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를 기회로, 틈새시장 공략
명확한 기업 이미지 설정

여름이 되면 찾게 되는 아이스크림은 미국을 대표하는 음식 중 하나이다. 

하겐다즈 아이스크림( 사진 출처 : 하겐다즈 공식 인스타그램 )
하겐다즈 아이스크림( 사진 출처 : 하겐다즈 공식 인스타그램 )

하겐다즈의 창립자인 루벤 매투스는 뉴욕에서 레몬 아이스크림을 파는 삼촌을 도우며 아이스크림 만드는 일을 했고 후에는 가족과 사업을 시작했다.

마침, 아이스크림 산업이 활황이라 시간이 지날수록 아이스크림 산업은 커졌고, 기업도 많아졌다. 그러면서 가격 경쟁도 점점 치열해지고 저렴한 아이스크림들이 나왔다. 

루벤은 자신의 가게가 경쟁력이 없다고 판단했고 고품질 아이스크림인 ‘시로’를 만들었다. 하지만 대기업들의 압력으로 2년만에 망할 위기에 처한다. 루벤는 그 위기를 기회로 봤다. 

대기업들이 안 하는 것을 하자 !

이렇게 생각해낸 것이 시로보다 더 고급진 아이스크림 ‘하겐다즈’이다. 

하겐다즈 아이스크림( 사진 출처 : 하겐다즈 공식 인스타그램 )
하겐다즈 아이스크림( 사진 출처 : 하겐다즈 공식 인스타그램 )

 

하겐다즈의 3가지 마케팅

하겐다즈 마케팅( 사진 출처 : 하겐다즈 공식 인스타그램 )
하겐다즈 마케팅( 사진 출처 : 하겐다즈 공식 인스타그램 )

1. 당시에는 아이스크림 마케팅을 할 때 아이들을 타깃으로 했는데 하겐다즈는 “침실에 갖춰야 할 물품”이라는 메시지로 성인을 타깃으로 했다. 

2. 고급 식당에 가면 그 식당만의 것을 어필하기 위해 원산지를 명확하게 밝히는 것처럼 아이스크림이 아니라 하겐다즈 아이스크림이라고 표기했다. 

3. 프리미엄을 강조하기 위해 호텔이나 레스토랑에다 아이스크림을 비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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