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사람인' 조사 결과 기업 84.1%가 조직문화 유연화 필요성 느껴
조사기업 74.5%가 구체적 노력 시행중... 복장 자율화, 직원 소통 행사 진행, 근무시간 자율 선택 등
60.7%가 유연화 어려움 겪어... 변화 위한 자원 부족이 주요 원인
조직문화 성공적으로 개선하려면? 유연하고 수평적인 조직 분위기, 경영진의 강한 의지 필요

유연하고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통해 주도적이고 자율적인 업무 방식을 독려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사람인'이 기업 447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기업 10곳 중 8곳 이상(84.1%)이 조직문화를 유연화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이들 기업은 ‘워라밸 중시 등 구성원 의식이 변하고 있어서’(59.3%, 복수응답)를 첫번째 이유로 꼽았다. 다른 이유로는 ‘새로운 가치관을 가진 MZ세대가 구성원의 다수를 차지해서’(39.6%), ‘산업의 디지털화 등 패러다임이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33.5%), ‘기존의 인사관리 방식이 통용되지 않아서’(24.2%), ‘성장 동력이 한계에 다다르고 있어서’(14.9%) 등이 있었다.

26일 '사람인'은 기업 84.1%가  '조직문화 유연화'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고 발표했다. (사진출처=사람인 홈페이지)

조사 응답 기업 10곳 중 7곳(74.5%)은 "조직문화 유연화를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들이 실시한 노력으로는 ‘복장 자율화’(43.8%,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다. 이외에도 ‘직원 소통 행사 진행’(39.6%), ‘근무시간 자율 선택’(34.2%), ‘직급 폐지 또는 간소화’(28.8%), ‘다면 평가제도 도입’(16.2%), ‘스마트 오피스, 자율 좌석제 등 업무환경 변화’(16.2%), ‘애자일 조직 등 조직 구조 변화’(9.9%) 등이 있었다.

조직문화 유연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 중 60.7%가 유연화 노력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유로는 ‘인력, 비용 등 자원이 부족해서’(51.5%,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다. 조직 문화 변화를 위해 나름의 노력을 하고 있지만, 변화를 위해 필요한 인력이나 자원이 충분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이다.

‘사람인HR’은 ‘선택적 근로시간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출퇴근 기록 장려 넛지 스티커’, ‘선택근무제 체크리스트’, ‘문의 게시판’ 등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출처=사람인 공식블로그)
‘사람인HR’은 ‘선택적 근로시간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출퇴근 기록 장려 넛지 스티커’, ‘선택근무제 체크리스트’, ‘문의 게시판’ 등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출처=사람인 공식블로그)

‘기성세대 구성원의 저항이 있어서’(35.6%), ‘경영진의 의지가 별로 없어서’(35.1%), ‘실제로 혁신에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어서’(29.2%), ‘새로 도입한 제도들이 효과를 못 보고 있어서’(13.4%)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전체 응답 기업들 중 39.4%가 ‘성공적인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유연하고 수평적인 조직 분위기’라고 답했다. 이외에도 ‘CEO 등 경영진의 강한 의지’(21.5%), ‘시도를 장려하고 실패를 용인하는 기업 분위기 형성’(16.6%), ‘발전을 위한 건전한 내부 경쟁 확산’(12.5%), ‘혁신 DNA가 강한 조직 구성원 채용’(8.9%) 등을 필요조건으로 선택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