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세상을 변화시키자’는 사명으로 지난 2016년 설립된 가인지컨설팅그룹
‘Why not change the business world?’ 비즈니스 세계를 변화시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가인지 컨설턴트들
김이레 컨설턴트, 현장에서 성과 내는 방법? “명확한 목적+진정성”

 지난 1월 14일, 가인지컨설팅그룹 김이레 컨설턴트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가인지컨설팅그룹은 ‘비즈니스 세상을 변화시키자’는 사명으로 지난 2016년 설립된 경영컨설팅 회사이다.

‘비즈니스 세상을 변화시키자’는 사명으로 지난 2016년 설립된 가인지컨설팅그룹
‘비즈니스 세상을 변화시키자’는 사명으로 지난 2016년 설립된 가인지컨설팅그룹

가인지컨설팅그룹의 가인지는 가치경영, 인재경영, 지식경영을 의미하며 가인지경영을 통해 사람을 키우는 시스템을 만드는 경영방법론을 실행해 대기업 중심이 아닌 Under 100기업들. 즉, 100인 이하의 중소기업들을 위한 컨설팅을 주로 수행하고 있다.

가인지컨설팅그룹 컨설턴트들은 가인지 경영, 가인지 메뉴판에 대한 컨설팅을 주로 진행한다. 가인지 경영에서 가치경영이란 고객 가치를 위한다는 의미이고 인재경영은 사람을 성장시키는 것, 지식경영은 속임수가 아니라 정직하고 지혜로운 지식을 토대로 임하는 것을 뜻한다.

가인지컨설팅그룹 슬로건 ‘Do everything IN LOVE’ 
가인지컨설팅그룹 슬로건 ‘Do everything IN LOVE’ 

가인지컨설팅그룹의 비전은 1000명의 경영자를 바꾸자인데 물리적인 숫자 1000이 아니라 다수의 키맨인 경영자를 바꾸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가인지컨설팅그룹이 하는 일이나 비전을 한 문장으로 정의하자면 ‘Why not change the business world?’이라고 할 수 있다.

가인지컨설팅그룹 컨설턴트들은 각자의 비즈니스 현장에서 비즈니스 세계를 바꾸기 위해 그리고 사랑을 전하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가인지컨설팅그룹 김이레 컨설턴트와 만나 기업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랑을 전하는지, 어떤 컨설팅을 주로 실행하는지 등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눴다.

Do everything IN LOVE’ 가인지 김이레 컨설턴트 “비즈니스 현장이 사랑으로 가득하길”
Do everything IN LOVE’ 가인지 김이레 컨설턴트 “비즈니스 현장이 사랑으로 가득하길”

김이레 컨설턴트는 전자상거래 소매업 P 기업에서 교육과 문화 파트의 컨설팅을 진행했다. 다음은 김이레 컨설턴트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Q. 가인지컨설팅그룹 컨설턴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가인지컨설팅그룹 컨설턴트들은 주로 어떤 일을 합니까?

가인지컨설팅그룹 컨설턴트들은 가인지 경영, 가인지 메뉴판에 대한 컨설팅을 주로 진행합니다. 초반에 직접 기업을 방문해 고객사에서 요청하는 가인지 메뉴판 업무를 실행해 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채용과 관련된 프로세스를 세팅하고 싶으실 경우 직접 기업에 방문해 채용과 관련된 프로세스를 세워주고 채용 프로세스에 대한 업무를 맡아서 합니다. 역량이 쌓이면 직접 실행하는 것을 넘어 리더들과 경영자들을 코치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전자상거래 소매업 P 기업에서 교육과 문화 파트의 컨설팅을 진행한 김이레 컨설턴트
전자상거래 소매업 P 기업에서 교육과 문화 파트의 컨설팅을 진행한 김이레 컨설턴트

Q. 전자상거래 소매업 P 기업에서 교육과 문화 파트의 컨설팅을 진행하셨다고 들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교육들을 진행하셨습니까?

컨설팅을 시작했을 땐 리더들을 위한 리더 교육, 신입사원을 위한 OKR 교육, 마케팅과 관련된 교육, 팀장들의 피드백 노하우 등 전사적으로 필요한 여러 가지 교육들을 진행했습니다. 문화 파트에 있어서는 봉사활동, 자기성장 PT, OKR 파티, 송년회, P 기업의 토크 시간 등을 기획, 진행, 기록을 남기는(블로그 글 작성) 일을 했습니다.

Q. P 기업 토크 시간? 구체적으로 어떤 시간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P 기업 토크 시간은 2주에 한 번씩 직원들이 함께 모여 교류하는 시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각자 돌아가면서 이야기 주제를 선정해 그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든지 책 읽는 시간, 맛집 공유 시간 등 서로 재미있게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들로 준비해 갔습니다.

Q. 교육을 준비하기 위한 컨설턴트님만의 노하우가 있으십니까?

우선, 전체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짜기 전 직원분들이 어떤 교육을 필요로 하는지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어떤 교육에 대한 니즈가 있는지 모르시겠다면 직원들과의 1:1대화 시간을 갖는 게 좋습니다. 그들이 필요한 교육을 들었을 때 효과가 크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교육을 시작하기 전에 직원들에게 듣고 싶은 교육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것도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리더 교육, 신입사원을 위한 OKR 교육, 마케팅과 관련된 교육, 팀장들의 피드백 노하우 등 전사적으로 필요한 여러 가지 교육들을 진행한 김이레 컨설턴트
리더 교육, 신입사원을 위한 OKR 교육, 마케팅과 관련된 교육, 팀장들의 피드백 노하우 등 전사적으로 필요한 여러 가지 교육들을 진행한 김이레 컨설턴트

또 하나의 노하우를 말씀해 드리자면 어떤 일을 진행하기에 앞서 목적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업무를 하는 목적이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으면 무엇이 부족한지, 무엇을 더 해야 되는지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을 수행할 때 왜 이것을 수행해야 되는지 WHY를 먼저 생각해야 됩니다. 다른 사람도 하니까 우리 기업도 해야지가 되면 목적이 흐릿한 결과물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피드백을 요청하시거나 질문을 받을 때 왜 그것을 진행해야 되는지 질문하거나 WHY에 대한 부분을 먼저 짚어드리면 명확한 결과물이 나옵니다. 목적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것이 저만의 노하우입니다.

Q. 가장 기억에 남았던 교육이 있었습니까?

리더분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리더십 교육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리더분들에게 직원들을 피드백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들을 제안했습니다.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 제작한 CAC 토크시트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 제작한 CAC 토크시트

업무 프로세스상 해야 할 중요한 일들을 체크리스트로 만들어 점검하는 시스템 도구인 CAC(Critical Action Checklist)를 만들어 전달 했고 CFR(Conversation(대화), Feedback(피드백), Recognition(인정) 코칭 스킬, TAP (Things(사물/외적인 것), Achievements(행동/결과/성취), Personality(인격/성품/자질) 칭찬 스킬 등의 교육을 진행했는데 교육 과정 가운데 리더분들이 스스로 자아성찰을 하고 깨닫게 되는 과정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리더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팀원의 태도가 달라지듯이 서로의 태도에 있어 긍정과 존중이 바탕이 되어야 소통이 잘 되고 좋은 성과로 이어지는데 서로 신뢰가 필요하다는 걸 리더분들에게 깨닫게 할 수 있음에 감사했습니다. 리더분들의 인식 자체가 바뀌었다는 것이 의미 있었다는 생각이 들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 교육을 통해 실질적으로 변화된 부분들이 있습니까?

교육뿐만이 아니라 컨설팅 자체를 두고 이야기를 해야 될 것 같은데 제가 컨설팅한 기업의 매니저님께서 컨설팅을 받으면서 직원들의 마인드셋이 많이 바뀌었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었습니다. 실질적인 습관과 생활도 긍정적으로 변한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교육을 통해 무언가를 얻고 성장할 때 직원들의 성과도 배로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여러 가지를 실행해 보면서 가인지가 진짜 이론만이 아니라 성과를 내는 데 도움이 되고 마인드 셋이 변화된 것 같다는 말씀을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Q. 문화 파트는 어떤 식으로 진행을 했습니까?

문화 파트 같은 경우엔 직원분들이 하고 싶어 하는 문화행사들을 함께 계획하고 진행했습니다. 봉사활동, 송년회, OKR 파티 등 그동안 직원분들이 하고 싶어 했던 문화행사들을 리스트 업해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그중에서 몇 가지만 이야기하자면 봉사활동 때 모자 뜨기를 함께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봉사활동으로 직원들이 함께 모자뜨기를 진행한 모습
봉사활동으로 직원들이 함께 모자뜨기를 진행한 모습

모자 뜨기 같은 경우 P 기업 토크 시간을 활용했고 모자를 뜨는 방법을 함께 배우고 서로 도와주면서 모자를 완성해 기부를 했었습니다. 함께 의미 있는 시간들을 보내서 좋았다는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송년회 땐 서로 깊은 대화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준비를 했습니다. 롤링페이퍼와 타임캡슐 작성하는 시간 그리고 레크레이션과 피드백 시간을 준비했는데 평소엔 하기 쉽지 않은 것들을 이번 기회를 통해 할 수 있어서 좋은 피드백을 받았던 문화 행사였습니다.

Q. 문화 파트 행사들을 진행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순간은 언제였습니까?

송년회 때 진행했었던 피드백 시간이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피드백 시간을 넉넉하게 인당 5분씩 1 대 1대화를 하는 걸로 잡았는데 다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깊은 대화를 나누셨습니다. 피드백 시간을 통해 서로 관계가 더 돈독해진 모습을 보게 돼서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직원들로 부터 ‘고마워항상’을 받은 김이레 컨설턴트
직원들로 부터 ‘고마워항상’을 받은 김이레 컨설턴트

Q.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직원들에게 감동을 받았던 순간이 있으십니까? 있다면 언제였습니까?

OKR 파티시간 때 직원들로부터 ‘고마워 항상’이라는 상을 받았었는데 그때 감동을 많이 받았습니다.  컨설팅 마지막 날에 직원들 한 분 한 분 저에게 감사와 응원의 메시지를 해주셨는데 그것 또한 엄청난 감동이었습니다.

OKR파티때 직원들로부터 선물을 받은 김이레 컨설턴트
OKR파티때 직원들로부터 선물을 받은 김이레 컨설턴트

Q. 앞으로 컨설턴트로서의 비전은 무엇입니까?
저는 교육이나 컨설팅을 진행했을 때 직원분들이 즐겁고 의미 있는 것들을 찾아줄 때 가장 보람을 느끼고 행복합니다. 컨설턴트로서의 역량을 갖추려면 넓은 분야보다는 특별한 분야를 찾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만의 특별한 강점을 찾아 전문성을 키워 앞으로도 계속 컨설턴트로서 성장하는 것이 저의 비전입니다. 

김이레 컨설턴트 “좋은 가치와 사랑이 기반해서 비즈니스현장이 아름답게 변화해나가는 것에 모두 동참해 줬으면 좋겠다”
김이레 컨설턴트 “좋은 가치와 사랑이 기반해서 비즈니스현장이 아름답게 변화해나가는 것에 모두 동참해 줬으면 좋겠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십니까?
컨설턴트로서 필요한 역량들에는 지식, 전문성 등이 있지만 그 근본에는 진정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진정성은 사람들 눈에도 보입니다.

이 사람이 진정으로 이 기업이 긍정적으로 변화되고 잘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일을 진행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냥 요청하니까 일을 하는 것인지. 이런 진정성이 사람들의 마음을 변화시킨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이 관계를 맺을 때 진정성을 가지고 다가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혼자서 살 수 없습니다. 도움을 주고받고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이것이 비즈니스 현장에서도 동일하게 적용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가치와 사랑이 기반해서 비즈니스현장이 아름답게 변화해나가는 것에 모두 동참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