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합쳐 부르는 말로, 1981년부터 2010년에 출생한 세대를 가리키는 용어다.MZ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이전 세대와는 다르게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 즉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환경을 접해왔다는 것이다.그 영향으로 MZ세대는 자신만의 개성을 중시하고 재미를 추구하며, 자유롭게 생각하고 사생활을 존중받기를 원하는 성향이 있다.이전부터 정부 부처에서도 MZ세대의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자주 나왔다.산업을 주도하는 MZ세대의 기호를 정부도 무시할 수는 없으며 정부 정책에 대한
MZ세대는 2000년대 초반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 태생을 아우르는 말로 밀레니얼·Z세대를 뜻한다.이들의 사회적인 위치는 막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생활’에 뛰어든 20대 초반, 나름의 주관을 가지고 사회에 어느정도 자리를 잡아있는 30대 중반 정도이다.가치관이 뚜렷하고 확고하여 의견이나 생각을 잘 바꾸지 않으며, 비교적 많은 것을 이루어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보통의 40~50대와 달리, 20~30대는 비교적 가치관이 유연하여 트렌드에 쉽게 적응하며, 변화를 망설이지 않고 환경을 쉽게 바꿀 수 있는 시기이다.MZ세대 구성원들
'가전제품' 하면 생각나는 제품 중 하나인 TV. 어느 순간부터인지 MZ세대들은 더 이상 TV를 통해 프로그램을 시청하지 않고, TV는 낯설고 불편한 기기가 되었다. 20대 전후의 세대를 연구하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발표한 ‘유튜브·넷플릭스 시대 Z세대 TV 이용법’ 보고서 결과에 따르면 그래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Z세대로 세대가 내려올수록 한 달 내 TV를 매일 이용하는 비율이 감소하고, 특히 전기 밀레니얼과 후기 밀레니얼 사이에서 격차가 크게 벌어진다. Z세대에게 최근 한 달 내에 TV에서 시청하는 프로그램을 어떤 기기로
나스미디어의 2020 인터넷 이용자 조사에 따르면 10대의 하루 평균 모바일 동영상 시청 시간은 약 2시간 35분이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은 단연 유튜브로 밝혔다. Z세대의 집중력은 8초밖에 안 된다던데, 도대체 뭘 보고 뭘 하길래 매일 그 긴 시간을 유튜브를 이용하며 보내는 걸까?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최근 "MZ세대의 유튜브 이용법"에 대한 콘텐츠를 발행했다.그들이 밝힌 MZ세대의 유튜브 이용법은 총 6가지로 다음과 같다. 1. 음악 유튜브 채널을 살롱처럼 이용한다.요즘 유튜브로 음악을 듣는 MZ세대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좋은 소리야 쉽게 할 수 있지만, 서로 불편해질 게 뻔한 이야기는 꺼내기 어렵지 않습니까? ‘베이비붐 세대’나 ‘X 세대’의 경우, 조직생활 중 불만이 생기면 직접 표현하기보다는 속으로 삼키고 감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밀레니얼 세대는 본인이 생각하기에 합당하지 않거나 불합리한 경우 바로 그 자리에서 물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 조직의 리더들은 일단 침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자식 봐라? 그래, 두고 보자.” 하는 얼굴로요. 하지만 ‘두고 보자.’라는 걸 밀레니얼 세대는 이해하지 못합니다. 당시에는 리더인
밀레니얼 세대의 목표 설정 방법은 ‘긍정적인 생각’ 입니다. 진부하게 들릴 수 있지만 밀레니얼 세대는 절망적인 순간에도 긍정적인 메시지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2016년 리우 올림픽에서 극적인 역전으로 대한민국 펜싱의 새 역사를 쓴 박상영 선수를 기억하시나요? 13:9라는 점수 차이, 상대는 이미 올림픽에서 두 개의 메달을 딴 41살의 노장. 패색이 짙은 상황에서 박상영 선수는 3라운드를 앞두고 있습니다. 절망적인 순간, 관중석에서 목소리가 들려옵니다. “박상영, 할 수 있다!” 긍정의 메시지는 단번에 경기장의 분위기를 바꿔 놓
“디지털 광고의 타깃은 더 이상 나와 같은 세대가 아니었다. 예전에 하던 방식은 도통 통하지 않았다. 망했다는 생각만 들고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았다. ‘요즘 감성’이란 게 과연 공부하고 연구한다고 알 수 있는 건가? 감의 문제, 태생의 문제 아닐까? 하지만 이왕 시작한 거, 망할 때 망하더라도 할 건 제대로 해보고 그만두자고 결심했다. 그래서 시작했다. 무엇을? 관찰을. 누구를? 내 타깃, 밀레니얼 세대들을.” 18년 차 컨셉 디렉터이자 40대 ‘아재’ 마케터인 김동욱 대한민국 공익광고협회 위원은 2020년 출간된 그의 저
"90년대생은 뭐가 다르죠?"출판된지 1년이 지난 베스트셀러 중 2020년에도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는 책을 꼽자면 '90년대생이 온다'를 말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정의하는 90년대생의 특징은 한마디로 '간단', '재미', '정직'이다. 90년대생이 '간단', '재미', '정직'이라는 키워드에 집중하는 이유는 그들이 겪은 사회현상과 밀접하게 연관 돼 있다. 이들은 '디지털 문화'를 통해 즉각적인 소통을 해왔으며, 불합리한 사회 문제를 힘을 모아 해결한 경험이 있다. 이러한 경험들이 90년대생의 특징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현 시대는 밀레니얼 세대(1981~1996년생)가 비즈니스와 소비시장 트렌드를 이끄는 시대다. 이들은 전체 노동 시장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한다. 밀레니얼 세대에게 중요한 것은 ‘왜(WHY)’이다. ‘왜’가 명확하지 않으면 동기부여도 설득도 어렵다. 이전 세대는 ‘왜 이걸 해요’라는 말조차 하지 않았다면 지금은 ‘왜’라는 질문을 항상 답변할 수 있어야 소통이 가능하다. 사실 밀레니얼 세대는 그 어떤 세대보다 절박하고 치열하며 또 일을 열심히 한다. 자기 계발도 잘 한다. 그 기저에는 ‘불안감’이라는 정서가 있다. 물론 기존 세대와 차
밀레니얼 세대들이 좋아하는 미덕이 있습니다. 확실함과 솔직함. 무슨 뜻이냐면, 확실하게 책임이 필요한 곳에선 책임을 지고, 잘못한 점이 있으면 솔직하게 말하는 것입니다. 물론 밀레니얼 세대들만 좋아하는 건 아니지만, 이 세대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회의 중 의사 결정이 필요할 때 뒤로 빠지는 리더분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요. “나는 반대 사인 못 하니까, 네가 대표님이나 상무님을 알아서 설득하던가.” 참 그렇지요? 높은 직급에 오를수록 권한이 오르고, 권한이 오르면 그만큼 책임도 뒤따라오는 법입니다. 그런데 권한
“페이스북 사옥 벽에는 우리에게 영감을 주는 포스터들이 붙어 있다. ‘운은 용감한 자의 편이다(Fortune Favors the Bold)’나 ‘끝내는 것이 완벽한 것보다 낫다(Done Is Better Than Perfect)’와 같은 것들이다. 내가 좋아하는 포스터는 ‘페이스북에서 타인의 문제란 없다(Nothing at Facebook Is Someone Else’s Problem)’와 ‘두렵지 않다면 무엇을 하겠는가?(What Would You Do If You Weren’t Afraid?)’이다.” 세상에서 벌어지는 문제들을
밀레니얼 경영 : 1980년대생 ~ 2000년대 초반 출생으로 정보통신기술(IT)의 활용력이 탁월하며 현 시대 직장인 비중이 높은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영자·직장인들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칼럼입니다. 애사심 No, 동기부여 Yes!평생직장 시대는 21년 전 IMF 시대에 사라진 고대 유물입니다. 회사에 무조건 충성하는 원시인도 보기 힘듭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이 특징이 극대화되어 나타나는 세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들의 업무 발전기를 총가동하기 위해서는 애사심이 아닌 동기부여가 필요합니다. 그들에게 조직은 일
기존의 조직문화, 라이프스타일과는 전혀 다른 지향점을 지닌 ‘90년생’. 이들이 사회로 진출하고 트렌드를 주도하는 가장 강력한 소비자층으로 부상하면서 마케팅, 기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들을 중심으로 하는 세대 분석에 대한 니즈가 급상승했다. 이런 흐름은 2020년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미디어와 마케팅은 요즘 세대의 새로운 현상들을 부각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소비를 불러일으키려 한다. 하지만 그런 현상의 원인이 무엇인지 어떤 과정을 거쳐 왔는지 명확히 파악하지 않으면 앞으로의 전략을 수립할 수 없다. 연속적인 흐름 속에서 현상을 인
밀레니얼 경영 : 1980년대생 ~ 2000년대 초반 출생으로 정보통신기술(IT)의 활용력이 탁월하며 현 시대 직장인 비중이 높은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영자·직장인들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칼럼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24시간 세상과 연결돼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 업데이트하는 ‘자발적 불면가’…업무 소홀했다면 인사고과로 그냥 알려주라최근 밀레니얼 세대 사이에는 ‘셀프 불면’이라는 신조어가 생겼습니다. 24시간 세상과 연결되어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불면에 가까운 수면 패턴을 가진 ‘자발적 불면가’들이
밀레니얼 경영 : 1980년대생 ~ 2000년대 초반 출생으로 정보통신기술(IT)의 활용력이 탁월하며 현 시대 직장인 비중이 높은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영자·직장인들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칼럼입니다. '꼰대'가 뭘까요?권위적인 사고를 가진 어른이나 선생님을 비하하는 학생들의 은어입니다. 참 재미있는 사실이 이 꼰대의 어원이 영남 사투리인 ‘꼰데기’와 프랑스어 ‘콩테(Comte)’에서 유래되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꼰대는 어디에나 있고 언제나 존재하는 것이 진실입니다. 여러분이 꼰대인지 아닌지 한번 알아볼까요?
'90년생, 밀레니얼세대, 소확행, 욜로, 워라밸' 이 단어들을 들으면 어떤 느낌이신가요? 요즘 세대들이 어려우신가요? 90년생, 밀레니얼 세대 직원들과 함께 하는 경영자시라면, 이 영상 꼭 한 번 보십시오. (02:14) 워라밸에 문제가 있다! (03:11) 워라밸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더 행복할까? (04:57) 일의 원래 의미 (05:54) 일의 몰입 (06:38) 이건 젊은 세대의 책임이 아니다.
밀레니얼-Z세대의 언어와 사고법을 살펴보면 변화하는 트렌드의 맥을 먼저 짚어 낼 수 있습니다. 이들이 필요로 하고 갈구하는 것을 탐색하는 상품 기획자와 마케터라면 필히 점검해야 할 트렌드 변화의 핵심을 이 책에서 확인해보세요! "밀레니얼과 Z세대는 지금 이 순간에도 트렌드를 바꾸고 이끌며 진화하고 있다." '비즈니스는 사랑이다' 카테고리 챔피언 기업을 위한 영상 컨설팅 Category Champion Company 가인지캠퍼스 - 가인지TV
밀레니얼 경영 : 1980년대생 ~ 2000년대 초반 출생으로 정보통신기술(IT)의 활용력이 탁월하며 현 시대 직장인 비중이 높은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영자·직장인들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칼럼입니다. '요즘 젊은이들은 버릇이 없다.' 기원전 1700년 경에 쓰인 수메르 점토판에 쓰인 문장입니다. 수메르인들만 이야기했느냐? 아닙니다. 고대 로마 시대, 마르쿠스 툴리우스 키케로 역시 젊은 세대를 보며 한탄합니다. 그로부터 수천 년이 지난 지금도 저와 동료 팀장은 여전히 젊은 세대에 대해 부정적으로 논하고 있습니다
올해 HR(인적자원관리) 분야는 노동시장 내 ‘밀레니얼 세대’의 지속적 유입과 ‘워라벨’에 대한 사회적 가치관 변화 및 인력의 유연하고 효율적 운영에 대한 관심 증대 등이 반영돼 큰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로컬 컨설팅회사인 네모파트너즈는 2019년 국내 기업의 조직 및 인력 운영 관점에서 발생하게 될 이슈와 국내?외 선진 기업들이 추구하고 있는 HR 트렌드에 관한 7대 HR ‘키워드’를 발표한 바 있다. 이번 7대 키워드는 ▲밀레니얼 세대 ▲애자일 조직 ▲직무중심 채용 ▲절대평가 ▲주 52시간 ▲Work Smart ▲디
2014년 미국 대중문화매체 ‘버라이어티’에서 13~18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기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 1위~9위까지 중 6명이 ‘유튜버’였다. 14위가 ‘조니 뎁’, 20위가 ‘레오나르도 다카프리오’등의 유명인들 이었던 점을 가만하면, 유튜브의 영향력이 현시대 얼마나 큰 지를 알 수 있게 해 주는 대목이다.로버트 킨슬·미니 페이반의 2018년 공저인 ‘유튜브 레볼루션(부제: 시간을 지배하는 압도적 플랫폼)은 “유튜브가 성장하면서 관심이 디지털 시대의 화폐가 되었다”며 “오늘날의 광고주·방송사·콘텐츠 창작자들은 한정된 진열대와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