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오원 가톨릭대 교수와 연구진, "신입직원은 더 객관적 시선으로 조직 본다... 잦은 이직은 결국 조직 전체 성과에 악영향"
'이직 전염' 적은 기업들 특징? HR 부서가 CEO 의사결정과 회사 혁신에 큰 영향 미치고 있어
가톨릭대 연구진, "임원진은 뚜렷한 방향 제시 필요... HR 제도가 일관된 메시지 전달하고 있는지 점검할 것"

지난해 8월 박오원 가톨릭대 교수와 연구진은 '신입직원 이직의 전염효과가 조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논문에서 "입사 1년 미만 신입의 잦은 이직은 조직 성과를 곧장 낮추지는 않지만 장기적으로는 기존 직원의 사기 저하와 퇴사를 유도하며 기업을 위태롭게 했다"고 밝혔다.

근로자 8,09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자료를 수집,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자료와 1인당 경상이익 자료를 활용해 331개 기업의 이직 현황 및 조직 성과를 조사 및 분석한 결과다.

박 교수와 연구진은 "외부에서 들어온 지 얼마 안 된 신입직원은 회사 바깥 정보를 잘 알고 있고 조직을 좀 더 객관적으로 본다"며 "이들이 떠나는 걸 본 기존 직원들도 자연히 회사에 문제가 있다고 인식하고 결국 기회가 되면 떠나는 선택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신입직원들의 이직이 잦으면 남은 직원들은 '이직 전염'을 겪는다. 퇴사자가 하던 업무를 떠맡거나 새로 받은 신입들을 가르치는데 시간을 쓰며 업무 부담이 늘어나면서 조직에 피로와 염증을 겪는다.

신입 직원은 조직을 더 객관적으로 바라본다. (사진출처=unsplash)
신입 직원들은 조직을 더 객관적으로 바라본다. (사진출처=unsplash)

전략적 HR 활용으로 '이직 전염' 완화하라... HR부서 주도성과 메시지 점검할 것

가톨릭대 연구진은 '기업의 전략적인 HR 활용'이 '이직 전염'을 완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설문에서 'HR 부서가 최고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HR 부서가 회사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한다'는 선택지를 고른 기업은 신입 이직이 잦더라도 기존 근로자 이탈이 비교적 적었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임원진이 일관되고 분명한 방향을 제시하며 조직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조직 운영에 뚜렷한 방향이 있다는 인상을 주면 직원들이 신념을 공유하고 길을 잃지 않는다"며 "HR 부서가 시행하는 채용, 평가, 보상, 교육 훈련 같은 제도들이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네티즌들은 "예전에는 입사한지 1년 이내 퇴직하면 어딜 가든 적응 못할 거라고 개인의 문제로 삼았는데 이제는 조직의 문제로 보는 인식이 생겼다", "기존 직원들 또한 시스템에 익숙해지지 말고 꾸준히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본 기사는 '더플랩 인사이트'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