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27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앤트 사무실에서 최종윤 대표를 만나 기업경영 가치관과 운영방식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앤트는 바이오·나노·화학 분야의 연구데이터를 잘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솔루션 랩 노트를 개발하고 있는 회사다.현재 바이오·나노·화학 분야 연구 기술은 첨단 기술인데 반해 연구 환경은 여전히 아날로그인 부분이 많고 그로 인해서 많은 불편한 점들이 발생하고 있다. ㈜앤트는 랩 노트 개발을 시작으로 바이오·나노·화학 분야의 연구데이터를 잘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 할 수 있도록 하는 회사로 거듭나
한국NFT콘텐츠협회 위원장, STARS그룹 사장, (주)시소랩스 대표이자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등 다방면으로 활약 중인 배운철 대표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배운철 대표는 한양대학교 전자계산학 학부를 전공했으며 연세대학교 MBA(마케팅, 매니지먼트)로 석사를 마친 후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에서 신문방송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그는 공학도로 시작해 경영학을 거쳐 미디어를 전공하는 융합형 커리어를 가졌다.또한, 첫 직장인 데이콤에서 PC 통신 천리안 서비스를 개발하며 인터넷 비즈니스에 참여했고 이후 e 비즈니스 사업에 참여했다. S
Build a Bear은 고객이 자신만의 인형을 직접 만들 수 있게 해주는 미국의 완구 회사로 매장에 방문한 아이들은 부모와 함께 인형 디자인을 고르고 목소리를 입히고 이름을 짓고 옷과 액세서리를 선택할 수 있다. 미국, 유럽 등에서 35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2004년 나스닥에 상장했다.오프라인 상점 위주로 운영되던 이 회사는 코로나 직격탄을 맞아 매출이 급감했다. 그러다 최근 1년 사이 부활하여 오히려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특히 최근 3분기 실적 발표 때에는 매출이 코로나 전인 2019년보다도 35% 증가하면서
기업이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늘 깨어있고 도전적인 혁신의 조직 문화가 필요하다.그런 문화는 리더십, 업무 프로세스, 조직구성, 의사결정 체계 등 다양한 요소들이 상호 작용하면서 만들어진다.특히 디지털 기술 기반으로 기업 혁신을 추진하는 DT를 위한 조직문화는 투명하고 개방적인 소통과 업무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유연함이 요구된다.DT를 추진하는 과정에 있어 어떤 목적으로, 무슨 영역에, 어떤 기술을 활용해 어떤 단계로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런 전략이 실제 현장에 적용되어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관련
코로나19 언택트 시대, 디지털 대전환 본격화코로나19 언택트 시대가 되면서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졌다. 온라인 시장 또한 급성장했다. 그야말로 파괴적 커머스 시대가 열린 셈이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시장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의 역할이 커졌다.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기업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제품,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 디지털 역량을 활용함으로써 고객 및 시장(외부 생태계)의 파괴적인 변화에 적응하거나 이를 추진하는 지속적인 프로세스로 기업이 디지털 기반으로 혁신을 하는 것
19일, 8월 '실력 있는 경영자들의 지식 커뮤니티' 가인지경영세미나가 열렸다. 변종의 늑대 저자, 넥스트챌린지 김영록 대표가 초청 강연을 통해 '파괴적 혁신을 이끄는 방법'을 제시했다. 아래는 초청 강연 내용이다.넷플릭스에 매달 13,000원씩 꼬박꼬박 결제를 합니다. 회원수가 2억 명입니다. '변종의 늑대'를 쓸 때만 해도 1억 5천명이었습니다. 디즈니가 볼 때 어떠했겠습니까. 디즈니가 다른 기업들을 다 인수해 버렸습니다. OTT 시장에서 넷플릭스와 한판 붙을 예정입니다.배달의 민족이 딜리버히어로에 인수될 때, 4조가 넘었습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 'MBO' 방식으로 1년 단위의 경영계획을 세우고 KPI를 잣대로 평가해 오던 기업들의 성과관리 방식에는 혁신이 필요했다. 성과관리 방식이 고객과 시장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이다. 올해 1월 시작된 코로나19의 전세계적인 급속한 확산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앞당겼고, 변화를 민감하게 따라가지 못하는 성과관리 방식을 가진 경영자들의 고민은 깊어졌다.올해 대한민국에서 'OKR'(Objective & Key Results)이란 말을 들어보지 못한 경영자는 거의 없을 것이다. 고객의 변화에 민감하게 3개
2020년 8월 28일, 정부는 수도권에 "강화된 2단계 거리 두기"를 8월 30일부터 9월 6일까지 6일간 집중실시하기로 결정하였다.3단계에 준하는 조치로, 하루평균 200~400명 사이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추세와, 발병자의 원인 추적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 의료업계의 파업으로 인한 의료서비스 수급의 불균형 등이 이번 조치를 강제하였다.3단계 조치를 원하는 국민이 40~50%라는 통계에도 불구하고, 바로 실시할 수 없는 것은, 중소기업, 독립사업자, 소상공인 등의 경제적 타격으로 인한 가계와 기업의 파괴를 당연 예상할 수 있기
위기다.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의 경제 위기다. 비즈니스에는 비수기도 있고 늘 예상치 못한 위기도 있지만, 이번 코로나 위기는 타격이 크다. 이런 위기상황에 전통시장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판매 확대를 성공적으로 이뤄내고 있는 전통시장들의 사례를 소개한다. 먼저 문경중앙시장의 디지털 접목을 통한 배송 서비스 사례다. 문경은 인구 7만명의 소도시다. 지방의 전통시장들은 현재 인구의 감소로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특히 대중교통과 교통 인프라의 부족으로 접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은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로봇업무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스템인 ‘알 파트장’을 도입한다고 26일 밝히며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구축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속도를 낼 뜻을 내비쳤다.회사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로봇 알 파트장은 사람이 컴퓨터(PC)로 처리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학습해 PC에서 이뤄지는 정형화되고 사람의 판단이 필요하지 않은 업무를 수행한다. 사내에서 빈번하게 작업하는 엑셀 업무와 특정 전산시스템의 조회 및 다운로드, 입력은 물론이고 메일
최근 아이폰11의 출시를 두고 ‘기대했던 혁신은 찾아보기 어려웠다’는 부정적 평가는 물론 애플사의 CEO 팀쿡의 리더십에 대해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우리가 알던 애플의 혁신은 사라지고 고작 카메라기능과 저가정책이냐는 불만이 터져 나왔음에도, 여전히 미국 소비자 72%는 아무런 조건 없이 아이폰11을 구매하겠다는 충성도를 과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여기서 기업의 숙명처럼, 어찌보면 글로벌기업의 생존조건인 ‘혁신’에 대해 재점검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혁신’은 스마트폰?MP3? USB 등의 ‘새로운 아이디어?방법?도구 등장시키는 ‘
*디지털로 이동하고 있는 고객... 그들을 맞이할 준비, 얼마나 되셨습니까?-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어떻게 생존할 것인가!-구글이 말한 유튜브 성공원칙 10계명은?-'이마트보다 쿠팡'... 온라인 구매 사상 처음 마트.편의점 추월!*[굿모닝! 10분 사례] 는 사례뉴스 이명철 편집장(션)과 곽성규 탐사팀장(제이티) 기자의 매일 유쾌한 인사이트 사례소개 뉴스입니다. 매일 오전 10분간 경영자와 직원들이 즐겁게 들으면서 최신 경영사례 소개와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어가는 유튜브 뉴스입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눌릴 것인가 누릴 것인가!"?지속적인 경기 불황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요즘처럼 내수시장의 경기가 안 좋고 매장에 고객의 발걸음이 뜸해지면, 영업사원들은 실적부진의 원인을 시장 탓, 고객 탓을 한다. 그러나 경영자는 남의 탓만 하고 있을 수 없다. 새로운 대응책을 고민해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하는 것이다.?지금 거의 모든 기업에 공통된 큰 고민거리 2개가 주어졌다. 그 하나는 모든 시그널이 예측하고 있는 장기불황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이고, 또 하나는 메가 트렌드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
한때 잘 나가던 기업이 망한 이유는?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이 익숙한 세대, "소비가 변하고 있다."디지털 시대, 당신은 무엇으로 살아남을 것인가?디지털 기술로 야기되는 파괴적 혁신이 세계적으로 큰 변화를 만들어 내면서대기업들은 디지털 전환에 사활을 걸고 있다.뉴욕타임스는 신문구독자와 광고 매출이 떨어지자 온라인 유료 구독서비스를 도입했다.세계 최대 화장품 편집숍인 세포라는 모바일 앱을 통해 매장 내 프로모션이나 신제품에 대한 정보를 즉시 제공한다.비즈니스 리더는 사업의 '디지털화'에 대한 많은 고민이 있을 것이다.하버드대 교수 수닐 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