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관리방식의 발전

Statistic, Wordpress, Web, Data, Information, Cms

(사진출처 픽사베이)

OKR이라는 경영관리방식이 있기 전, 기업들은 MBO라는 경영관리방식을 사용했다과연 이전에 이미 혁신된혁신하고 있던 기업들이 다른 관리방식을 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두 가지 관리방식의 가장 큰 차이는 어떤 것일까?

 
Businessmen, Group, Silhouette, Business People Group
(사진출처 픽사베이)
 

MBO는 운영 주기가 1년이다. 목표를 1년에 한 번만 세우므로 시장과 고객의 빠른 변화에 따르게 대처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목표의 변동이 적은 일에 대해서는 지표를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 시스템이다. 조직은 공격적인 팀과 수비적인 팀으로 구성되어 있고, 영업팀은 주로 공격적인 팀에 속한다.

그들은 기존 거래처를 대상으로 크로스셀이나 업셀링을 하면서 매출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새로운 거래처를 뚫어 신규 매출을 일으킨다.

고객과 경쟁사의 상황과 전략은 계속해서 변화하기 때문에 영업팀의 전략도 수시로 변동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MBO는 이런 상황에서 불리하다.

반면에 회계팀이나 관리팀 같은 경우는 수비하는 팀에 속한다. 연간 지표는 전략 변경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지표 자체에는 큰 변동이 필요하지 않다.

또한 MBO는 목표 대비 달성률이 중요하다. 구상한 목표를 얼마만큼 달성했는지에 따라서 평가값이 결정된다. 평가는 보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연초에 1년의 목표를 정한 것과는 다르게 기대하지 않았던 일들이 중간중간 발생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의 책임자들은 이루기 어려운 목표들보다는, 무난하게 100% 달성 가능한 목표들만을 수립하게 된다.

하지만 OKR에서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보다는 도전적인 목표들을 세우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달성률로 평가하거나 보상하지 않고, 회사에 어떤 임팩트를 주었는지가 각 팀과 개인을 평가하는 잣대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OKR 팀들은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투명하게 공유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진다.

Meeting, Conference, General Assembly, Group

(사진출처 픽사베이)

조직에서 MBO 방식 대신, OKR을 제대로 적용한다면 4가지의 장점을 얻을 수 있다.

첫 번째 장점은 집중이다. 집중할 일의 우선순위가 정해져 있다. 할 일의 수준을 측정한 후에 만약 그 외의 다른 일이 침입하려고 하면 그에 집중하기 위한 대안을 수립할 수 있다.

두 번째 장점은 연결성이다. 조직 전체의 목표와 팀의 목표가 양적, 질적으로 잘 연결되어 있는지를 점검한다. 이렇게 목표를 연결하면, 팀의 목표 달성이 곧 조직 전체의 목표 달성이 될 가능성이 커진다.

이렇게 달성한 목표를 통해서 고객가치를 함께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내가 하는 일이 곧 조직이 인정하는 일이라는 마인드 속에서 일을 할 수 있다.

분기마다 각각 조직과 팀 사이의 목표를 정렬하는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목표에 대한 서로의 인식 차이를 줄일 수 있다.

세 번째 장점은 책임이다. 각 팀의 OKR은 서로 독립적이다. 성과의 책임을 다른 팀에게 돌리지 않기 위해서이다.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되, 모든 팀의 목표가 조직 전체의 목표와 연결되어 있다. 각각의 OKR 진도가 투명하고 지속적으로 공유되기 때문에, 성과에 대한 책임을 각 팀에서 질 수밖에 없다.

마지막 장점은 피드백이다. 매주 실행 계획들을 피드백하고, 다음 한 주의 전략을 잘 수립하는 것이 이 OKR의 핵심이다. 매주 얻고자 하고,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명확할수록 피드백의 질이 올라간다.

*가인지 북스 김경민 'OKR 파워' 책을 참고하여 작성된 기사입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