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우리 서비스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강한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디자인이 필요... 디자인 라이브러리가 가장 중요

"기술과 디자인의 시너지를 통해 더 크고 좋은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 개최하는 2023년 제10회 경영전략 컨퍼런스가 11월 24일(금)에 건국대학교 새천년관 대공연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매출로 만들어내는 노하우'에 대해 강연을 펼칠 송호성 헤드 디자이너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하는 고객 경험 디자인에 대해, 디자인과 기술의 융합을 통해 어떻게 퀀텀점프를 이뤄냈는지에 대해 들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다음은 송호성 헤드 디자이너와 진행한 인터뷰 내용이다.

송호성 헤드 디자이너는 제10회 경영전략 컨퍼런스에 연사로 참여할 예정이다. [사진=한상재 PD]
송호성 헤드 디자이너는 제10회 경영전략 컨퍼런스에 연사로 참여할 예정이다. [사진=한상재 PD]

Q. 나를 표현하는 한 마디는 무엇입니까? 간략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한글 디자인부터 시작해서 IT기업에서 브랜드 경험 디자인까지 진행하다가 최근에는 프로덕트를 위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다양한 비즈니스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프로덕트 메이커'입니다. 

Q.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하는 고객 경험 디자인을 완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완성도 높은 디자인이나 사용하기 편리한 디자인을 구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저 같은 경우는 기술과 디자인을 같이 시너지 내서 사용자들에게 더 큰, 좋은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이 해결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Q. 고객 경험을 위한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경영자가 해야 할 부분은 무엇입니까? 
디자인 시스템을 잘 구축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라이브러리도 잘 만들어야 하고, 실제로 프로덕트 메이커들이 구현할 수 있도록 개발 라이브러리도 만들어야 합니다.

이 라이브러리 구축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중장기적으로 투자를 해서 궁극적으로는 회사의 생산성이나 효율성이 확실히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강한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디자인이 필요... 디자인 라이브러리가 가장 중요
강한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디자인이 필요... 디자인 라이브러리가 가장 중요

4) 이번 컨퍼런스에서 "매출을 일으키는 고객 경험 디자인 노하우"에 대해 나누실 예정입니다. 강의 내용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디자인과 기술을 융합해서 고객 경험을 일으킨 좋은 성공 사례를 말씀드리려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2배, 3배를 넘어서 10배 이상, 퀀텀 점프를 할 수 있었던 사례들을 공유드리고 싶습니다.

프로덕트 직군 내에서 다양한 직군이 협업했을 때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에 대해 얘기할 예정입니다.

Q. 어떤 고민을 가진 경영자가 들으면 좋을 강의입니까?
디자인이 중요한 것은 알겠는데, 어떤 디자인을 적용해야 될지 고민 중이신 분들이 들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 앱이라든가 디지털 서비스를 구축해야 하는 상황에서 실질적으로 디자이너들, 개발자, 교육자들이 협업 시너지를 내는 것에 대해 얘기 나눌 예정입니다.

Q. 이번 컨퍼런스 참가자에게 논의 주제를 던져 주신다면 무엇입니까?
요즘 AI 시대고 기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에 최신의 기술들을 어떻게 우리 서비스에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고민을 많이 하실 것 같은데요. 실제로 여러 도메인에서 최신의 기술들을 어떻게 서비스에 접목시킬 수 있을지 고민들 함께 나눠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 개최하는 제10회 경영전략 컨퍼런스가 11월24일(금) 건국대 새천년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 개최하는 제10회 경영전략 컨퍼런스가 11월24일(금) 건국대 새천년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Q. AI에 대해 언급해 주셨는데, 디자인 분야에서는 어떻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모바일 시대에서 AI 시대로 넘어오면서 AI를 접목한 소프트웨어들이 많이 발전하고 있고 디자이너들도 많이 쓰고 있습니다.

디자이너들이 이런 도구를 잘 활용해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어요. 최신의 기술과 트렌드에 대해 빠르게 캐치해서 우리 서비스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도 같이 논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컨퍼런스에 오시는 경영자와 리더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그동안 디자인과 기술을 통해 고객 경험을 만들었던 사례를 공유할 수 있어서 기대가 되고, 같이 성장하는 관점에서 이런 얘기 많이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