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을 위한 경리업무 컨설팅…국내 유일 재무회계관리 경리법인 일조
경리법인 일조? 성장·성공하고 싶어 하는 기업들에게 지속 가능한 경영관리 체계 만들어 줘
경리법인 일조가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 오답을 보완하고 수정하면서 서비스와 프로세스를 만들어 갔다!
최경환 대표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과 도구를 써도 기업 업종에 맞는 관리체계가 없다면 맞지 않다”
경리법인 일조의 인재상? 성향·성품·역량!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일을 어떻게 하면 빠르고 정확하게 할지 고민!
인정·존중·보상으로 일하는 경리법인 일조!
경리법인 일조의 향후 비전은 4WIN

국내 유일 재무회계관리 경리법인 일조 최경환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경리법인 일조는 중소기업을 위한 경리업무 컨설팅과 코칭을 해주는 경영주치의로 기업들에게 경영관리 무료진단, 맞춤형 경영관리 체계를 제공해 준다.

맞춤형 경영관리 체계에는 경리업무(경영관리업무) 체계화, 매뉴얼화, 경리 직원 교육, 시각화, 세무리스크 관리, 전문가 렌탈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경리법인 일조 최경환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경리법인 일조가 추구하는 가치,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 인재상, 기업 조직 문화 등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눴다.

중소기업을 위한 경리업무 컨설팅…국내 유일 세무회계서비스 경리법인 일조
중소기업을 위한 경리업무 컨설팅…국내 유일 세무회계서비스 경리법인 일조

다음은 경리법인 일조 최경환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Q. 대표님 소개와 간단한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경리법인 일조 리더 역할을 하고 있는 최경환이라고 한다. 경리법인 일조는 성장과 성공하고 싶어 하는 기업들에게 지속 가능한 경영관리 체계를 만들어드리고 직원 교육, 관리, 보고를 해드리는 일을 하고 있다.

오랫동안 세무일을 했었는데 세무 일을 하면서 언더백 기업(중소기업)들은 누군가에게 도움을 구하기 어렵고 능력 있는 인재를 구하기에도 어려움이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이에 경리법인 일조가 기업들의 고민을 해결해 드리고 경영관리 업무 최적화를 위해 일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경리법인 일조는 ‘기업 성장에 일조하고 등대가 되겠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Q. 대표님께서는 2020년 8월 회사 창립, 2021년에는 회사와 사업 근간을 형성, 올해는 확장 가능한 조직 시스템 완성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들었습니다.

경리법인일조 창업 당시 혹은 회사가 커가면서 어려움은 없으셨습니까? 어떤 어려움들을 직면하셨고 어떻게 이겨내셨는지 궁금합니다.

20년간 세무일을 하면서 시간이 지나도 세무 업계의 변화되지 않는 일들이 있다는 걸 깨달았다. 중소기업들은 대기업과는 다르게 인력 풀이 없고 많은 비용을 투자할 수 없다는 점을 발견했다.

기업들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돕는 일을 하는 경리법인 일조
기업들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돕는 일을 하는 경리법인 일조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면 세무 업계가 바뀌고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울 수 있겠다는 생각에 경리법인 일조를 시작하게 됐다.

창업을 하고 2021년도까지 시장에서 필요한 서비스인지 검증받는 시기였다. 이후 고객들이 이 서비스를 사용하고 유지되는 걸 보고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가치를 입증했다. 

2022년엔 경리법인 일조 서비스 프로세스, 일하는 방식, 일조 기업 자체가 어떤 가치와 문화를 가져야 할지 정의하는 해로 가속화를 키워드로 잡았다. 내년엔 어떻게 하면 이 시스템을 더 많은 고객과 기업들에게 확장 가능하게 할지 정하려고 한다.

Q. 경리법인 일조가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 혹은 원동력은 무엇입니까?

세상이 변화됨과 동시에 우리도 성장한다. 위기 혹은 실패를 겪었을 때 다시 도전하는 것을 기준으로 삼았다.

오답을 보완하고 수정하면서 서비스와 프로세스를 만들어 갔다. 그 결과 직원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었다.

지표와 피드백이 없었다면 힘들었을 것 같다. 고객분들이 서비스에 원하는 게 많아지는 걸 볼 때 이 일이 가치 있다는 믿음이 생겼고 해야 되는 이유를 찾게 됐다.

경리법인 일조가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 오답을 보완하고 수정하면서 서비스와 프로세스를 만들어 갔다!
경리법인 일조가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 오답을 보완하고 수정하면서 서비스와 프로세스를 만들어 갔다!

사업을 할 때 1) 방향이 맞는지 2) 내가 갖고 있는 자산이 지속 가능하게끔 할 수 있는 여력이 되는지 3) 성장이 아니라 혁신할 수 있는 아이템인지 이 세 가지 기준을 봤다.

처음에 사업을 하지 말라고 했던 분들은 협력업체가 됐고 이 서비스가 올바른 방향이고 힘이 모이고 있구나라는 느낌을 많이 받고 있다.

Q. 경리법인일조는 중소기업을 위해 경영관리 무료진단, 맞춤형 경영관리 체계, 경리 직원 교육, 시각화, 세무리스크 관리, 전문가 렌탈 서비스 등 정말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리법인일조에서 경영관리 무료진단을 제공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경영관리는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다.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과 도구를 써도 기업 업종에 맞는 관리체계가 없다면 맞지 않다.

관리체계가 정해져야 검증 가능한 도구를 쓸 수 있다. 그래야 보고가 되고 보고를 통해 데이터가 쌓인다. 쌓인 데이터를 통해 예측 가능한 경영이 가능해지고 의사결정 기준이 정해질 수 있다.

경리법인일조는 그 과정을 함께 하면서 기업들에서 갖고 있어야 할 내부적인 체계를 만들어준다. 도구가 낯설기 때문에 사용방법을 알려주고 단계별로 교육과 실무를 가르쳐드리고 수치화할 수 있는 부분들을 기업에 서비스로 제공해 드리고 있다.

경영관리 무료진단을 제공해 드리고 있는 이유는 대부분 기업들에서 뭐가 문제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다. 무료진단은 일종의 건강검진같이 주기적으로 실시해야 되는 것이다. 기업들에게 검진을 받아보라는 의미에서 경영관리 무료진단을 제공해 드리고 있다.

직원들에게 ‘성장형 사고방식’으로 일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설명중인 최경환 대표 (사진출처: 경리법인 일조 유튜브 캡처)
직원들에게 ‘성장형 사고방식’으로 일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설명중인 최경환 대표 (사진출처: 경리법인 일조 유튜브 캡처)

Q. 홈페이지에서 ‘성장형 사고방식의 인재들과 함께하고자 한다’고 언급하셨습니다. 대표님만의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진 인재를 알아보는 특별한 비결이나 기준이 있으십니까?

세무회계사무소는 이직이 굉장히 많다. 그래서 얻은 경험이 면접자들의 간절함을 가장 중요하게 본다. 면접을 통해 원칙들을 찾았다. 면접자들의 간절함을 가장 많이 보는 편이다.

이 일을 꼭 해야 하는 목표/비전/비범함이 있는지 그것에 대한 결핍이 있는지를 본다. 경리법인일조의 인재상은 성향, 성품, 역량 이렇게 3가지가 있다.

성향을 통해 그 사람이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지 보고 있다. 성장형 사고방식이란 내가 열심히 노력하면 내가 바뀔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 도전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성품은 태도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같이 협력하고 소통하는데 문제가 없는지를 본다. 역량은 스스로 부족하다고 겸손하게 인정하고 채워갈 수 있는 사람인지를 본다. 끊임없이 성장하는 사람과 얼마나 스스로를 성장시켰는지 본다.

Q. 대표님께서는 ‘성장형 기업 문화’, ‘일하지 말고 성장하자’라고도 강조하셨습니다. '일하지 말고 성장하자'라는 말의 의미와 경리법인 일조의 '성장형 기업 문화'는 무엇입니까?

일이란 목표를 설정하고 현재의 나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인정하고 그 사이의 갭을 채워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은 어제 한 일을 반복하는 게 아니다. 일을 잘 하는 건 일을 없애는 것이다.

일을 잘하는 사람을 일을 어떻게 하면 빠르고 정확하게 할지를 고민한다. 정말로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그 일을 없애버리고 혁신해버리는 사람이다.

실력, 능력, 관계. 이 3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전문성을 키워가고 어떻게 하면 더 빠르게 소통하는지도 능력이다,

나는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사람들과 협력할 것인지를 스스로 정의 내려야 그 일을 통해 좋은 평판을 얻을 수 있다.

기업들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해주는 경리법인 일조!
기업들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해주는 경리법인 일조!

Q. 직원들을 ‘경영주치의’라고 부르시던데 그 이름에 담긴 뜻은 무엇입니까?

기업도 사람과 똑같다고 생각한다. 기업의 업종과 목적에 따라 기업들이 지속 가능한 관리가 유지되어야 하는데 20년 동안 일하면서 보니까 어떤 곳은 수술이 당장 필요한 곳이 있고, 어떤 기업들은 굉장히 비효율적으로 업무 진행을 한다. 

의사처럼 기업들도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도 진단하고 그 결과를 가지고 건강하게 경영할 수 있게끔 처방까지 해주겠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Q. 소개해 주고 싶은 경리법인 일조만의 조직문화 3가지는 무엇입니까?

경리법인 일조에는 인정, 존중, 보상으로 일하는 문화가 있다. 인정은 처음부터 잘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부족하더라도 하겠다고 하면 믿고 맡겨주는 편이다.

존중은 결과만 놓고 평가나 보상하지 않고, 오답과 그것을 도전한 것에 대한 노력을 칭찬한다. 의도, 결과, 노력을 모두 인정하고 칭찬해 주는 문화이다.

보상은 실력과 능력에 대해서는 승진을 시켜주고 성과에 대해서는 성과급을 주고 있다.

이외에 한 달에 한 번 정도 회식을 하는 문화도 있다. 직원들은 누군가를 도와드리는 가치 있는 일을 하기 때문에 비싼 음식을 나눈다.

안식월이 있는 회사, 맛있는 걸 먹는 회사, 점심 식사를 2만 원에 먹을 수 있는 회사를 목표로 삼고 있다.

경리법인 일조의 향후 비전은 4WIN
경리법인 일조의 향후 비전은 4WIN

Q. 경리법인 일조의 향후 비전과 계획은 무엇입니까?

경리법인 일조의 향후 비전은 4WIN이다. 기업이 성장해서 이익이 되고 기업이 성장하면서 일조도 성장하고 기업 직원과 일조 직원들도 이익이 되고 일하는 방식 자체가 사회 약자들 문제를 해결해 사회가 이익이 되는 방식으로 일하자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이 철학을 기반으로 2027년도에 성공하고 싶은 기업들에 등대가 되어서 비전워크샵에서 세운 목표들을 모두 달성하고 싶다.

구성원 모두가 보람 있게 일할 수 있고 경제적, 시간적,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원하는 인생을 살아갈 수 있게끔 돕고 싶다.

Q. 마지막으로 비즈니스와 일터에서 일하는 경영자와 리더들을 위해 격려와 조언 부탁드립니다.

대표님들은 항상 고민이 많고 그만큼 외로운 자리다. 내가 믿고 따라 할 수 있고 조언을 받을 수 있는 무언가가 있다면 기업이 명확하고 성장 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

내가 다할 수 있을 거라는 착각으로 기업을 운영하면 안 된다. 객관적으로 인정하고 채워가야 하는데 저 역시 그 부분이 어렵다.

외부 전문가들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고 우리의 서비스를 통해 기업이 지속성장 가능하게끔 체계를 갖추고 경영하셨으면 좋겠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