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서도 ‘경영계기판’이 필요하다
경영계기판을 세팅하는 가장 심플한 방식은 KPI계기판+로직모델 사용
경영자의 책상이나 스마트 폰에는 계기판이 있어야 된다…어디를 향해 가고 있고 어떤 속도와 상태로 운항 중이지 아는 것이 중요

기업에서도 ‘경영계기판’이 필요

N서울타워의 색깔은 2011년 5월부터 미세먼지의 농도에 따라 바뀌고 있다. 청정할 때는 파란색, 혼탁할 때는 빨간색, 평균치일 때는 초록색.

뉴욕의 허드슨강 35번 부두 구역 불빛의 색깔은 허드슨강의 수질에 따라 바뀐다. 수질이 좋을 때는 녹색이나 파란색으로, 그렇지 않을 때는 붉은색으로 바뀐다.

기업에서도 ‘경영계기판’이 필요하다
기업에서도 ‘경영계기판’이 필요하다

N서울타워나 허드슨강의 불빛처럼 우리 경영의 현위치를 깨닫게 해주는 신호등을 '계기판'이라고 부른다.

비행기에서 계기판이 계획한 수준대로 유지되면 도착지에 안전하게, 제 때에 도착할 수 있는 것처럼, 기업에서도 '경영계기판'이 필요하다.

경영계기판을 사용하는 기업들…3M·H 병원·식당·의료시약 유통업체인 W 기업

3M처럼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을 가진 제품을 고객들에게 자주 선보여야 하는 회사는 '신제품 비율'이라는 계기판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예를 들어, 신제품 비율이라는 계기판이 항상 10% 이상을 가리켜야 하는데, 5%를 가리키고 있다면, 무언가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것이다.

인천에 있는 H 병원에서는 환자가 병원에 입원해 있는 동안 건강을 회복할 뿐 아니라 행복하게 생활하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퇴원할 때 고객이 작성하는 '고객만족점수'를 핵심적인 계기판으로 관리하고 있다.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 제공하는 경영계획 캔버스 샘플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 제공하는 경영계획 캔버스 샘플

라멘으로 인기가 높은 서울의 한 식당에서는 '재방문율'이라는 계기판을 중요하게 관리하고 있다. 만족한 고객은 식당을 다시 방문할 것이기 때문이다.

의료시약 유통업체인 W 기업의 재무팀에서는 미수채권회수율 목표를 100%로 두고, 미수채권이 발생할 경우 바로 액션을 취한다. 회사 전체에 경영계기판이 있듯이, 부서에도 경영계기판이 존재할 수 있다.

N서울타워의 불빛이 붉은 색이면, 미세먼지농도를 낮추기 위해 대중교통을 좀더 이용하는 것처럼, 경영계기판의 숫자가 우리 목표만큼 올라가지 못하면, 우리는 어떤 행동을 취하게 된다. 그리고 이 액션이 한 해 동안 지속될 때, 우리 기업은 연말에 원하는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경영계기판을 세팅하는 가장 심플한 방식 KPI계기판+로직모델

경영계기판을 세팅하는 가장 심플한 방식은 KPI(Key Performance Indicator)계기판이다. KPI는 핵심성과지표로 이해되는데 경영자가 좀 더 전략적인 목표를 관리하는데 적합한 계기판 방식이다. 

설렁탕 전문점 KPI 예시 사례
설렁탕 전문점 KPI 예시 사례

KPI 경영계기판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조직의 전략적인 목표가 뚜렷해야 한다. 경영자가 직접 챙기는 계기판을 구성원 모두가 인식하고 있어야 하며, 그들 모두가 전략적인 목표로서 KPI의 현재와 목표 수준을 암기하고 있어야 한다.

계기판을 세팅하는 두 번째 방법은 로직모델을 사용하는 것이다.

로직모델, 활동의 투입·활동·산출·결과의 단계로 나누어 관리하는 성과지표 관리방법

로직모델은 활동의 투입(Input), 활동(Activity), 산출(Output), 결과(Outcome)의 단계로 나누어 관리하는 성과지표 관리방법이다. “측정할 수 없다면, 관리할 수 없다.”는 피터 드러커의 명제에서 로직모델은 가장 효과적인 측정 모델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금연 클리닉을 통해 흡연관련 질병을 감소한다’는 전략적인 목표를 수립했다면 이 경영자는 최소한 4가지의 영역을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경영자의 역할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전략적인 목표가 세워졌다면 활동을 통해서 그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경영자의 역할이다. 경영자는 책임을 지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렇다.

그렇다면 지금 하고 있는 활동이 어떤 투입과 활동으로 진행되고 있고, 활동 이 후에 어떤 산출과 결과를 얻을 것인지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로직모델에 의한 경영계기판 예시 사례
로직모델에 의한 경영계기판 예시 사례

만약 직원이 ‘신규 거래처를 만나서 매출을 향상시키겠습니다’라고 말 했다면 그냥 내버려 두는 것이 아니라 그 직원의 효과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투입-활동-산출-결과의 모델에 따라서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표를 정해주는 것이 좋다.

온라인 판매 회사가 오프라인을 진출하여 새로운 매출의 기회를 갖는다는 목표를 가졌다면 역시 투입-활동-산출-결과로 나누어 지표를 정하고 목표 수준을 정해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경영자의 책상이나 스마트 폰에는 [계기판]이 있어야 한다. 매일 점검해야 하는 숫자도 있고,매 주, 혹은 월, 분기에 한번 보면 되는 숫자도 있다. 중요한 것은 경영자가 지금 어디를 향해 가고 있으며 현재 어떤 속도와 상태로 운항 중인지 아는 것이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