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조직문화와 리더십을 구축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과 사례 공유
조직문화와 리더십 트렌드 분석과 실질적인 사례 나눔 및 우리 회사만의 조직문화 세팅 진행
배달의민족 나하나 팀장, 뉴닉 김소연 대표, LG CNS 윤미정 상무, 토스 박토니팀장, 카카오스타일 심준용 부사장, 가인지컨설팅그룹 김경민 대표 연사 참여

26일,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 주최하는 ‘2023 제 9회 경영전략 컨퍼런스’가 열렸다. 

경영컨퍼런스는 다양한 산업·규모의 최고경영자(CEO)와 구성원들이 함께해 실제 성공 사례, 지식을 보유한 연사들의 인사이트 강연과 실행·적용 중심의 방법을 제안하는 가인지컨설팅그룹의 연례 행사로, 매년 두 차례 열린다.

‘2023 제 9회 경영전략 컨퍼런스’는 총 여섯 세션으로 구성되며 배달의 민족 나하나 팀장, 뉴닉 김소연 대표, 카카오스타일 심준용 부사장, 토스 박토니 리더, LG CNS 윤미정 상무, 가인지컨설팅그룹 김경민 대표 등 총 6명의 연사들 강연으로 진행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성공적인 조직 문화와 리더십을 구축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여러 전략과 실질적인 사례를 공유하고 우리 회사만의 컬처북 캔버스를 만들어볼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됐다.

5월 26일,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 '성장하는 기업, 조직문화를 설계하라'를 주제로 2023 경영전략 컨퍼런스가 개최됐다.
5월 26일,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 '성장하는 기업, 조직문화를 설계하라'를 주제로 2023 경영전략 컨퍼런스가 개최됐다.

배달의 민족 나하나 팀장은 “건강한 소통문화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건 ‘태도‘다.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있냐에 따라 구성원들의 경험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피플팀이 생각하는 좋은 태도란 무엇인지는 기업 곳곳에 붙어있는 문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만드는 사람이 수고로우면 쓰는 사람이 편하고 마드는 사람이 편하면 쓰는 사람이 수고롭다. 좋은 팀을 만들기 위해 좋은 동료가 되기위해 애쓰는 모습들을 보여줘야 한다. 어려운 이야기도 솔직하게 꺼내고 그 어려운 마음마저도 솔직하게 이야기 하며 서로를 믿고 있고, 함께 잘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50만 독자, MZ가 찾는 브랜드가 될 수 있었던 이유”라는 제목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뉴닉 김소연 대표
"50만 독자, MZ가 찾는 브랜드가 될 수 있었던 이유”라는 제목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뉴닉 김소연 대표

뉴닉 김소연 대표는 “ 기억해야 할 점은 세대라는 것은 항상 사후적으로 해석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누구는 이럴거야라는 예측을 위한 도구는 아니고, 그 집단으로 인해 소외되고 있는 부작용도 생기기 때문에 항상 독자를 이해하고 고객을 이해하는데만 쓰자라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시대가 변하고 있는 이주민같은 이 시대에 이 강의를 통해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인사이트를 전했다.

‘조직의 강점을 찾고 리브랜딩하는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눈 어센트 코리아 김윤경 본부장
‘조직의 강점을 찾고 리브랜딩하는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눈 카카오스타일 심준용 부사장

카카오스타일 심준용 부사장은 “가장 먼저 브랜드의 정체성을 정립해야한다. 이후 브랜드 로고와 같은 시각적 정체성을 정립한 후 제품 디자인 시스템과 마케팅까지 마무리한다. 이 모든 것을 일관성 있는 브랜드 목소리로 가꾸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제안했다.

"오직 자율과 책임만으로 일하는 조직”에 대한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 
"오직 자율과 책임만으로 일하는 조직”에 대한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 토스 피플형 컬쳐팀 박토니 리더

토스 박토니 리더는 “토스에서는 프로젝트 등에서 결정을 내릴 때 누구든지 나서서 의견제시가 가능하다. 누구든지 충분히 이에 대해 권한을 가져갈 수 있다”

“DRI(Directly Responsibility Individual)은 토스의 모든 직원이 가지고 있다. 직접 책임자는 개개인인 것이다. 이를 통해 직원이 완전한 오너쉽을 가질 수 있다”

“직원과 의견이 일치하지 않아도 이에 대해 영향을 미칠 수 없고 받아들여야 하도록 DRI에 한계가 없다. 처음에는 작은 DRI을 제공하고 이후 점차 피드백을 받고 성과와 신뢰를 얻음으로써 DRI가 확대된다. 우리는 ‘타이틀 책임자’라고 부르는 이것은 승진 개념은 아니다. 일에 대해 충분한 권한을 제공하겠다는 개념이다”라며 사례를 전했다.

LG CNS 윤미정 상무는 “고객경험여정은 정형화되지 않고 복잡하지만, 고객은 더 나은 경험을 위해 돈을 지불하는 것이 아깝지 않다고 생각한다”

“고객이 웹/앱을 어떤 경로로 들어왔는지 측정할 수 없으면, 엄한 곳에 돈을 쓰게 될 수도 있다.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들이 방문해도, 어떠한 보상을 얻기 위해 일회성으로 방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플랫폼은 그로스해킹을 통한 애자일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문제상황에 대해 다각도로 접근하는 것을 바탕으로, 빠르게 검증하고 해결해나갈 수 있는 과제로 도출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끝으로 가인지컨설팅그룹 김경민 대표는 “지식경영을 통해 문제학습과 성장이 이루어지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전제를 가지며 일하게 된다. 스스로 더욱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지식 자산은 다음 세대가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되기도 한다”

“조직문화의 중요성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이를 위해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럼에도 경영자가 할 수 있는 작은 일부터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라며 인사이트를 나눴다.

한편, 제 10회 경영전략 컨퍼런스는 11월 26일에 개최될 예정이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