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코칭사이언스 MBA, 실력 있는 전문 코치이자 휴먼전문 경영자를 양성하는 교육과정
국내 최초로 개설된 코칭사이언스 MBA…혁신적·통합적인 글로벌 코칭 산업에 영향력을 미칠 전문 코치이자 휴면 경영인을 양성하는 학과
코칭사이언스의 3가지 설립목적? 글로벌 인재 육성·코칭 산업 기회+공유가치 창출·박사과정 연계
김성희 교수, 코칭사이언스 MBA 들어가게 된 이유? 대신 꿈을 펼칠 수 있는 제자를 육성하기 위해 선택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코칭사이언스 MBA 김성희 교수와 함께 인터뷰를 진행했다.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코칭사이어언스 MBA는 경제와 과학의 시대적 발전에 맞춰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고 주도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와 균형 잡힌 코칭 이론과 실제 및 경영관리와 심리학적 지식을 융합한 실력 있는 전문 코치이자 휴먼전문 경영자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이며 김성희 교수님은 또래 코칭 심리연구소 대표, 한국코치협회 인증심사위원, 그리고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코칭사이언스전공 겸임교수로 현재 코칭 심리와 라이프코칭을 강의하고 있다.

김성희 교수와의 인터뷰를 통해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코칭사이언스 MBA의 설립 목적, 가치, 비전과 계획 등에 대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코칭사이언스 MBA 김성희 교수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Q.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코칭사이언스 MBA는 무슨 학과입니까?

국내 최초로 개설된 코칭사이언스 MBA는 코칭분야의 과학적 DATA 검증을 통한 교육과정으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혁신적·통합적인 글로벌 코칭산업에 영향력을 미칠 전문 코치이자 휴면(먼)경영인을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Q.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코칭사이언스 MBA는 어떤 가치를 가지고 설립하게 되셨고 설립 목적은 무엇입니까?

우리나라는 급격한 사회 및 산업 전반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대학은 시대에 맞는 인재 양성보다는 학문적 지식 전달 위주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스타트업이 비즈니스 트렌드가 되어가는 데, OECD 국가중(2013)창업 생존율이 가장 낮은 생계형 창업인 반면, 세계적으로는 스타트업들이 기술, 미디어 기반의 창업을 선호, 글로벌 유니콘 스타트업 기업들이 대부분 IT 기반기입니다. 

이에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체계적인 역량을 갖춘 전문 코치이자 경영인을 위한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보급하고자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코칭사이언스의 설립 목적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월드클래스의 역량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여 각 분야의 성공사례를 과학적인 근거기반으로 코칭 산업의 과학화를 선도적으로 구축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전문 코치이자 휴먼전문경영인으로 졸업 후는 시대에 맞는 현실적인 코칭 솔루션을 가정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함으로 코칭 산업의 기회와 공유가치를 창출합니다.

세 번째 코칭의 과학화를 위한 Data Base 구축과 라이프코칭과 비즈니스 코칭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전문 역량을 갖춘 휴먼경영인을 위한 향후 코칭의 전문 연구를 위한 박사과정과 연계를 목적으로 합니다.

Q.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코칭사이언스 MBA에 들어가시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학문적 이론과 실무적 대안까지 균형을 이루는 최적화된 휴먼 전문경영인을 육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있는 곳은 국내 유일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코칭사이언스 전공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는 꿈이 많습니다. 그러나 나의 존재는 하나, 저 대신 꿈을 펼칠 수 있는 제자를 육성하여 날아가는 것을 보기 위해 선택했습니다. 

Q. 코칭사이언스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코칭을 학문과 산업의 균형을 이루는 실용 학문으로 이론과 실제를 과학적 근거로 정착시킬 수 있는 유일한 국내 최초 코칭사이언스 전공이기 때문입니다.

Q. 코칭사이언스 MBA는 어떤 경영자가 들으면 좋습니까?

실제 비즈니스 상황에서 실무를 맡고 있는 기업 임원진 및 중간관리자, 각종 산업계의 전문직 종사자, 창업자이며,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와 취업 준비생 또한 적합 교육대상입니다.

SIY리더십, K-디자인씽킹, 교육상담, 비즈니스SP모데(델)링, 자기경영에 관심이 있는 분은 Coaching Science MBA가 필요합니다.

Q.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코칭사이언스 MBA의 향후 비전과 계획이 궁금합니다.

향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코칭사이언스 MBA의 비전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코칭의 과학화로 창업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맞춤형 컨설팅 및 코칭을 하고 다양한 산업분야로 진출할 코치 및 컨설턴트 인재 육성을 위한 국내·국제 코치 자격증 취득 지원을 합니다.

또한, 재학생. 졸업생, 동문 간 긴밀한 네트워크로 동문기업과 연계하여 다양한 코칭 실습과 멘토링을 지원하고 타 전공 MBA 과목들을 열린 수강할 수 있어 창의적이고 융합인재로 발돋움할 수 있습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