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경영계획, 한 판으로 강력하게 실행하는 방법
진격하는 AI 기반 상품…개인 맞춤 서비스·사내 업무 디지털화·IOT 센싱 기술 적용·생산 프로세스 디지털 전환

11월 24일,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 주최하는 ‘2023 제 10회 경영전략 컨퍼런스’가 열렸다. 경영컨퍼런스는 다양한 산업·규모의 최고경영자(CEO)와 구성원들이 함께해 실제 성공 사례, 지식을 보유한 연사들의 인사이트 강연과 실행·적용 중심의 방법을 제안하는 가인지컨설팅그룹의 연례 행사로, 매년 두 차례 열린다.

‘2023 제 9회 경영전략 컨퍼런스’는 총 여섯 세션으로 구성되며 아마존 김호민 사업개발 총괄, 비비고 김숙진 브랜드 그룹장, 메타 서은아 상무, 무신사 송호성 그룹장, 야놀자 송민규 커뮤니케이션 총괄, 가인지컨설팅그룹 김경민 대표 등 총 6명의 연사들 강연으로 진행된다.

컨퍼런스 ‘세션6 2024 경영계획 한 판으로 강력하게 실행하는 방법’에 가인지컨설팅그룹 김경민 대표는 경영계획과 관련된 사례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눴다. 아래는 초청 강연 내용이다.

온라인을 하던 기업이 오프라인을 한다. 우리가 현재 하고 있는 일이 오프라인에 머물러 있다면 온라인을 시도해 볼 여지가 있다. 온라인을 한다면 오프라인을 하면 된다. 오프라인, 온라인이 서로 소통하며 비즈니스를 운영해 나가야 한다.  

핵심사업 중심에 집중을 해야 한다. 핵심사업 중심의 집중, 비수익 부서의 축소 또는 중지, 카테고리 챔피언 전략화가 필요하다. 뛰어난 제품, 뛰어난 조직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세부적인 고객 관리 또한 필요하다. 보다 정밀한 타겟의 고객관계관리가 중요하다.

K-콘텐츠 확산으로 제과, 외식, 카페, 문구, 교육 등의 해외 진출 기회에 도전하는 기업들이 많다. 기존에 하던 방식에 벗어나서 글로벌 콘텐츠에 확산해야 한다.

우리 제품을 감성적으로 표현하는 방법도 있다. 콘텐츠와 문화 산업의 선전 전략 방법이다. 체험 콘텐츠는 체험 비즈니스와 콜라보 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 고객이 나를 만나지 않는 다른 라이프 스타일에 무엇을 좋아하는지 콜라보레이션이 필요하다. 

비용 중심 정책 결정과 ESG 버퍼링을 이야기하고 싶다. 정부 주도 ESG 과제 위축, 기관, 금융, 대기업 예산 축소로 관련 영역에서 신속히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 

ESG 관련된 투자의 흐름이 줄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비용 흐름을 잘 봐야 한다.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재취업 서비스는 재취업과 교육 등에 관한 전문 서비스의 등장과 발전을 뜻한다. 

한계 고용 시대 초개인화 조직문화 확산 전략도 이야기하고 싶다. 과거엔 사람을 집단적으로 봤다. 지금은 인력 채용과 교육에서 인재영입과 활용으로 전환됐다. 규칙 문화의 확산과 초개인화 성과관리를 하고 ‘무규칙의 규칙’문화가 확산됐다. 

역할 중심성과 조직과 애자일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다. 직급, 연차, 소속, 평가 등의 전통적 관리 방식에서 역할 중심 성과 조직으로 이동해야 한다. 애자일 기반의 성과 중심 조직으로 신속하게 전환하는 것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극단적 인구구조의 변화다. 사람이 줄어든다.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시니어들이 늘어나고 있다. 기존 고객 중에 시니어 고객에게 보다 집중, 그들이 좀 더 편하게 돈을 쓸 수 있게 해야 한다. 청년세대의 상실과 불안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또한 운영해야 한다.

비전 로드맵을 그릴 땐 반드시 3단계를 그려보길 바란다. 어떤 것을 먼저 할 것인지 정해야 한다. 비전 로드맵 작성법은 지금 우리에게 돈을 벌어다 주는 사업, 시도하려고 하는 사업, 향후 2~3년 뒤에 해볼 만한 사업을 정하고 가로축에 2년 정도 정하면 된다. 이에 맞게 고객, 상품을 적으면 된다. 경영계획 캔버스를 통해 내년도 경영계획을 세울 수 있다. 

경영계획 캔버스를 하려면 목표가 명확해야 된다. 양적인 것인지 질적인 것인지? 질적인 것을 먼저 세워야 한다. 질적인 것은 보여주기 식의 업무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창조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이 촉진된다. 부담이 아닌 가슴 뛰는 도전이 이뤄진다. 진정한 고객 가치가 달성된다.

양적인 목표는 측정할 수 있어야 되며 성과관리, 진행 관리가 가능하다. 전체 시간과 비용을 예상하고 관리할 수 있다.  구체적인 행동 계획이 수립될 수 있으며 피드백할 수 있는 정확한 지점이 만들어진다.

목표가 있고 전략이 있어야 한다. 목표는 실행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가치다. 핵심 결과는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만들어야 하는 결과물이다. 실행 결과, 달성 목표, 측정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2024 경영계획, 한 판으로 강력하게 실행하고 싶다면 첫 번째 비전 로드맵을 세우면 된다. 두 번째 경영계획 캔버스를 세우시길 바란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