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서 목표를 이루려면 '경영계기판'은 필수
경영계획 캔버스를 작성하는 3가지 방법…질적·양적목표 작성+계기판 작성+단위별 계획

목표란 어떤 목적을 이루려고 지향하는 실제적 대상, 도달해야 할 곳을 목적으로 삼는 것, 행동을 취하여 이루려는 최후의 대상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조직에서 설정하는 목표는 우리 회사의 비전을 달성해가는 과정에서 해결해야되는 과제들을 구체적으로 계획하는 것을 의미한다.

해결과제는 결국 우리 고객이 기대하는 일정한 성과라고 볼 수 있다.

 조직에서 설정하는 목표, 우리 회사의 비전을 달성해가는 과정에서 해결해야되는 과제들을 구체적으로 계획하는 것을 의미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조직에서 설정하는 목표, 우리 회사의 비전을 달성해가는 과정에서 해결해야되는 과제들을 구체적으로 계획하는 것을 의미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조직의 목표에 따라 전략과 프로젝트에 투입해야 될 자원의 종류와 수준이 결정되기 때문에 올바르게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경영계획 캔버스를 통해 구체적인 경영계획 목표에 따라 매월 경영자가 봐야 할 조직의 지표 설정, 부서별 단위 별 계획, 조직의 연간 목표와 연간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 제공하는 경영계획 캔버스 샘플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 제공하는 경영계획 캔버스 샘플

경영계획 캔버스는 내년 목표와 계기판을 세우는 것으로 무엇을 먼저 할 것이며, 어디에 우리의 자원을 집중할 것인지 결정하여 정리한 사항이다. 경영계획 캔버스는 3가지 방법으로 세울 수 있다.

1. 질적·양적목표 작성하기

첫번째는 질적목표와 양적목표를 작성하는 것이다. 목표는 크게 매출, 원가, 비용, 이익 등 채무적 수치를 달성하기 위한 재무적 목표와 그것을 달성하는데 영향을 주는 우선순위 프로젝트 등 질적인 목표 두가지로 나눠 생각해 볼 수 있다.

질적목표와 양적목표 작성하기
질적목표와 양적목표 작성하기

예를 들어 천연화장품 제조유통업의 경영계획 캔버스 샘플을 보면 질적목표는 ‘ESG 파도를 타고 천연/친혼경 제조업계 No.1이 된다!’라고 표현할 수 있고 양적 목표는 ‘스마트 스토어 연 매출 12억, 자체 브랜딩 챔피언 상품 5개, 친환경 용기 제조 벨트 가동률 90%’라고 표현할 수 있다.

쉽게 말해서 질적 목표는 1년 뒤 어떤 모습이 되기를 바라는지를 말하고 양적 목표는 질적 목표 달성을 알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를 말한다.

2. 계기판 작성하기

두번째는 경영계기판이다. N서울타워의 색깔은 2011년 5월부터 미세먼지의 농도에 따라 바뀌고 있다. 청정할 때는 파란색, 혼탁할 때는 빨간색, 평균치일 때는 초록색.

뉴욕의 허드슨강 35번 부두 구역 불빛의 색깔은 허드슨강의 수질에 따라 바뀐다. 수질이 좋을 때는 녹색이나 파란색으로, 그렇지 않을 때는 붉은색으로 바뀐다.

N서울타워나 허드슨강의 불빛처럼 우리 경영의 현위치를 깨닫게 해주는 신호등을 '계기판'이라고 부른다.

기업에서도 ‘경영계기판’이 필요하다! 

비행기에서 계기판이 계획한 수준대로 유지되면 도착지에 안전하게, 제 때에 도착할 수 있는 것처럼, 기업에서도 '경영계기판'이 필요하다.

3M처럼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을 가진 제품을 고객들에게 자주 선보여야 하는 회사는 '신제품 비율'이라는 계기판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예를 들어, 신제품 비율이라는 계기판이 항상 10% 이상을 가리켜야 하는데, 5%를 가리키고 있다면, 무언가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것이다.

인천에 있는 H 병원에서는 환자가 병원에 입원해 있는 동안 건강을 회복할 뿐 아니라 행복하게 생활하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퇴원할 때 고객이 작성하는 '고객만족점수'를 핵심적인 계기판으로 관리하고 있다.

3. 단위별 계획

세번째는 단위별 계획이다. 단위는 전사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사업부, 팀, 프로젝트 단위를 작성하고 목표는 각 단위별로 1년 뒤 어떤 모습이 되기를 바라는지 질적목표를 적어주는 것이다. 핵심결과는 앞서 작성한 질적 목표의 달성여부를 알 수 있는 구체적인 결과를 적으면 된다.

즉, 연간 목표에서 질적 목표와 양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가 세운 우선순위 과제들, 프로젝트 내용들을 단위별 계획에 작성하는 형식이다.

예를 들어 전사적인 경영 목표를 정했다고 가정했을 경우 전사 밑에 있는 사업부나 하나의 부서가 될 수도 있다.

천연화장품 제조유통업 샘플을 보면 단위별 계획의 단위에는 감동제조팀, 상품개발팀, 온라인사업부를 작성하고 각각의 단위에서 전사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팀 혹은 우리 본부의 목표를 작성하면 된다.

감동제조팀 같은 경우 ‘멈추지도 않고 불량도 없는 Krowell를 만들겠다라는 목표를 세웠고 이 목표를 달성했다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를 첫번째 제조 상품 불량률 0%, 친환경 용기 제조 벨트 가동률 90%, 전체 밸트 가동률 95%로 정해서 3가지가 달성했을때 우리가 앞서 정한 목표를 달성했다고 정리하는 것이다.

상품개발팀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Krowell이 각인되는 챔피언 상품 개발’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3가지 핵심 결과를 챔피언 상품 5개, 상품 별점 평균 4.5점, 신소재 친환경 용기 5개 개발이라는 3가지 핵심결과를 정해서 3개가 달성됐을때 우리가 앞서 정한 연간목표를 달성했다고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조직에서 설정한 목표, 우리회사의 비전을 달성해가는 과정에서 해결해야되는 과제들을 구체적으로 계획한 것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조직에서 설정한 목표, 우리회사의 비전을 달성해가는 과정에서 해결해야되는 과제들을 구체적으로 계획한 것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온라인사업부는 ‘우리가 온라인 천연 시장의 언더독이 된다’라는 연간목표를 세웠다.

이 목표는 조금 더 질적인 연간 목표이며 이 목표가 달성된 여부를 알 수 있는 핵심결과를 스마트스토어 매출 12억, SNS 광고 CTR 5%, 자사몰 구축 업체 계약이라는 핵심결과를 정했다.

조직에서 설정한 목표는 우리회사의 비전을 달성해가는 과정에서 해결해야되는 과제들을 구체적으로 계획한 것이다.

올해 조직에서 고객에게 가치를 전하기 위해 세운 우선순위 항목은 무엇이고 우선순위 해결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계신지 경영계획 캔버스로 기업의 멋진 그리고 가슴 뛰는 경영목표, 경영계획을 세우시길 바란다.

한편, 경영계획 캔버스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과 구체적인 설명은 https://bit.ly/31AvmXC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