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같은 마음으로 함께하는 세상을 만드는, 네오누리콤
네오누리콤의 비전? 사회적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
네오누리콤 신성호 대표 “맹목적인 신뢰와 기다림보다는 직원들에 맞춰 개별적인 티칭과 코칭·인사관리 필요”
네오누리콤 6가지 핵심가치? 이타·나눔·유대·수양·학습·실천

“서로 같은, 우리가 함께”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같은 마음으로 우리가 함께하는 세상을 만드는 것을 미션으로 삼고 실천하고 있는 기업, 네오누리콤 신성호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네오누리콤은 22년 말 기준으로 15명의 장애인과 17명의 비장애인이 인쇄홍보물과 판촉 기념품들을 기획하고 제작하며, 행사 기획과 운영대행 등의 업무들을 수행하고 있는 장애인 표준사업장이다. 

신성호 대표는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는 사회적기업가로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구분 없이 회사의 모든 임직원들이 사회적기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회사는 경영의 성과를 지역에서 나누고 다른 사회적 경제 기업들과 협업하면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보고자 노력하고 있다.  

네오누리콤 신성호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네오누리콤의 창업 스토리, 가치, 직원 성장, 비전 등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었다.

아래는 네오누리콤 신성호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같은 마음으로 함께하는 세상을 만드는, 네오누리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같은 마음으로 함께하는 세상을 만드는, 네오누리콤

Q. 네오누리콤은 지난 2007년 1월 15일에 설립이 되어 설립된 지 17년 차가 되었습니다. 소감이 어떠십니까?

열심히 달려온 시간들이었으나 여전히 부족한 경영자임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도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적기업의 경영자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잃어버리지 않고 작년보다 나은 경영성과, 사회적 가치의 성과를 만들어가고자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네오누리콤은 사회적 편견이나 선입견으로 자신의 역량을 펼치지 못하는 장애인들을 고용해 함께 업무를 해나가고 발전해 나가는 미션을 가진 회사로 고주파 제품 생산, 인쇄 프린팅, 판촉 기념품 제작, 행사 대행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들을 고용해 함께 업무를 해나간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을 텐데 장애인 고용을 생각하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구체적인 창업 스토리도 궁금합니다.

대학생일 때 공동체의 가치와 생태주의에 관심을 가졌고, 학교 졸업 후 환경단체에서 3년 정도 근무했습니다. 판촉 기념품 사업을 하던 형님이 부도가 났는데, 본인의 사업 부도와 함께 집안의 가산까지 모두 탕진을 하여, 적극적 경제활동이라는 현실적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형님이 하던 업종을 4~5년 배운 후 같은 업종으로 2007년 창업을 하였으며, 2012년부터 장애인을 채용하여 함께하는 업무들을 만들어 나갔습니다.

2013년부터는 장애인을 채용하고 함께 성장해 나가는 것을 미션으로 삼고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게 되었으며, 중증장애인을 더 많이 채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고민하고 실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공공기관 우선구매 대상기업, 네오누리콤
공공기관 우선구매 대상기업, 네오누리콤

호구지책으로 판촉 기념품 업종에서 일을 하게 되었고, 창업도 했지만 대학생일 때와 환경단체 근무했을 때의 일의 의미나 사명감을 잃어버리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기는 했지만, 우리 사회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에 내가, 우리 회사가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우리 회사에 와서 이전 직장에서보다 더 밝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업무를 하는 장애인과 함께 근무를 하는 저 또한 더 많은 즐거움과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Q. 창업 당시 어려움을 겪었던 부분은 뭐였습니까? 그 어려움을 어떻게 이겨내셨습니까?

창업 당시에는 망하지 않고 꾸준히 사업을 할 수 있을지가 항상 불안했습니다. 그 불안감을 떨쳐버릴 수 있었던 것은 마케팅 세미나에 쫓아다니고, 마케팅 관련 서적들을 보면서 학습하고, 학습한 것들을 하나씩 실천하면서 불안감을 떨칠 수 있었습니다.

매출과 직원들이 조금씩 늘어나면서는 마케팅 이외에도 경영전략과 인사관리, 성과관리 등의 내용들이 부족함을 느끼고 가인지캠퍼스의 교육내용들을 열심히 듣고 실천해 나가고 있습니다. 

Q. 어떤 가치를 가지고 네오누리콤을 운영하고 계십니까?

네오누리콤은 취업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의 고용 창출과 인재 양성, 장애인과 함께하는 경영활동이 중요한 사회적 가치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적 가치는 공동체의 가치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나눔과 연대를 지역에서 실천하고자 기부활동과 함께 전 임직원이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네오누리콤
나눔과 연대를 지역에서 실천하고자 기부활동과 함께 전 임직원이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네오누리콤

따라서 네오누리콤은 나눔과 연대를 지역에서 실천하고자 기부활동과 함께 전 임직원이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사회적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비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Q. 네오누리콤의 직원은 현재 총 몇 명입니까? 네오누리콤에선 이들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직원은 총 32명이며, 임직원의 성장을 위하여 내/외부 교육과 학습, 도서 지원 및 가인지캠퍼스의 도움을 받아서 온라인 교육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OKR과 골든 미팅을 통하여 직원들과 목표를 합의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서 소통하고 코칭 하며, 성과를 내는 방식을 훈련하여 임직원의 성장이 팀의 성장으로 팀의 성장이 회사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실천하고 있습니다.

Q. 대표님께선 장애인 리더 양성을 신뢰와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하며 단순 고용 차원을 넘어 비전을 심어주고 인재로 양성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직원을 신뢰해 주고 기다려주는 것이 쉬운 것이 아닌데 대표님만의 노하우나 직원 관리 비결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직원들을 신뢰하고 기다려주면서 실패했던 노하우가 있습니다. 맹목적인 신뢰와 기다림보다는 각각의 직원들마다 이해력, 업무역량, 학습과 성장 의지, 품성과 태도 등이 모두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각각의 직원들에 맞춰서 개별적인 티칭과 코칭, 인사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개별적인 직원에 따라서, 때로는 신뢰하고 기다림이, 때로는 과감한 헤어짐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으며 그에 맞는 적절한 인사관리 노하우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Q. 네오누리콤의 특별한 조직문화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네오누리콤만이 가지고 있는 직원들을 위한 복지정책이나 자랑할 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네오누리콤의 6가지 핵심가치는 이타, 나눔, 유대, 수양, 학습, 실천입니다. 공동체의 가치에 기반하여 인간적인 관계들을 맺으며 서로가 서로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직원들끼리 회식하는 모습
직원들끼리 회식하는 모습

벚꽃이 필 때, 안양천 점심 산책을 함께하기도 하고, 승진을 한 동료에게 롤링페이퍼를 작성해 주기도 하며, 장애인과 함께하는 마라톤에 참석하거나, 발달장애인 동료들과 함께 간단한 산행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팀원들과 부담 없는 회식자리를 위하여 회사에서 복리후생비를 매월 지원하고 있으며, 간식과 중식 제공, 연차수당 지급, 매년 이익의 15%를 성과급으로 지급하는 등의 복리후생 정책이 있습니다.

Q. 네오누리콤의 인재상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네오 미션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같은 마음으로, 우리가 함께하는 세상입니다. 네오 비전은 사회적기업가를 양성하는 인재 양성소, 나눔과 연대를 지역에서 실천하는 기업, 사회적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 기업입니다.

네오 핵심가치는 이타, 나눔, 유대, 수양, 실천, 학습입니다. 네오누리콤의 인재상은 회사의 미션, 비전, 핵심가치에 동의하고 함께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Q. 네오누리콤의 주 고객층은 누구이며 그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있습니까?

네오누리콤의 주 고객층은 공공기관입니다. 공공기관의 구매담당자가 인쇄홍보물이나 판촉 기념품이 필요할 때, 행사의 성격에 잘 맞거나, 용도에 맞는 상품의 정보를 제공하고 제안하여 구매담당자가 업무를 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Q. 네오누리콤은 네오 기프트 친환경 판촉물 ‘제로웨이스트 플로깅 키트’ 제품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이외에도 또 계획 중인 제품들이 있을까요?

힐링 키트, 소량 컬러 인쇄 종이 쇼핑백, 컬러 인쇄 손 짝짝이, UV 전사 입체 필름(오피스 굿즈용), UV 전사 입체필름(아티스트용) 등의 상품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네오누리콤의 향후 비전? 2023년 커스텀 키트 1위 기업·2024년 사회적기업 중에서 행사 기획·행사 대행 1위 기업·2025년 사회적기업 플랫폼 기업이 되는 것!
네오누리콤의 향후 비전? 2023년 커스텀 키트 1위 기업·2024년 사회적기업 중에서 행사 기획·행사 대행 1위 기업·2025년 사회적기업 플랫폼 기업이 되는 것!

Q. 동종업계와 비교했을 때 네오누리콤의 차별화는 무엇입니까?

다품종 소량 인쇄가 가능한 다양한 판촉 기념품 인쇄 설비(금/은박 인쇄, 불박 인쇄, 레이저 인쇄, 전사인쇄, UV 평판 프린팅 인쇄, UV 전사 입체 필름 인쇄), 패키지 제품, 키트 상품을 기획, 제작, 인쇄, 조립포장 작업이 가능한 원스탑 시스템(조립포장 인력 13명 상시 인력 구축)이 네오누리콤만의 차별화입니다.

Q. 네오누리콤의 향후 비전과 계획 또한 궁금합니다.

2023년 커스텀 키트 1위 기업, 2024년 사회적기업 중에서 행사 기획, 행사 대행 1위 기업, 2025년 사회적기업 플랫폼 기업입니다.

Q. 마지막으로 비즈니스와 일터에서 일하는 경영자분들을 위한 격려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경영자와 직원 모두가 함께 일의 즐거움, 일의 의미, 일의 성장을 느끼면서 일하는 문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지난한 노력 속에서도 원하는 결과가 잘 나오지 않더라도, 지치지 않는 것이 경영자의 숙명인 듯합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