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을 주는 사람들’이라는 뜻을 가진 에이더
에이더 황윤진 대표, 어려웠던 순간 뭔가를 배우려고 노력했다!
에이더의 핵심가치? 열정·정직·소통·도전·성장
구성원들끼리 매일 하는 에이더 가치관 체크리스트
에이더 황윤진 대표 “구성원들의 행복이 곧 나의 행복”
에이더 조직문화? 자율출퇴근제·휴가+문화데이·워크샵
에이더 직원이 운영하는 안보통 인스타그램
황윤진 대표, 에이더 목표? “관절이 아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바로 생각나는 브랜드가 되는 것”

“누구나 건강하고 행복하게”

가치 있는 제품으로 1억 명의 건강한 활동에 도움을 주는 기업 에이더 황윤진 대표와 지난 5월 3일 인터뷰를 진행했다.

에이더는 손목 보호대, 무릎 보호대, 발목 보호대 등을 사람들에게 판매하며 합리적인 가격에 가치 있는 제품으로 많은 사람들의 건강한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기업이다.

에이더 황윤진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에이더가 추구하는 가치, 조직문화, 인재상, 에이더가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비결, 향후 목표 및 계획 등에 대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다.

“누구나 건강하고 행복하게” 가치 있는 제품으로 1억 명의 건강한 활동에 도움을 주는 기업 에이더 황윤진 대표
“누구나 건강하고 행복하게” 가치 있는 제품으로 1억 명의 건강한 활동에 도움을 주는 기업 에이더 황윤진 대표

다음은 황윤진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Q. 대표님 소개와 간단한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주식회사 에이더 대표를 맡고 있다. 에이더는 인류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는 회사다. 저는 물리치료사 출신이다. 

물리치료사로 일을 하면서 환자분들이 단순히 의료기기라는 이유로 엄청 비싸게 제품을 지불하는 모습을 보면서 그 부분을 개선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고 다친 관절에 어떤 제품을 사야 할지 모르실 때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회사를 만들게 됐다.

‘도움을 주는 사람들’이라는 뜻을 가진 에이더
‘도움을 주는 사람들’이라는 뜻을 가진 에이더

Q. 에이더 회사 이름의 뜻은 무엇입니까?

에이더는 ‘도움을 주다’라는 뜻을 가진 영단어 ‘Aid’을 응용한 브랜드 네이밍이다. ’도움을 주는 사람들’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Q. 물리치료사로 근무를 하다가 병원에서 너무 비싼 재활 제품들을 보고 창업을 시작했다고 하셨는데 창업 이후 어떤 어려움들을 직면했는지 궁금하고 그 어려움들을 어떻게 이겨 내셨는지도 궁급합니다.

사람의 몸에 관심이 많아 물리치료사가 되기로 결심을 했는데 사업은 사실 사람의 몸보다는 사람의 심리적인 부분을 더 알아야 되더라. 그래서 처음에 창업을 할 때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다.

예를 들면 초창기에 공장에 가도 돈도 없고 판매망이 확실히 있는 것도 아니어서 제품 수량 생산을 많이 못 했다. 그래서 공장 사장님들 역시 제품 샘플 개발에 적극적이지 않으셨다. 그리고 구성원들과의 관계도 어려움 중 하나였다.

사업 전에 읽었던 책 중 하나가 ‘인간관계론’이라는 책이었는데 그 책을 보면서 해답을 많이 얻었다. 사람들을 존중하고 이야기를 많이 듣다 보니 어려움들을 잘 이겨 냈고 조금씩 조금씩 성장했다.

에이더 황윤진 대표, 어려웠던 순간 뭔가를 배우려고 노력했다!
에이더 황윤진 대표, 어려웠던 순간 뭔가를 배우려고 노력했다!

Q. 어려운 순간들이 많았지만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사업을 진행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순간순간 힘든 게 많았지만 힘들 때마다 뭔가를 배우려고 노력했다. 경영에 대해 전혀 몰라 많이 배우려고 노력했고 다행히 좋은 기회가 주어져 가치관 경영이라는 교육을 받게 됐다. 그때 회사의 꿈이 중요하다는 교육을 받게 되면서 공감을 하고 회사 비전을 ‘가치 있는 제품으로 1억 명의 건강한 활동에 도움을 준다’로 세우게 됐다.

이후부터 구성원들도 제 진심을 알아봐 줬고 서로 같은 목표를 향해 계속 성장을 하고 있는 중이다.

Q. 에이더의 핵심가치가 행복, 열정, 정직, 자율성, 소통, 효율성, 개선에서 열정, 정직, 소통, 도전, 성장으로 바뀌었습니다. 핵심가치가 바뀐 이유가 궁금합니다.

핵심가치가 5가지로 바뀐 이유는 열정, 정직, 소통, 도전, 성장이 있어야지 행복한 삶을 살 확률이 높더라.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도 구성원들한테 강조하고 있다.

Q. 창업 초기부터 지금까지 직원들에게 일관되게 강조해온 원칙과 기준은 무엇입니까?

열정과 정직에 대해 강조를 많이 하는 편이다. 에이더 가치관 체크리스트라는 게 있는데 구성원들끼리 하고 있다.

에이더 가치관 체크리스트에는 크게 미션, 핵심가치, 커리어 만족도 조사 3가지 카테고리가 있다.

미션 부분에서는 건강과 행복에 관한 체크리스트가 있다. 꾸준히 운동을 하는지 의도적으로 바른 자세를 만들도 유지하는지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지 긍정적으로 생각하는지 물질보다는 경험을 위한 소비 비중을 높이려고 노력하는지 밝은 마음으로 나와 동료에게 미소를 보이고 친절하게 대하는지를 체크한다.

고객과 구성원이 행복한 회사, 에이더!
고객과 구성원이 행복한 회사, 에이더!

핵심가치 부분에서는 각각 열정, 정직, 소통, 도전, 성장에 대한 체크리스트가 있다.

열정 같은 경우엔 나 자신과 나의 일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그 일에 몰입하는지 정직은 바른 마음으로 어떠한 상황에서도 정직하게 행동하는지 소통은 신뢰를 바탕으로 구성원의 의견을 경청하고 솔직하게 피드포워드 하는지 도전은 이상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용감하게 도전하는지 배움과 도전, 개선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지 등 각 항목별로 체크를 한다.

커리어 만족도 조사는 실제 에이더에서의 경험을 더 행복하게 하기 위함이다. 커리어 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구성원들이 더 행복한 에이더 생활을 할 수 있을지 깊이 고민하고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부분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Q. 직원들과 함께 일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였습니까?

여러 가지가 있는데 구성원들 중에서 임신하신 구성원도 있고 아기가 생기고 아기를 낳는 구성원들 그리고 집을 사고 차를 사는 구성원분들이 계시다. 구성원들이 행복하게 살 때 저 역시 행복하다.

여행이나 워크샵을 갈 때 구성원들끼리 행복해하는 모습을 볼 때도 보람을 느낀다.

구성원들과 주기적으로 문화데이를 개최
구성원들과 주기적으로 문화데이를 개최

Q. 에이더는 어떤 기준으로 직원들을 뽑는지 궁금합니다. 에이더만의 인재상은 무엇입니까?

에이더 핵심가지 5가지(열정, 정직, 소통, 도전, 성장)를 보는 편이다. 그리고 성공 경험이 있는 분들과 밝은 사람을 뽑는다.

Q. 에이더에서는 직원들을 어떻게 성장시켜가고 있습니까?

우선 기본적으로 자유를 많이 주는 편이다. 출퇴근 같은 경우 채팅방에 출근, 퇴근했다고 올리면 올린 시간대로 출퇴근 시간을 측정한다.

예를 들면 한 달 안에 계약된 시간이 있는데 그 시간만 알아서 채우면 된다. 휴가도 마찬가지로 당일 갑자기 급한 일이 생겼을 경우에도 바로 쓸 수 있다. 심지어 30분 단위로 휴가를 써도 된다.

도서 비용도 지원하고 있고 듣고 싶은 교육이 있을 경우에도 지원을 해주고 있다. 재택근무도 많이 하는 편이다.

결국엔 자유의지로 무언가를 했을 때 성장을 하는 경우가 많다. 감시가 아닌 공유를 활발하게 하는 문화를 만들고 있다. 

팔로워 10천을 보유하고 있는 안보통 인스타그램
팔로워 10천을 보유하고 있는 안보통 인스타그램

Q. 에이더 직원분께서 운영하시는 안보통 인스타그램도 잘 보고 있는데 회사 차원에서 운영하는 건지 아니면 직원 개인이 운영을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에이더에 입사하신 이후로 책을 내는 웹툰 작가님이 저희 구성원 중에 있다. 회사 안에 겪었던 이야기들도 올리신다.

에이더에 온 이후 여러 가지 시도를 하다가 만드신 게 안보통이었다. 결국에는 궁극적으로 행복한 상태가 모든 성장에 도움이 되는 상태라고 생각한다. 

구성원들을 조금 더 행복하게 할 수 있는 문화가 뭘까라는 생각을 했고 에이더의 이야기들을 안보통 인스타그램을 통해 저희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에 있으신 분들도 미약하게나마 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을 하게 됐다.

Q. 안보통 인스타그램을 보면 에이더 회사에 대한 칭찬과 대표님에 대한 칭찬 글들이 많습니다. 그런 글들을 보면 굉장히 뿌듯하실 것 같은데 어떤 기분이 드시는지 궁금합니다.

기본적으로 칭찬을 해주니까 기분이 좋다. 제가 에이더라는 회사를 창업할 때 진짜로 평생 행복하게 다니고 싶은 회사를 만들고 싶었다. 그래서 복지나 정책도 제 기준대로 생긴 게 없지 않아 있다.

예를 들어 자율 출퇴근제 같은 경우도 전에 일을 했을 때 매일 아침 9시에 출근하기 힘들어서 오늘은 한 10시나 11시에 출근하고 싶은데라는 생각이 있었고 그러다 보니 우리 구성원 전체한테 자유롭게 출퇴근하는 문화를 만들자 해서 만들어졌다.

기본적인 방향은 내가 평생 다니고 싶은 회사를 만들면 나랑 비슷한 사람들은 그 회사를 좋아하지 않을까 생각했다. 결국에는 제가 회사를 이끌어 감에 있어서도 저랑 방향성이 맞는 사람들이 모여야 되는데 내가 평생 행복하게 다닐 수 있는 회사를 고민하다 보니 좋은 글들이 많이 올라간 게 아닌가 생각한다.

싱가포르 워크샵에 간 모습
싱가포르 워크샵에 간 모습

Q. 에이더 블로그와 안보통 인스타그램을 보니까 직원들끼리 일본 디즈니랜드에서 워크샵도 진행했었고 여러 다양한 조직문화들이 많던데 이 중에서 제일 소개해 주고 싶은 조직문화 3가지는 무엇입니까? 

한 달에 한 번 만나 새로운 문화를 체험해 보는 문화데이가 있다. 워크샵에도 비용을 쓰는 편이다. 일본, 싱가포르 등도 갔었고 해외에 못 나갈 때는 제주도나 신라 호텔에도 갔었다.

크게 문화데이, 워크샵 그리고 자유로운 출퇴근제와 휴가, 장기 근속보너스 정도가 있다.

Q. 최근 성공사례가 있는 에이더만의 제품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손목 보호대랑 무릎 보호대가 가장 많이 판매가 되고 있다. 얼마 전 배스킨라빈스 쪽에서 연락이 왔다. 배스킨라빈스 아르바이트하시는 분들이 손목이 아플 수밖에 없다. 배스킨라빈스 쪽에서 아르바이트를 뽑으면 일을 하다가 손목이 아파 그만두겠다고 하는 분들이 많았다고 하더라 그래서 연락이 오셔서 이 부분을 해결해달라는 요청이 왔다. 

에이더 그립워커 손목보호대
에이더 그립워커 손목보호대

그래서 배스킨라빈스 측과 협업을 해서 제품을 만들었다. 배스킨라빈스 쪽에서 아이스크림 풀 때 손목을 잘 잡아주면서 손목도 자유롭고 물에 자주 씻어도 물에 잘 묻지 않고 세균 번식도 잘 안되는 보호대를 만들어 달라는 요청이 있었고 모든 부분을 다 반영해 손목 보호대를 만들었다.

만드는 과정이 쉽지는 않았지만 출시 이후 잘 팔리고 있다. 그 제품이 현재 효자 상품이다.

Q. 에이더는 콘텐츠 측면에서도 탁월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고객 인터뷰도 진행 중이고 유튜브 영상도 꾸준히 발행 중인데 이러한 콘텐츠를 시작하게 된 계기와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업을 시작하고 제품이 나온 다음 어떻게 팔아야 될지 몰랐었다. 실제로 영업도 하고 투자도 받으면서 영업까지 하려다 보니 시간이 안 됐었다.

그래서 결국에는 온라인 쪽으로 제품을 돌렸고 온라인 제품을 올리면서 온라인에 있는 이미지나 영상들 같은 부분에 중요성을 뒀다. 

결국에 우리가 고객들을 만날 수 있는 매개체는 콘텐츠라는 생각이 들었고 앞으로도 콘텐츠 쪽에 계속 힘을 실을 생각이고 계속 보강해나갈 예정이다. 

거북목 일자목 솔루션 ‘등목 선생’
거북목 일자목 솔루션 ‘등목 선생’

Q. 에이더는 1억 명의 건강한 활동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업이자 가치 있는 제품을 만들어 최대한 많은 소비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기업입니다. 

보호대 외에 항균 미스트, 꿀잠 패치, 스마트 쿨링 마스크 등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하고 만들었던데 향후에 또 계획 중에 있는 제품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얼마 전에 ‘등목 선생’이라는 브랜드 하나를 새로 론칭했다. 현대인들이 등과 목 질환이 많다. 등과 목은 코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척추이기 때문에 제대로 잡혀야지 된다. 그래야 결국에 팔다리도 건강해진다.

거북목 일자목 솔루션 ‘등목 선생’이 나왔다.

Q. 에이더가 궁극적으로 어떠한 모습이 되기를 소망하십니까? 에이더의 향후 비전과 계획이 궁금합니다.

관절이 아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브랜드가 되고 싶다. 병원에 가기 애매한데 해결을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에이더가 생각나는 브랜드가 되면 좋을 것 같다.

숫자적인 목표는 2027년까지 코스닥에 상장을 하는 걸 목표로 가지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상장을 하고 기업 가치 기준으로 봤을 때 10조 정도 기업 가치를 낼 수 있는 기업을 만들고 싶다.

황윤진 대표, 에이더 목표? “관절이 아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바로 생각나는 브랜드가 되는 것”
황윤진 대표, 에이더 목표? “관절이 아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바로 생각나는 브랜드가 되는 것”

Q. 마지막으로 비즈니스와 일터에서 일하는 경영자와 리더들을 위해 격려와 조언 부탁드립니다.

제가 격려와 조언을 할 입장은 안 되는데 제가 드릴 수 있는 말씀은 좀 웃으면서 살았으면 좋겠다. 

결국에는 나의 행복이 정말 중요하다. 어떤 사업을 할 때도 내가 정말 행복해야 받는 이도 행복하다. 우리의 가장 행복도 지키면서 열심히 또 행복하게 일을 했으면 좋겠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