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NS, Creative Technology and Surprise의 약자…창의적인 기술로 세상을 놀라게 하다!
CTNS 모토? ‘안 되는 이유보다 되는 방법을 찾다! 더 좋은 방법은 있다’
CTNS의 핵심 가치? 선의이자 동반성장
시원 토크? 월 1회 진행하는 타운홀 미팅…경영 현황 투명하게 공개+건의사항 리뷰
CTNS의 향후 비전? 권기정 대표 “매출 1천억원+임직원 100명+코스닥 상장”

"Creative Technology and Surprise"

지난 5월 24일, 창의적인 기술로 세상을 놀라게 할 기업 CTNS(씨티엔에스) 권기정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CTNS는 지난 2017년 6월 14일 설립된 BoT 시대 이차전지 배터리팩과 E-Mobility 전문 기업으로 맞춤형 이차전지 배터리팩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소형 E-모빌리티, 캠핑/레터, 서비스 로봇, 물류 로봇, 무선 가전, 각종 산업용 배터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200여 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 납품했다.

CTNS 권기정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CTNS의 설립 배경, 인재상, 직원 복지, 조직문화, 비전 등에 대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다.

CTNS, Creative Technology and Surprise의 약자…창의적인 기술로 세상을 놀라게 하자!
CTNS, Creative Technology and Surprise의 약자…창의적인 기술로 세상을 놀라게 하자!

다음은 CTNS 권기정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Q. CTNS(씨티엔에스) 이름 및 로고 의미는 무엇입니까?

"Creative Technology and Surprise"의 약자이다. 창의적인 기술로 세상을 놀라게 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Q. CTNS는 지난 2017년 6월 14일 설립됐습니다. 씨티엔에스 창업 당시 어려웠던 부분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이겨내셨습니까?

세계적으로 경기가 안 좋았던 시기가 있었는데 어려웠던 시기에 미래에 대한 고민을 하다가 창업을 결심하게 됐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창업 지원금을 받고 창업을 하게 됐는데 준비가 많이 부족한 상태였고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창업에 대한 공부를 많이 했습니다.

창업을 시작하고 여러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그 과정속에서 일단은 살고 봐야겠다는 생각이 가장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선 생존 후 기술 개발하고 투자 유치를 하는 식으로 전략을 짰습니다.

그때 부터 주변에 다양한 기술자들, 엔지니어들을 찾아다니기 시작했고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함께 협업을 하게 됐습니다. 그때 만난 2차 전지 배터리 관련 기술자와 함께 현재 주력 사업인 이차전지 배터리팩 제조업을 시작하게 되었지요.

CTNS 모토? ‘안 되는 이유보다 되는 방법을 찾다! 더 좋은 방법은 있다’

Q. 창업을 시작한 이후로 힘든 순간도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지금까지 사업을 이어올 수 있었던 원동력이 있으십니까? 있다면 무엇입니까?

CTNS 모토가 ‘안 되는 이유보다 되는 방법을 찾다! 더 좋은 방법은 있다’이입니다. 포기하지 않고 항상 방법을 찾아다녔고 되는 방법을 찾아서 사람들을 만나서 함께 협업을 이끌어냈습니다. 되는 방법을 찾다 보니 지금까지 오게 됐고 이게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Q. CTNS는 현재 직원분들이 몇 명입니까? 앞으로 몇 명까지 채용을 하실 예정입니까?

작년 말까지 36명이었고 현재 45명까지 늘었습니다. 앞으로 25년까지 100명으로 늘려가는 게 목표입니다.

Q. 대표님만의 인재를 보는 특별한 비결이나 기준이 있으십니까?

진부하지만 진정성이 제일 중요한 것 같고 그다음이 성장입니다. 자타 공인 누구나 인정하는 능력자가 아니라면 사실 누구나 부족함이 있습니다. 스스로 부족함을 겸손하게 받아들이고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사람을 보는 편입니다.

일을 통해 역량 개발을 하고 성장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는 사람이 좋은 것 같습니다. 사업 과정 속에 노력과 진정성이 보이는 지원자가 있다면 저는 무조건 합격!!

CTNS의 핵심 가치? 선의이자 동반성장
CTNS의 핵심 가치? 선의이자 동반성장

Q. 창업 초기부터 지금까지 직원들에게 일관되게 강조해온 원칙과 기준은 무엇입니까?

CTNS의 첫 번째 핵심 가치는 선의이자 동반성장입니다. 선의와 동반성장이 가장 중요한 원칙과 기준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서로의 부족한 역량을 보완하면서 성장하는 게 CTNS의 성장 방식이라고도 강조하고 있습니다.

Q. 직원들과 함께 일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였습니까? 사업을 하면서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였는지도 궁금합니다.

어떤 순간이 있다기보다는 우리 팀장님들과 팀원분들이 과제를 헤쳐나가고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볼 때가 가장 즐겁습니다.

사업을 하면서 보람을 느꼈던 순간들은 우리 조직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가는 과정인데요. 예를 들면 고용 우수 기업, 동반성장 대상, 청년 친화기업과 같은 인증들을 받는다든지 투자유치에 성공했다든지 등 이런 성과들과 과정 속에서 결과로 나타나는 것 같은데 이런 일들이 일어날 때 마다 보람을 많이 느낍니다.

YTN사이언스에 출연한 CTNS 권기정 대표와 직원분들 (사진출처: YTN 사이언스 방송화면 캡처)
YTN사이언스에 출연한 CTNS 권기정 대표와 직원분들 (사진출처: YTN 사이언스 방송화면 캡처)

Q. CTNS가 출연한 YTN 사이언스를 굉장히 재밌게 봤습니다. CTNS 홈페이지를 보니까 CTNS에서는 뉴스레터도 주기적으로 발행 중이고 유튜브 영상도 꾸준히 올라오던데 영상이나 콘텐츠들을 보면 기업 분위기가 굉장히 수평적이고 자유로워 보이던데 실제로 CTNS 조직 분위기는 어떤 편입니까?

CTNS는 다양한 조직 문화가 혼재되어 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CTNS는 팀장 중심의 조직으로 운영이 되고 있고 팀장에게 많은 권한을 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 가지 방식만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떤 팀은 카리스마적인 리더십으로 움직입니다. 팀장마다 스타일이 다 달라서 팀별로도 다 다릅니다.

하나로 통일하려고 할수록 문제가 됐고 오히려 팀별 스타일을 인정하고 대신 그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CTNS 홈페이지에 보니까 식권 제공, 출장 전폭 지원, 스낵바와 커피 머신 무제한 사용, 최고의 개발 환경 제공, 사내 동아리 운영, 자체 운영 쇼핑몰 직원 할인 제도, 스톱옵션 제도 운영, 유연 근무제 운영 등 많습니다. 이 중에서 직원들이 가장 좋아하는 복지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개개인마다 다른 것 같습니다. 집이 먼 직원들은 유연 근무제를 좋아하는 편입니다. 사내에 족구 동아리가 있는데, 활동하는 회원들은 동아리 활동 자체를 복지라고 느끼는 것 같습니다.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식권 제공 등 보편적인 복지들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데, 그보다 스낵바 운영에 직원들이 매우 만족하는 것 같습니다. 

매주 정해진 날, 같은 시간에 스낵바 앞에서 직원들이 행복해 하는 모습을 보면 저 또한 행복합니다.

Q. 복리후생 란에 직무능력 향상 교육이 있던데 구체적으로 어떤 교육을 말하고 있는지 궁급합니다.

도서랑 교육을 무제한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배우고 싶은 영역이 있다면 무제한으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배우고 싶은 영역이 있다면 무제한으로 지원을 하고 있는 CTNS
배우고 싶은 영역이 있다면 무제한으로 지원을 하고 있는 CTNS

Q. CTNS만의 특별한 조직문화나 제일 소개해 주고 싶은 조직문화 3가지는 무엇입니까?

첫 번째는 선의로 고객, 회사, 사원의 동반성장을 추구하며 기술로 더 나은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문화이고 두 번째는 안 되는 이유보다 되는 방법을 찾아가는 문제 해결 능력 문화이고 세 번째는 사업부 팀장 중심의 다양한 조직 문화입니다.

Q. CTNS의 시원토크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CTNS 시원토크는 월 1회 진행하는 타운홀 미팅입니다. 경영 현황에 대해 각 팀별 상황을 최대한 투명하게 공개를 하려고 합니다. 공개를 할 때 잘한 팀, 못한 팀 나누거나 못한 팀들을 질책하는 것이 아니라 잘 안되는 부분들을 어떻게 하면 서로 보완해서 개선할 수 있을까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입니다.

직원들로부터 건의사항을 익명으로 받아서 같이 리뷰하는 시간도 있습니다.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CTNS의 조직도를 봤는데 경영기획, 구매/기업혁신팀, 마케팅팀, 영업팀, 기업부설연구소, 에너지 사업부, 캠핑 사업부, 이커머스팀, 메이커스페이스 운영팀 등 세분화되어 있다. 이렇게까지 세분화시킨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다양한 협업의 결과이기도 하고 팀장들이 사업을 책임지고 끌고 나가다 보니 다양한 사업이 생겨나게 됐습니다. 팀장님들 중에 창업자 출신들이 많기도 하고 팀장님들이 사업을 책임적으로 끌고 가다 보니 다양한 사업부가 생겨나게 된것이죠.

물론 이것보다 더 많은 시도들이 있었고 그중에서 사업화가 된 부분들이 팀으로 구성이 된 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동종업계와 비교해 봤을 때 CTNS만의 차별화는 무엇입니까?

CTNS만의 성장 방식이나 생존해 온 과정들이 평범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창원에서 처음 창업을 시작했는데 스타트업 당시 창원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는 거의 불모지나 다름이 없었습니다.

투자자, 투자, 펀드 등도 거의 전무했고 그러다 보니 우리만의 생존 방식이 어떤 협업을 통한 동반 성장이라는 형식으로 살아남아왔고 성장 해온 것입니다.

이런 부분들이 계속 발전을 해서 우리만의 생존과 성장 방식이 만들어지고 있는 과정입니다.

Q. CTNS의 향후 비전과 계획이 궁급합니다.

25년까지의 비전은 일단 맞춤형 이차전지 배터리팩 내 시장 1등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현재 연구소에서 차량 플랫폼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데 이 기술을 완성시켜서 배터리팩 회사를 넘어 모빌리티 기술 기업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또 다른 비전은 매출 1천억 원을 달성하고 임직원 100명으로 늘리는 것이다. 엑시트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코스닥 상장까지 하는 것도 비전 중 하나입니다.

Q. 마지막으로 비즈니스와 일터에서 일하는 경영자와 리더들을 위해 격려와 조언 부탁드립니다.

경영하다 보면 많은 어려움들이 있고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지만 항상 되는 방법을 찾다 보면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더군요. 선의를 가지고 협업을 하다 보면 같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도 많이 있습니다. 같이 힘을 내서 서로서로 도와가면서 파이팅 했으면 좋겠습니다.

CTNS 권기정 대표 “선의를 가지고 협업을 하다 보면 같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도 많이 있다. 같이 힘을 내서 서로서로 도와가면서 파이팅 했으면 좋겠다”
CTNS 권기정 대표 “선의를 가지고 협업을 하다 보면 같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도 많이 있다. 같이 힘을 내서 서로서로 도와가면서 파이팅 했으면 좋겠다”

현재 가인지 컨설팅그룹에서 다양한 교육들을 듣고 있는데 가인지가 언더백기업(중소기업)들한테 되게 큰 힘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콘텐츠들이나 양식 문서, 강의 파일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을 해주시는 부분들에서 사랑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인지와 함께 경영자 여러분들 파이팅 했으면 좋겠습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