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성공하고자 한다면 집에서 밥을 먹지말라'는 뜻입니다. 많은 대표님들께서 이 글을 읽으시면서  '맞아, 내 배우자 가 이 글을 읽어야만 해!" 혹은 '가족들을 위해 늦게까지 일하는 건데 수고한다는 말은 못듣고 늦는다고 잔소리를 듣거나 맨날 일만한다고 핀잔을 듣기 일쑤고 눈치보느라 바쁘다니까.' 까 또는 '가족을 위해 열심히 일했을 뿐인데 나는 마치 돈버는 기계가 되버린 것 같아. 가족들과 함게 있는 시간이 오히려 어색해져버렸어.'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런데 알고 계신가요? 불가식의 전제조건은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이라는 것을요!!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가족들과 먼저 원만한 관계를 만들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이루도록 먼저 헌신하고,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 생겼을 때 더듬어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그 상황을 견뎌낼 수 있을만큼 아름답고 소중한 추억을 많이 만들어서 가족들의 마음통장에 감정잔고를 충분히 채워두셔야 합니다.  그런 후에 대표님께서 가진 의도와 헌신을 가족들과 공유하고, 그들로부터 열렬한 지지와 든든한 격려를 받아 불가식에 동의를 얻고 나오셔야한다는 것을요.

 

휴가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번 휴가철에는 내 가족에 대해 더 많이 듣고 알아가는 기회가 되셨으면 합니다. 대표님 사업의 VVIP고객과 미팅을 할 때처럼 가족들의 이야기를 공손하고 정중하게 들어주시면 어떠실까요?  이해하려고 애쓰지말고 '나의 배우자는, 나의 자녀는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구나' 그냥 온전히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보세요. 흐르는 강물처럼이라는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 "우리는 온전히 이해할수는 없어도 온전히 사랑할수는 있다"는 대사처럼요.

 

상담실에 오시는 분들 중 "나는 당신이 이해가 안돼!"라며 가슴을 치며 싸우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럴때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어요. 이해하거나 바꾸거나 고치려고 하는 대신에 "나의 배우자는, 나의 자녀는 이렇게 하는 사람이구나" 하고 그냥 받아들여보세요. 그는 그냥 그렇게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사람입니다. 

 

누군가 대표님의 생각과 말과 행동에 판단, 평가, 비난, 해석하지않고 조언, 충고, 반박없이 "그렇구나, 그럴수도 있갰다"하고 그냥 받아들여줄 때  대표님은 어떤 경험을 하실까요? 그 편안함과 안도감, 받아들여짐의 경험을 대표님의 가족들도 얻게해주세요. 그때 비로소 진정한 연결이 일어나고 소통의 장이 열리게 된답니다.

 

성공을 향해 맘껏 비지니스하며 불가식이 가능하도록, 받아들임공감으로 가화만사성을 쌓는 회복과 충전의 휴가기간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필진 : 임주리 한국맘코칭센터 대표

한국가족상담협회 정회원

한국코치협회 전문코치

한국자살예방센터 경인지부장

DAYBREAKUNI 부부가족상담학과 박사과정
[개인치료/개인상담/부부/커플/부모/자녀/가족/조직/의사소통]

이랜드·LG유플러스 등 다수 기업 강연
인천 YWCA NEW START 메인 MC
중앙대학교 여대생커리어계발센터 리더십/동기부여/멘토링 강의
전국 지역도서관, 교육청, 초중고 500회 이상 강연 

<방송> EBS 교육이 미래다 / MBC 팔방미인 / SBS 100인의 영재들 / KBS 아침뉴스타임 출연

<팟케스트> 팟빵-임주리의 행복레시피 진행 중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