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에 한국을 알리는 데 가장 큰 공헌을 한 K-pop
외국인은 K-pop을 먼저 접하고 한국에 관심 가져
Youtube의 '단순 노출 효과', K-pop의 가장 큰 홍보 수단
실제로 k-pop 상품들을 많이 구매하는 외국인

오늘날 방탄소년단의 성공과 더불어, K-pop은 한국을 대표하는 산업이 됐다. K-pop 뿐만 아니라 '오징어 게임'과 같이 드라마, 영화 등의 대중문화도 전 세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K-pop 산업의 성공은 대한민국이 지닌 제조업, 수출 위주의 경제 구조라는 한계를 극복하게 해주는 좋은 예시다. '문화'라는 콘텐츠 사업을 통해 원자재와 경제 상황에 얽매이지 않고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으로도 K-pop 산업의 확장과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한 것은 자명하다. K-pop은 어떤 경로로 세계인의 눈을 사로잡았으며, 어떤 점이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했을까?

지난 4월 26일, 이번 학기 스페인에서 교환학생 자격으로 한국을 방문한 생명공학과 학생 Alejandra와 K-pop에 관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아래는 그 내용이다. 

방탄소년단 진 (출처 : 인사이트)
방탄소년단 진 (출처 : 인사이트)

한국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이 K-pop 덕분이라고 하셨습니다. K-pop을 처음 접한 때는 언제입니까?

"2016년의 일이에요.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는 중이었습니다. 갑자기 BTS 영상이 뜨더군요. 그 당시에는 '이게 뭐지? 좀 괜찮네' 라는 정도였어요. 그 노래들 중 하나는 가장 좋아하는 여름 노래가 되었지만, 그 후 몇년 동안은 그것들을 잊고 살았어요.

하지만 수년이 지난 후 유튜브에 다시 BTS의 영상들이 뜨기 시작했어요. 아마 유튜브 알고리즘 때문이었을 거에요. 유튜브 알고리즘이 내가 BTS의 몇몇 노래들을 좋아했다는 걸 다시 상기시켜 주었어요. 그리고 계속해서 내 유튜브 피드에 BTS와 한국 문화에 관련된 영상들이 뜨기 시작했어요. 그 영상들을 반복해서 보다보니 다시 K-pop에 빠져들게 된거죠 하하.

처음에는 노래가 좋았지만 나중에는 그 노래를 부른 멤버들에게도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그리고 그 그룹에 관련된 모든 것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죠. 인터넷에서 BTS와 그들의 노래를 검색해보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멤버들의 사진도요. 지금은 BTS를 정말 좋아한다니까요.(웃음)"

인터뷰 진행의 모습 (출처 : 사례뉴스)
인터뷰 진행의 모습 (출처 : 사례뉴스)

K-pop에 대한 첫인상은 어땠습니까?

"첫인상은 매우 훌륭했어요. 스타일이나 퍼포먼스 모든 것이 좋았거든요. BTS 뿐만 아니라 다른 그룹들이 발매하는 앨범도 좋았고 노래들도 자주 즐겨 들었어요. K-pop에 관한 첫인상은 매우 좋았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저는 K-pop 산업의 이면과 어두운 면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었어요. 그들은 스타가 되기 위해 어린 시절부터 혹독하고 체계적인 훈련을 받죠. 마치 군대처럼요. 그리고 연예인 지망생들은 어린 시절부터 부모님과 주변 사람들의 시선에 매우 민감해요. 많은 사회적 압력이 그들에게 가해지는 셈이죠. 

그리고 유독 한국에서 미의 기준이 굉장히 높다고 생각했어요. 뚱뚱하면 안되고, 몸매에 대한 기준이 굉장히 엄격하죠. 따라서 외모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도 굉장히 많은 것 같아요. 우울증,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도 많고요. 

저의 의견을 종합해서 말하자면, 한국과 K-pop에 대한 첫인상은 굉장히 좋았지만, 동시에 그 이면에는 여러 문제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성수 BTS SIDIZ 팝업 스토어 (출처 : 퍼시스그룹)
성수 BTS SIDIZ 팝업 스토어 (출처 : 퍼시스그룹)

실제로 주변에서 BTS 상품들을 많이 구매하는 편입니까?

"네. 실제로 많이 구매하는 편이에요. 제 주변사람들도 그렇고 많은 사람들이 '아마존'과 'Weverse'을 통해 BTS 굿즈나 기타 K-pop 상품들을 많이 사는 편입니다. 또한 BTS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어플들을 통해 관련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어요. 많은 K-pop 팬들이 가수들의 노래와 공연을 시청하는 것을 넘어, 응원하는 가수와 관련된 인형, 악세사리 등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수들의 소속사에서는 우리가 그들의 상품을 구매하도록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고 홍보 전략을 수립하고 있어요. 그들이 SNS에 올리는 포스팅을 통해 우리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고 많은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어요.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BTS 상품들을 구매하고 있기도 하고요."

BTS 공식 팬 커뮤니티 'Weverse' (출처 :  이데일리)
BTS 공식 팬 커뮤니티 'Weverse' (출처 :  이데일리)

한국에 대한 첫인상은 어땠습니까?

일단 사람들이 너무나 친절했어요. 저는 한국어를 못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저를 많이 도와주려고 했어요. 한국에 도착해서 많은 일들이 있었어요. 그럴 때마다 모르는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했고 한국인들은 언제나 저를 기꺼이 도와주었어요. 정말 친절한 사람들이에요.(웃음) 

그리고 한국에 와서 가장 놀랐던 점 중 하나는 대중교통 시스템이 정말 잘 구비되어 있다는 사실이었어요. 도시 내에 많은 지하철역과 버스가 있고 가격도 합리적이에요. 심지어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모든 곳을 갈 수 있었어요. 이곳의 대중교통 시스템이 스페인보다 훨씬 더 나은 것 같네요. 

아, 그리고 음식이 있네요. 이곳의 음식은 정말 정말 맛있어요. 닭갈비, 김치찌개, 삼겹살 등 많은 음식을 맛보았고 정말 맛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스페인에 비해 고기 가격도 굉장히 저렴해요. 좋은 품질의 고기가 스페인에서보다 더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어요.

하지만 야채와 과일은 이곳이 조금 더 비싼 것 같아요. 물론 저는 과일을 잘 먹지는 않지만 스페인에서 야채와 과일은 굉장히 저렴하거든요. 

인하대학교 후문 (출처 : 여기유)
인하대학교 후문 (출처 : 여기유)

한국에 바라는 점이 있습니까?

일단 이곳의 음식이나 여러 가지 제도들에 대해 굉장히 좋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곳의 길거리에는 언제나 쓰레기들이 넘쳐나는 것 같습니다. 길가에 쓰레기통을 설치해서 사람들이 쓰레기를 버릴 수 있도록 하면 좋을텐데, 길가에 쓰레기통을 볼 수가 없습니다. 정부나 지역자치단체에서 길가에 쓰레기통을 설치해서 조금 더 거리를 깨끗하게 만들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한국인들은 정말 친절해요. 다들 외국인을 친절하게 도와주셔서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한국어를 배우고 있고 교환학생이 끝나고 스페인으로 돌아가서도 한국어를 계속 배울 생각이에요.

K-pop에도 꾸준히 관심을 갖고 지켜볼거구요. 그리고 BTS가 월드 투어를 진행하면서 스페인을 꼭 방문해 주었으면 좋겠네요. 하하"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