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상한가 상품 마케팅 전문가, 장문정 소장과의 인터뷰
코로나 시기에도 효과적인 소비자 심리를 반영한 상품언어
‘생활밀착형 상품’과 ‘생활밀착형 고객 언어’
2022년 가인지경영세미나에서 ‘당장 돈 되는 상품언어에 주목하라’

지난 4일, MJ소비자연구소 장문정 소장과 함께 인터뷰를 진행했다. 장문정 소장은 이번 2022년 1월 가인지경영세미나 초청강사로도 활약을 한다. 그는 1월 초청강연때 ‘당장 돈 되는 상품 언어에 주목하라’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다.

가인지 2022년 첫 경영세미나 (출처: 가인지 블로그)
가인지 2022년 첫 경영세미나 (출처: 가인지 블로그)

강의를 진행하기에 앞서 장문정 소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강의 주제에 대해 더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다. 

장문정 소장은 인생 상한가 상품 마케팅 전문가로서, 현재 마케팅 컨설팅사와 제조판매사와 미국 지사를 운영중이며 기업 제품과 서비스의 토탈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상품의 시장 개척, 판매 전략 수립, 상품 기획, 컨셉, 홍보까지 상품 마케팅을 대행하고 있다.

그는 광고문구, 포장 문구, 상세페이지 문구, 판매 매뉴얼 등 상품에 들어가는 모든 상품 언어 개발한다. 더불어 교육, 전시, 홍보영상, 대고객용 세일즈 영상 제작, 설명회 대행까지 하는 토탈 마케팅 솔루션 제공한다. 실제로 장문정 소장은 LG, 미국 월마트, 일본 JVC 등 국내외 대기업에서 전략기획, 시장 분석, 영업 환경 구축 등 세일즈 및 마케팅 전문가로 활약했다.

코로나 시기에도 효과적인 소비자 심리를 반영한 상품언어 
코로나 시기에도 효과적인 소비자 심리를 반영한 상품언어 

뿐만 아니라 장문정 소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에는 여러 이러닝(E-Learning) 플랫폼을 통해 소상공인, 1인 셀러에게 1:1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며 소통하고 있다. 또, 국내 일간지와 기관, 협회, 기업 사보의 마케팅 칼럼니스트로 수년간 활동했으며 미국 LA 한인 신문에 칼럼을 기고하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장문정 소장은 책을 통해서 독자들과 소통을 하고 있다. 최근 출간된 ‘보는 순간 사게 되는 1초 문구‘와 더불어 ‘팔지 마라 사게 하라’, “한마디면 충분하다‘ 등의 책이 있다.

아래는 장문정 소장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Q. 1월 초청강연 강의 주제 ‘당장 돈 되는 상품언어에 주목하라’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요즘 소비자는 말로 듣고 구매하기보다 눈으로 읽고 삽니다. 즉, 언어를 듣지 않고 언어를 봅니다. 고객은 말이 아니라 글에 끌립니다. 말을 “듣고 결정할게요” 안 합니다. 세일즈 글을 “보고 결정할게요”

따라서 기업은 상품에 들어가는 모든 언어, 즉 상품 언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 언어만 가지고도 어떻게 코로나 사태 이후에도 매출을 수십배까지 올렸는지 그 사례와 기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인생 상한가 상품 마케팅 전문가, 장문정 소장과의 인터뷰
인생 상한가 상품 마케팅 전문가, 장문정 소장과의 인터뷰

Q. 소장님의 강의를 듣고 나면 중소기업 경영자분들께서 작고 빠르게 실행해볼 수있는 적용점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당신의 상품언어를 쓱 봐도 척 잡히는 직관적인 언어로, 소비자 심리를 반영한 언어로, 실무 현장에서 벌어지는 실재적인 현장 언어로 변신시키는데 적용시켜 볼 수 있겠습니다.

Q. 마케팅을 잘하려면 트렌드에 민감해야되는데 소장님만의 ‘이것 하나는 내가 꺼내줄게!’처럼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는 방법이 있으십니까?

직업상 자고 나면 매일같이 많은 새로운 상품들을 접합니다. 많은 제조사들이 우리 회사에 상품 마케팅 문의를 주시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답은 아니지만 그 많은 상품들 중에 옥석을 가리는 나름 노하우가 있는데요.

장문정 소장 “진정한 발견은 새로운 땅을 발견하는 게 아니라 새로운 눈으로 바라보는 데 있다”
장문정 소장 “진정한 발견은 새로운 땅을 발견하는 게 아니라 새로운 눈으로 바라보는 데 있다”

그건 마치 계란 속껍질처럼 나에게 착 달라붙는 ‘생활밀착형 상품’과 ‘생활밀착형 고객 언어’인가를 기준으로 놓고 봅니다. 거기에 그렇다 라고 답한다면 그건요즘 트렌드에 적합한 상품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Q. 마지막으로 이 변화의 시기에 공감과 응원. 비즈니스로 사랑을 실천하고자 하는 경영자분들에게 응원의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돌아오는 계절은 늘 똑같지만 우리에겐 항상 새로움으로 다가옵니다. 그래서 마르센 프루트는 ‘진정한 발견은 새로운 땅을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눈으로 바라보는 데 있다’라고 했습니다.

2022년 첫 시작에서 경영자님의 내면 속에서 새로운 틀을 세우는 세상을 향한 새로운 ‘긍정의 시각’과, 세상을 달리 볼 수 있는 새로운 ‘발견의 시각’과, 새로운 관점을 깨우치는 번뜩이는 ‘변화의 시각’을 갖는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2년 첫 경영세미나에서 장문정 소장을 통해 소비자 심리 밀착형 상품언어에 대한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길 바란다.

2022년 가인지경영세미나 초청연사 프로필
2022년 가인지경영세미나 초청연사 프로필

한편, 2022년 가인지경영세미나는 MJ 소비자연구소 장문정 소장(1월), 임팩트스퀘어 도현명 대표(2월), Pray Agile 애자일 홍영기 코치(3월) 등 12명의 초청연사와 함께 할 예정이다. '경영필독서클럽'에서는 경영자를 위한 경영 필독서 선정과 인사이트 공유도 계속 된다.

가인지경영세미나에 대한 문의는 김사랑 연구원(02-337-0691, daisy@gainge.com)으로 하면 된다. 2022년 가인지경영세미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bit.ly/3ymhw7z에서 확인 가능하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